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할 때 이전 저점, 신저가, 이전 고점, 신고가 등과 같은 가격대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점은 보통 우리가 손절라인을 체크할 때 사용하며 고점은 우리가 목표가 혹은, 매수 관점으로 생각할 때 사용합니다. 물론 이런 가격대가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보장해주는 도구는 아니지만 매수와 매도를 할 때 어느 정도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차트 위에 최저, 최고 가격을 표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기본적인 차트 설정 방법을 공유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차트를 설정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키움증권을 중심으로 설명드릴 텐데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키움증권이 아니더라도 타 증권사에 동일한 기능이 있을 것이니 차트 환경 설정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설정 방법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 위에 최고 최처 등락률 표현하는 방법 - 차트 설정
차트 위에 최고 최처 등락률 표현하는 방법 - 차트 설정

차트 위에 최고 최저 표기

차트 위에 최고가와 최저가를 표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차트를 한두 번 정도만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대로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일봉 차트, 혹은 분봉 차트를 열어주신 다음 차트 환경 설정을 열어주셔야 합니다.

일봉 차트
일봉 차트

위와 같이 일봉 차트를 열어주신 다음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여러 가지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우리는 차트에 최고가와 최저가를 표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차트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차트 환경 설정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차트 환경 설정
차트 환경 설정

위 예시는 차트 환경 설정 메뉴를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 화면입니다. 여러 가지 체크 기능이 있는데 이 중에서 필자가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활용해서 설정을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최고가와 최저가를 차트에 설정하기 위해서는 '최고/최저'라고 표기되어 있는 박스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박스를 선택하지 않으시면 아래에 있는 수평선, 등락률 등과 같은 체크 박스가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여기서 본인의 입맛대로 네모 박스에 체크를 해주신 다음 최고가와 최저가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필자가 두 가지 정도의 예시를 통해 어떻게 설정이 되는지 보여드릴 테니 한 번씩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다른 박스에는 모두 체크를 해제하고 '최고/최저'에만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시면 아무런 표기 없이 최고가와 최저가만 표기되니 그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하 가격 표기
상하 가격 표기

첫 번째는 '최고/최저''상하'에만 체크를 해주시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해주시면 위와 같은 표기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고가를 달성한 기간, 최저가를 달성한 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까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두시면 항상 최고가와 최저가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분들이 보시는 화면에 맞추어 가격이 변동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 3개월 정도의 차트를 본다면 3개월 기간 중 가장 높은 가격과 가장 낮은 가격에 표기가 되는 것이고 1년 동안의 차트를 본다면 1년 동안 최고가와 최저가의 가격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최고 최저 차트
최고 최저 차트

두 번째는 필자가 위 예시에서 표기해둔 것과 같이 체크를 해주시는 방법입니다. '최고/최저''수평선'에 체크를 해주시면 위와 같이 수평선으로 최고가와 최저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보면 박스권 안에서는 마치 박스권 수평선이 그려져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반응형

 

사실 매매를 할 때에는 위와 같은 수평선이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을 텐데 신고가를 경신하는 흐름이 아니라면 오히려 목표가를 잡을 때 유용한 경우도 있으니 독자분들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