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은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여 투자자 본인이 원하는 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조지표를 조합, 합성, 변형하여 나만의 차트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데 아무래도 본인이 매매를 할 때 기준을 잡을 수 있는 본인만의 보조지표가 있다면 차트 분석을 할 때 조금 더 편리하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보조지표, 혹은 앞으로 제작할 보조지표의 위치를 조금 하향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하고 있는데 20일 이동평균선이 조금 더 아래로 내려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을 때 어떤 관점으로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치환이라는 개념 자체는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통해서 참고해주시고 이번 글에서는 바로 함수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설명해드리는 관점은 치환이라는 개념만 잘 이해하고 있다면 이동평균선뿐 아니라 다른 보조지표, 혹은 새로운 수식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표 제작에 초점을 두고 공부하시는 것보다 지표를 이동시키는 함수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개념에 초점을 두고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치환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치환에 대한 사전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글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으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함수로 실습을 할 때도 오류가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고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그 함수들이 복잡하고 번거롭게 보이면서 굉장히 난잡해 보이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focus95.co.kr

치환 활용 관점 - 지표 아래로 이동시키기 - 이동평균선
치환 활용 관점 - 지표 아래로 이동시키기 -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수식 이동하기

이번 글에서는 20일 이동평균선을 예시로 활용하여 차트에서 위치를 조금 아래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배우신다면 다른 지표들도 아래로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중심적으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먼저 지표를 제작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공부해두어야 할 함수를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가볍게 한번 더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일 이동평균선 : Avg(C, 20)
20일 이동평균선 A로 치환 : A=Avg(C, 20);
(세미콜론 사용 주의)

2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20%만큼 하향 조정하기
: A - 0.2 * A

2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50%만큼 하향 조정하기
: A - 0.5 * A

위에서 이동평균선과 치환이라는 개념은 어느 정도 익숙하실 수 있지만 하향 조정하는 치환 함수에 대해서는 조금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는 엔벨로프 보조지표의 함수를 자세하게 공부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인데 다음 포스팅에서 해당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드릴 테니 이번 글에서는 20일 이동평균선을 하향 조정하는 관점에 집중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20일 이동평균선 조정 1)20일 이동평균선 조정 2)
20일 이동평균선 조정 1 ~ 2)

앞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린 함수를 보셨다면 이번에는 수식 1과 수식 2에 각각 위 이미지에 있는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함수를 입력하신 후 라인 설정은 원하시는 대로 설정을 해주시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해주시면 모든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보조지표가 캔들이 있는 영역에 표현되지 않고 하단 거래량이 있는 구간에 표현되기 때문에 그 부분도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수식 1은 20일 이동평균선이며 수식 2는 20일 이동평균선을 20% 하향 조정한 함수가 됩니다. 30% 하향 조정을 할 시에는 0.3을 곱해주시면 되고 50% 정도 하향 조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0.5를 곱해주시면 됩니다.

20일 이동평균선 조정 차트
20일 이동평균선 조정 차트

위에 소개해드린 함수를 설정하셨다면 해당 차트와 같은 모습의 차트가 나타날 것입니다. 위 차트에서 검은색 선은 20일 이동평균선이며 빨간색 선은 20일 이동평균선을 20% 만큼 하향 조정한 지표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치환이라는 개념을 사용해서 조금 쉽게 이동평균선을 하향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이 관점을 다른 지표에 적용하면 이동평균선뿐 아니라 다른 보조지표의 위치까지 조정하실 수 있기 때문에 위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보조지표가 있다면 해당 관점을 적용해서 수식관리자에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전환선 돌파 화살표 응용 방법 - 키움증권 화살표 수식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사용하면 여러 가지 지표를 내 마음대로 변형하거나 조합해서 기술적 지표, 혹은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여 차트를 분석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제작되어 있

focus95.co.kr

 

 

52주 신고가 돌파 거래량 표현 방법 - 고가 기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52주 신고가와 역사적 신고가는 항상 의미를 가지는 가격대입니다. 모든 매물을 소화하고 저항을 받지 않는 상태로 크게 상승을 할 수도 있는 구간이며 반대로 상승을 마치고 큰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