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종목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테마주입니다. 개별 기업이 이슈가 발생하며 단기간에 빠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대장주를 시작으로 그 아래로 3 ~ 5 종목 이상이 테마를 형성하며 순환매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일 대표적인 테마주는 정치 테마주이며 그 외로 자율주행, 배터리 등 여러 가지 테마가 시장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내용은 테마에 대한 개념 중 하나로 대장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테마주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날 때 보통은 대장주가 제일 강한 흐름을 보여주며 그 아래로 여러 종목들이 동시에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간다면 2 등주는 20 ~ 30% 사이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고 3 등주는 15 ~ 20%가량의 상승, 그리고 나머지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은 10% 내외의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테마주의 분위기입니다.

 

반응형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대장주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장주가 제일 강한 흐름을 보이기 때문에 우리는 대장주를 매매해야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대장주의 변동성이 30%이고 밑에 후발주가 변동성이 5% ~ 10%라면 당연히 대장주를 매매해야 기대수익도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테마주를 매매할 때 언제든 대장주가 바뀔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를 하는 것이 좋고 그래야만 더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글을 적는 시점인 2022년 1월 말을 기준으로 이슈가 되었던 국제 유가상승 관련주를 가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 중 '대장주는 바뀌지 않나요?', '대장주는 바뀔 가능성이 없나요?'라는 말씀을 주셨던 것을 바탕으로 적어보는 것이며 이런 내용을 이미 잘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실 수 있고 잘 모르시고 처음 대장주의 흐름을 보여주었던 종목만 집중적으로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테마주 매매 썸네일
테마주 매매 썸네일

대장주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

국제 유가상승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관심을 받으면서 오를 때 대표적으로 세 가지 종목에 수급이 몰리며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순서대로 세 종목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2022년 1월 18일을 기준으로 한국석유가 상한가에 들어가고 그 뒤로 중앙에너비스가 고가 기준 25%, 종가 기준으로 약 14.75% 상승 마감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세 종목 중에서 가장 약한 모습을 보였던 종목인 흥구석유는 장중에 20%의 상승을 보여주었지만 종가는 9.12% 상승으로 마감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다면 국제 유가상승 관련주라는 테마가 처음 형성되었을 때에는 한국석유가 대장이고 그 뒤로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순서대로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이보다 많은 종목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가장 강한 세 종목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2022년 1월 18일에는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순서대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지만 다음날인 2022년 1월 19일에는 조금 뒤바뀐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중앙에너비스가 고가 기준 24% 이상의 상승을 만들었고 종가는 16% 상승을 유지했으며 한국석유는 고가 기준으로 약 16% 이상 상승하였지만 종가는 거의 보합으로 마무리가 되었고 흥구석유는 장중에 10%도 오르지 못한 채로 마감하였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았을 때 우리는 대장주가 중앙에너비스로 바뀐 것을 파악할 수 있고 이러한 간단한 예시를 통해서 테마의 대장주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장주가 바뀌는 것은 단순히 등락률의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테마주가 대장주 교체 흐름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거의 첫 번째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준 종목들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다고 계속 첫 번째 대장을 잡았던 종목만을 모니터링한다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계속해서 더 좋은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