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신재생에너지 테마

썸네일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태양광 산업 분야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태양광 산업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관련 테마에 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고효율과 낮은 비용으로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란 무엇일까??

 

페로브스카이트는 햇빛을 흡수하여 전하 입자를 만드는 태양전지의 핵심 소재입니다. 작은 결정 알갱이들이 뭉쳐서 다결정 구조로 만들기도 비교적 쉽고 비용적인 측면도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이나 열과 같은 외부 자극에는 매우 약한 것이 단점 입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상용화가 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새로은 기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기술은 실리콘 셀 대비 비용적인 부분이 10 ~ 3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광전효율은 대등하며 얇고 유연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흔히 '태양광의 꿈의 소재'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반응형

 

페로브스카이트 텐덤 태양전지가 2022년부터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신규 태양전지의 80%를 차지하게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기존 태양광 발전 설비에 페로브스카이트 셀이 추가되는 형식으로 전선 회로나 설치비용을 분배할 수 있어서 1차적으로는 페로브스카이트와 실리콘이 같이 쓰이는 덴텀 방식으로 시장의 빠른 확산이 일어날 수 있으며 2차적으로는 건물과 자동차 썬루프 쪽으로 확산될 전망 입니다.

 

또한 2025년부터는 자동차와 우주선 등으로 적용될 것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소재이니 태양광 산업과 함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페로브스카이트 이슈 체크

 

- 최근 한화솔루션이 페로브스카이트 등 차세대 태양광 소재의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였습니다. 대규모 유상증자를 통해서 조달한 자금 중 1조 원을 태양광 산업에 투자하며 태양광 모듈 제조 분야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인 중국 기업과의 기술 격차를 벌이기 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페로브스카이트의 경우에는 한화큐셀이 2020년 말 페로브스카이트 덴텀 셀 개발에 본격적으로 돌입했으며 이 개발은 엔씨디, 야스, 대주전자재료, 성균관대, 고려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향후 3년간 텐텀 셀 원천기술 확보와 상업화에 나서게 됩니다.

 

- 미국 정부는 이미 작년 2020년 8월에 차세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연구개발에 2000만 달러를 지원하였고 이 부분은 한화로 약 217억 정도 되는 규모 입니다. 미 에너지부는 '페로브스카이트로 만든 태양전지는 성능이 뛰어나고 생산 비용은 낮아 잠재력이 높다. 다만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성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 국내외 연구소와 기업들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상용화 된다면 비용 절감과 에너지 효율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석상일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는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를 대체하는 용도가 아니라 실리콘에 접목해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의 경쟁력을 높이는 보조제로 활용될 것이며 현재까지 농촌이나 산에서 사용한 실리콘 태양전지는 무게나 디자인, 효율성 측면에서 건축물이 많은 도시에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도심에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 미국에서는 태양광 스타트업 EMC가 미 에너지부의 연구개발 지원을 받아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광 모듈 제조를 위한 저비용 공정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EMC는 한때 필름 대명사로 꼽히던 이스트만 코닥과 손잡고 코닥의 롤투롤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100% 페로브스카이트 태양광 모듈을 양산한다는 계획 입니다. 

 

- 현재 국내기업에서는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대유플러스, 유니테스트 등을 페로브스카이트 관련주로 볼 수가 있으며 태양광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는 종목이니 그 부분을 체크하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실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관련주를 잘 체크하셔서 매매하시는데 있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장사들 중에 어떤 종목이 페로브스카이트와 관련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