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설정할 때 조건식을 조합하여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는 것도 좋지만 많은 투자자분들이 대상 변경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대상 변경의 경우에는 정답이 없으며 본인이 매매하기 싫은 종목을 제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상 변경에 대한 본인만의 기준이 없을 경우에는 필자가 사용하는 관점과 포인트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세 가지 관점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단타, 스윙, 중장기 검색기를 만들 때 각각 대상 변경을 다르게 설정하게 되는데 사실 여러 가지 검색기를 만들면서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이런 과정이 생략되기도 합니다. 보통 제외하는 종목들의 경우는 관리종목, 환기종목과 같은 것들인데 이런 부분은 종목이 검색된 후 스스로 골라낼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검색기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단타, 스윙, 중장기 매매에 사용하는 검색기를 만들 때 각각 제외하는 대상 변경 포인트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이며 키움증권에서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포스팅을 한 시점에서 예시 이미지를 보고 잘 판단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대상 변경 제외 종목 설정 포인트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대상 변경 제외 종목을 설정할 때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본인이 매매할 때 '이런 종목은 매매하면 위험하겠다.'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제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바로바로 매수와 매도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별히 제외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며 중장기 매매를 하실 때에는 환기 종목과 관리 종목이 중장기 관점으로는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여 제외를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 단타 매매 대상 변경을 설정할 때에 정말 낮은 확률로 장중에 갑자기 거래정지가 되는 것이 불안하여 관리 종목과 환기 종목을 제외하여 설정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정답보다는 선호하는 관점에서 대상 변경 제외 종목 포인트를 잡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필자가 단타,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사용하는 대상 변경 제외 종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본인의 입맛에 맞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단타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매수한 종목은 바로 당일에 모두 매도를 하고 넘어가기 때문에 따로 대상 변경에서 제외하는 것이 없습니다. 물론 거래정지, 정리매매 등 일부만을 제외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스팩주까지 제외해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스팩주도 수급이 몰리는 경우가 있다 보니 스팩주도 제외 대상에서 설정하지 않고 검색기에 포착되면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단타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제외 종목

단타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제외 종목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우선주, 거래정지, 정리매매, ETN을 제외하고는 모두 매매를 하기 위해서 체크를 해제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주의 경우에는 보통주와 같이 오를 때만 짝짓기 매매를 하기 때문에 따로 제외를 해두었고 필요하다면 직접 검색을 하여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 나머지 종목들은 당일 매매를 통해서 매수 매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따로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관리 종목과 환기 종목은 길게 보았을 때 리스크가 있을 수 있겠지만 단기간, 당일로 보았을 때는 크게 영향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체크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윙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스윙 매매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종가배팅을 포함하여 2주 ~ 2개월 이상도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유동성이 없는 스펙 주와 ETF, ETN 등은 제외하고 앞서 말씀드린 환기 종목과 관리 종목도 매매를 할 때 제외를 하고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윙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제외 종목

스윙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제외 종목을 보시면 관리 종목, 환기 종목, 우선주, 거래정지, 정리매매, ETF, ETN, 스팩주가 제외 대상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동성이 없거나 단기간 ~ 중기 관점에서 리스크가 있는 종목들은 제외시켜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여기서 투자주의, 투자경고/위험을 제외하지 않은 것에 의문이 드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눌림, 돌파, 신고가 등 여러 가지 매매를 다양하게 하는 편입니다. 여기서 신고가 매매를 할 때 많은 종목들이 단기 급등을 이유로 투자경고, 투자위험, 투자주의라는 타이틀이 붙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따로 제외를 하지 않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단기간에 크게 오른 탓에 재료 소멸이나 차익 실현에 의한 수급 이탈로 큰 하락이 나올 수도 있지만 그 상승을 지속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 스윙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제외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단기 리스크를 배제하고 매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런 것들을 제외시켜서 매매를 진행하실 수도 있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포함해서 매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중장기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중장기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보유 기간을 몇 개월 ~ 몇 년까지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외해야 하는 종목들이 많이 있습니다. 중장기 매매는 단타로 매수해서 중장기 관점으로 보유하는 종목, 스윙으로 매수하여 중장기로 들고 가는 종목이 없어야 하며 포지션 자체를 지키면서 매매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단기 ~ 중기 관점으로 리스크가 있는 종목들은 모두 제외하고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많은 종목들을 제외하기 때문에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겠지만 계좌를 지키는 것이 그것보다는 중요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중장기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제외 종목

중장기 매매를 기준으로 설정한 대상 변경 제외 종목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스윙을 기준으로 설정했을 때보다 더 많은 종목들이 제외 대상에 포함되어 있으며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단기 급락 가능성이 있거나 상장폐지, 거래정지와 같은 리스크가 있는 종목들은 모두 제외시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뒤 바닥권에서 상승하는 종목들과 박스권 돌파가 나타나는 종목들을 추려낼 수 있는 검색기를 제작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대상 변경 설정 마무리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대상 변경에 대한 포인트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정답보다는 매매할 때 선호하는 종목들의 종류를 골라내는 작업으로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아도 본인 스스로 쉽게 그 기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관점 공유가 대상 변경을 설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