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수식의 종류는 수십만 개 이상이 될 정도로 많습니다. 모든 함수와 수치 값, 조합 방법에 따라서 정말 다양한 수식이 만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모든 수식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본인이 매매할 때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식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여 수식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계십니다. 또 많은 전문가 분들이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서 본인이 만든 수식을 판매하거나 무료로 배포하고 계신데 그런 것들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대부분 수식을 제작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함수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함수 외에도 다양한 함수가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되고 있지만 초보자 분들이 기본적인 함수부터 공부하실 수 있도록 하나씩 정리해드릴 테니 이번 글을 통해서 기본적인 함수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도록 정리해두시기 바랍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신 분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고 잘 모르셨던 분들은 하나씩 노트나 컴퓨터 메모에 정리해두시면 사용하실 때마다 편하게 꺼내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함수 정리 썸네일
자주 사용하는 함수 정리 썸네일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함수란?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자주 사용하는 기본적인 함수'는 말 그대로 수식을 제작하면서 자주 사용할 수밖에 없는 함수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신호 검색이나 기술적 지표, 강세 약세 등의 지표를 제작할 때는 하락하는 것보다는 상승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거래량, 거래대금이 많이 터지는 구간, 평균 거래량이 많아지는 구간을 중심으로 수식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함수들은 그런 것들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키움증권에서 수식관리자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어느 정도는 사용해보셨고 경험해보셨을 만한 함수들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거래량과 주가의 증감

거래량과 주가의 증감은 어떤 수식을 만들어도 들어갈 수밖에 없는 함수입니다. 거래량과 주가의 증감을 이용한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 몇 가지 기본 함수 먼저 정리해드리며 설명드리겠습니다.

 

  • 종가 : C
  • 시가 : O
  • 고가 : H
  • 저가 : L
  • 거래량 : V

 

위 함수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함수입니다. 지표변수로도 사용할 수 없고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알파벳 함수이기 때문에 만약 이 부분을 모르고 계셨다면 숙지하고 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시면서 무조건, 100%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그럼 거래량과 주가의 증감을 표현하는 함수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거래량 증가 :
V > V(1) - 전일 거래량보다 금일 거래량이 더 크다.
V > V(1) * N - 전일 거래량의 N배보다 금일 거래량이 더 크다.
V > Avg(V(1), Period) * N - 특정 기간의 평균 거래량의 N배보다 금일 거래량이 더 크다.
V > Highest(V(1), Period) - 특정 기간 동안 거래량 중에 가장 큰 거래량이 발생함.

거래량 감소 :
V < V(1) - 전일 거래량보다 금일 거래량이 더 크다.
V < V(1) * N - 전일 거래량의 N배보다 금일 거래량이 더 크다. (X)
V < Avg(V(1), Period) * N - 특정 기간의 평균 거래량의 N배보다 금일 거래량이 더 크다. (X)

거래량의 감소라는 함수를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만약 사용하게 된다면 2 ~ 3번째 있는 것들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1번과 같이 V < V(1) 만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되기 때문에 1번 정도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주가 상승 : 
C > C(1) - 전일 종가보다 당일 종가가 더 크다.
C > C(3) - 3일 전 종가보다 당일 종가가 더 크다.
C > Highest(C(1), Preiod) - 특정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종가 - 신고가(종가 기준)
H > Highest(H(1), Period) - 특정 기간 동안 가장 높은 고가 - 신고가(고가 기준)

주가 하락 : 
C < C(1) - 금일 종가보다 전일 종가가 더 크다.

주가 하락도 거래량 감소와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함수 한 줄로 모든 것이 포괄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위 함수 정도만 간단하게 기억해주셔도 좋습니다. 보통은 수식을 제작할 때 주가 상승을 사용하며 주가 하락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이동평균선의 배열과 돌파

매매를 하실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조지표는 거래량도 있지만 또 하나를 예시로 보면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반등을 하거나 이탈을 하거나 돌파를 할 때 투자자들은 그런 현상을 보고 매수와 매도에 대한 기준을 잡고 매매를 하곤 합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의 배열을 보고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여 매매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동평균선의 정배열, 역배열, 돌파와 이탈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 정배열 : Period, Period1, Period2 - 단순(Avg) , 지수(Eavg)
Avg(C, Period) > Avg(C, Period1)

&&

Avg(C, Period1) > Avg(C, Period2)

이동평균선 역배열 : 
Avg(C, Period2) > Avg(C, Period1)

&&

Avg(C, Period1) > Avg(C, Period)

위 함수와 같이 &&, And 등의 함수로 묶어서 배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필자는 3가지 종류의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예시를 설명드렸지만 경우에 따라 3개 이상의 이동평균선의 배열을 표현하실 수 있고 위와 같은 배열로 다른 보조지표들도 같은 모습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보조지표)의 돌파 : CrossUp(A, B)
CrossUp(C, Avg(C, 20)) -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다.
CrossUp(H, Avg(C, 60)) - 고가가 6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다.

CrossUp(C, Avg(C, 20))

&&

CrossUp(C, Avg(C, 120))
-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과 120일 이동평균선을 동시에 돌파하다.

CrossUp(C, Avg(C, 20))

OR

CrossUp(C, Avg(C, 120))
-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이나 120일 이동평균선 둘 중 하나라도 돌파하다.


이동평균선(보조지표)의 이탈 : CrossDown(A, B)
CrossDown(C, Avg(C, 20)) -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다.
CrossDown(L, Avg(L, 60)) - 고가가 6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다.

CrossDown(C, Avg(C, 20))

&&

CrossDown(C, Avg(C, 120))
-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과 120일 이동평균선을 동시에 이탈하다. - ex) 장대음봉

CrossDown(C, Avg(C, 20))

OR

CrossDown(C, Avg(C, 120))
-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이나 120일 이동평균선 둘 중 하나라도 이탈하다.


위와 같이 Cross 함수를 사용하시면 캔들과 보조지표 사이의 돌파와 이탈, 보조지표와 보조지표 사이의 돌파와 이탈이라는 수식을 제작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 또한 수식관리자를 제작하시면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반응형

세 가지의 함수 - 같은 함수 다른 표현

볼린저밴드의 중심선과 엔벨로프의 중심선, 그리고 이동평균선이 모두 같은 지표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의 중심선은 이동평균선이고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표준 편차와 퍼센트를 계산했을 때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라는 지표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알고 계신다면 누군가가 제작해둔 함수를 해석하거나 본인만의 함수를 만드시는 데에도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EnvelopeC(20, D1) = Avg(C, 20)
BBandsC(20, D1) = Avg(C, 20)
EnvelopeC(20, D1) = BBandsC(20, D1)

위와 같이 함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지표가 같은 위치에 구현되는지는 여러분들이 차트에 직접 설정을 해주신 후 비교해보시면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표의 수치 값 중 D1은 수치를 바꿔도 보조지표 중심선에는 영향을 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지표변수를 그대로 적어두었습니다.

 

기본 함수 정리 마무리

필자가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함수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어떤 보조지표를 제작하더라도 많이 사용되는 지표들입니다. 위 함수들을 잘 기억해두시고 메모하신 뒤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수식을 제작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내용으로 도움드릴 수 있는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