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태양광 ESS 그린뉴딜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썸네일

그린뉴딜 정책 중 하나인 태양광 관련 테마에 대한 개념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REC 하락으로 인해 태양광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었지만 바이든 후보의 당선으로 블루웨이브가 실현되었고 신재생에너지 관련된 정책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그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테마중 하나인 태양광과 ESS 관련주들도 크게 급등락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 테마에 대한 개념 잘 정리하셔서 매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 탄소중립과 KTX-이음과 관련된 테마 역시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와 엮여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함께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썸네일

 

한국판 그린뉴딜 종합계획 발표

 

- 2020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보고대회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발전 전략으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린뉴딜의 세부적인 계획을 살펴보면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위해서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를 보급하고 노후 경유차 116만 대를 조기 폐차하겠다고 언급하였고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도 확대한다고 하였습니다.

 

- 그린뉴딜 정책에서는 태양광 에너지에 관한 긍정적인 전망이 핵심이며 한국수출입은행이 발행한 '2020년 2분기 태양광 산업 동향 보고서'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세계 태양광 수요는 120GW를 넘어설 전망이라고 했습니다. 국내 태양광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태양광 설치량은 역대 최대치를 계속해서 갱신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 태양광 산업 시장 자체가 계속해서 성장을 하고 정책적인 부분도 뒷받침 해주는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중심인 태양광 관련주와 그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 ESS 관련 종목들도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태양광 ESS, 태양광 에너지 저장기술

 

- 태양광 ESS는 'Energey Storaga System'의 줄임말 입니다. ESS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 정도로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태양광에서 나온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한 후 필요로 하는 시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태양광 산업과 연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 ESS는 크게 배터리 시스템, 충전 방전제어(BMS), 전력변환장치(PCS), 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 제어(EMS)로 구성이 됩니다. 낮에는 태양열로 인해 전력이 발생하고 그 전력을 ESS에 저장해두었다가 태양광 발전으로 에너지 저장이 되지 않는 저녁시간에 ESS 전력을 공급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 정부 정책적으로 계속해서 태양광 발전에 힘을 쏟으며 이에 따라 태양광 발전 시장이 성장해나갈 것이기 때문에 태양광 관련주와 태양광 ESS 관련주를 계속해서 살펴보시며 매매하셔야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태양광 관련 종목으로는 한화솔루션, SDN, OCI, 신성이엔지 등이 있는데 구체적인 종목에 이슈와 개요까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