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인 수식관리자는 우리가 차트 위에 원하는 기술적 지표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또 차트상 본인이 원하는 위치의 캔들에 화살표나 차트 배경 색상을 바꾸면서 표현을 해주는 신호 검색, 강세 약세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유용한 기능이 있지만 실제로 많은 투자자분들이 차트 위에 본인이 원하는 함수를 제작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계십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 부분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수식관리자에 대한 매뉴얼을 볼 수 있는 것은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있는 간단한 매뉴얼 뿐입니다. 키움증권에 있는 매뉴얼을 보시면 각 함수당 사례에 대한 예시가 한 가지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것만 보고 함수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지표를 제작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이번 글을 통해서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필자가 공부했던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에 대한 강의나 전자책을 구매해서 공부를 하실 수도 있고 무료로 돈을 투자하지 않고 공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는 방법 썸네일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는 방법 썸네일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는 방법

필자는 몇 년 동안 주식투자를 공부하면서 수식관리자를 함께 공부했습니다. 처음 수식관리자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을 때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수식관리자를 통하여 본인만이 알아볼 수 있는 지표를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점, 또 유튜브에서 이 선만 돌파하면 급등한다는 문구에 대한 호기심 등으로 공부를 시작한 것입니다. 필자가 공부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수식관리자에 대한 전자책, 수식관리자 사용 방법을 설명해줄 수 있는 동영상 강의 콘텐츠가 거의 없었으며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유튜브에서 지표를 제작할 때 함수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유튜브 채널, 블로그에서 간단하게나마 함수에 대한 정의와 설명을 해주는 포스팅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필자도 수식관리자를 공부할 수 있는 전자책을 집필하는 만큼 많은 전문가와 개인 투자자분들이 수식관리자에 대한 본인의 경험을 콘텐츠로 녹여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만약 지금부터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두 가지 방향으로 공부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첫 번째는 다른 전문가나 개인 투자자들이 판매하고 있는 동영상 강의나 전자책을 구매하여 공부하는 것입니다. 다만 전자책이나 강의를 구매하실 경우에는 그분들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콘텐츠의 품질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만약 무료로 배포하고 공유하는 콘텐츠를 보았는데 너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본인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면 한번 더 구매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필자가 유료 콘텐츠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만약 우리가 수식관리자라는 것을 공부하기 위해서 10만 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만 원이면 절대 작은 돈이 아니지만 앞으로 우리가 무료로 시간을 투자하면서 공부할 때 단축할 수 있는 시간을 생각해보면 절대 작은 시간이 아닙니다.

 

수식관리자라는 콘텐츠를 양산해서 판매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수식관리자에 수백 시간 ~ 수천 시간 이상을 투자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수식, 함수, 지표에 대한 설명을 할 수가 없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런 분들이 공부하셨던 수백 시간 이상을 단돈 몇만 원에 구매해서 공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단순히 지표를 제작해주는 콘텐츠가 아니라 지표를 제작할 때 함수에 대한 의미를 하나씩 설명해주는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찾으신 후 거기에서만 공부를 하시는 것입니다. 실제로 필자도 이전에는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해서만 공부를 했는데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 정도만 알려주고 함수의 정의, 함수를 배열하는 방법, 치환이나 지표 변수 등에 대해서는 알려주는 콘텐츠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서 찾아보신다면 분명히 본인에게 잘 맞는 선생님이 계실 것입니다.

 

반응형

 

시간은 조금 더 투자될 수 있지만 무료로 공부를 하실 분들은 하루에 2 ~ 5개 영상을 보시거나 블로그 글을 보시면서 꾸준하게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렇게 공부를 하실 경우에는 배우셨던 모든 것을 메모하고 보셨던 콘텐츠의 링크를 소장하신 후 1 ~ 2개월 후에 한번 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식관리자는 암기가 아니라 이해를 통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수식 함수의 배열과 사용 방법을 어느 정도 이해한다면 추가적인 공부를 하지 않아도 본인이 스스로 여러 가지 지표를 제작해보고 변형, 합성해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전에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을 다시 한번 공부하면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에 과거의 데이터를 한번 더 복습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생각하는 수식관리자 공부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설명해보았습니다. 길고 긴 시간 동안 수식관리자 함수에 대해서 공부를 했었는데 그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여러 가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수식관리자를 꾸준하게 오랜 기간 동안 공부하시면서 원하시는 함수를 제작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