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HTS를 포함하여 몇몇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는 수식관리자라는 유용한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는 직접 사용하고 있는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두고 설명을 드릴 수가 있으니 그 부분은 포스팅을 보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는 여러 가지 함수가 보조지표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임과 동시에 그 함수들의 배열과 조합을 바꾸어서 본인이 원하는 보조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본인이 함수를 변형한 후 차트 위에 표현한다면 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기본적인 보조지표의 위치를 변형할 수도 있고 보조지표의 모양도 변형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런 수식관리자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자료'가 굉장히 적다는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키움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식관리자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증권사를 옮기시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실 수 있는데 공부를 할 수 있는 자료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매번 유튜브, 블로그에서 무료로 공유하는 수식만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고 전문가분들이 제작해둔 유료 지표를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유명한 전문가분들의 유료 지표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며 활용도도 높겠지만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지표, 구매한 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 관점을 배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수식관리자에 대한 함수를 공부할 수 있는 전자책, 강의 등이 다수 콘텐츠로 판매되고 있지만 과거에 필자가 수식관리자를 공부할 때만 해도 유료 콘텐츠로 쉽게 공부할 수 있는 것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혼자 스스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얼마나 오랜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며 수식관리자를 스스로 공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수식관리자를 혼자 공부할 때 어떤 공부 방법으로 접근했는지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수식관리자 전자책을 집필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무조건 전자책 구매가 답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 혹은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 모두 추가적인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투자자마다 지표를 제작하는 관점이 다르고 필자가 소개해드린 이외의 수식도 이미 많은 커뮤니티에서 공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간략하게 전달해드릴 테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셀프 공부 방법 - 공부 포인트 - 썸네일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셀프 공부 방법 - 공부 포인트 - 썸네일

필자의 수식관리자 공부 방법

필자는 과거 수식관리자 포스팅 중에서 수식관리자 함수를 정리하실 수 있는 메모장을 디자인하여 전달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필자가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매뉴얼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수식 함수가 이미 인터넷에 많이 공유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도대체 어떻게 찾아서 공부를 했는지, 그것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물론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그런 것들을 가르쳐주고 계신 분들도 모두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신 분들이고 스스로 여러 가지 함수와 지표를 제작하며 연구하시는 시간을 거쳤기 때문에 그런 결과물이 나타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수식관리자에 대한 공부를 할 때에는 딱 한 가지만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바로 영상이나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보조지표를 제작할 때 어떤 함수를 사용했고, 또 그 함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에서 소개하고 있는 지표가 매매에서 얼마나 활용도가 높은 지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포인트는 어떤 함수를 사용했을 때 차트에서 어떤 보조지표가 표현될 수 있는지,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우리가 스스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보조지표를 표현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필자는 유튜브,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 수식 제작 방법에서 그 제작 원리와 사용된 함수들을 정리하면서 수식관리자를 공부했습니다. A라는 수식을 제작할 때 10가지 함수가 들어간다면 그 10가지 함수를 모두 메모하고 사용 방법과 함수 사용 규칙 등을 공부했습니다. 그다음 A라는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되었던 10가지 함수의 수치 값을 변경해보고 10가지 함수 중 2가지를 빼고 8가지만 사용하면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 또 5가지만 사용하면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를 하나씩 실행에 옮기면서 수식관리자 함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수백 가지 ~ 수천 가지의 지표를 스스로 변형해보면서 제작을 해보신다면 'A 함수는 B 함수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A 함수는 매매에 활용도가 높다.', 'B 함수는 A 함수와 공통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한 가지만 사용해도 된다.' 등과 같은 결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결론이 모여서 본인만의 수식관리자 제작 기준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공부할 때 지표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 자체를 수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들을 바탕으로 하여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