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피봇 지표는 전일 고가, 전일 종가, 전일 저가까지 총 세 가지 가격을 계산해서 만들어지는 지표입니다. 세 가지 가격을 다양한 관점으로 계산하여 2차 저항선, 1차 저항선, 피봇 포인트, 1차 지지선, 2차 지지선까지 총 5가지의 지표가 만들어지는데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진 피봇 지표를 이용해서 지지 구간이나 저항 구간을 체크하여 손절라인과 목표가를 설정하여 매매에 활용하곤 합니다.

 

차트에 피봇 지표를 추가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함수로 제작된 피봇 지표를 '지표 추가' 기능을 활용하여 추가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차트 설정' 기능을 활용하여 추가하는 것입니다. 피봇 지표는 이렇게 두 가지 방법으로 차트 위에 표현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독자분께서 피봇 지표를 차트로 설정할 때와 지표 추가로 설정할 때 차트에 나타나는 모양이 다르다는 질문을 주셨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을 피봇 지표를 추가한 차트 예시를 통해 차이점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이 부분을 피봇 지표에 대한 공부를 해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지만 단순히 저항선과 지지선 역할로만 지표를 사용하신 분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피봇 지표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시고 두 가지 관점으로 설정한 지표가 다르게 나타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피봇 지표 - 설정과 추가의 차이 - 피봇 함수의 사용 관점
피봇 지표 - 설정과 추가의 차이 - 피봇 함수의 사용 관점

피봇 지표 - 설정과 추가의 차이

먼저 피봇 지표를 설정하는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에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해드렸기 때문에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각각 설정 방법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라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봉 차트에 피봇 저항선과 VI선 설정하는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피봇 함수 정리 - PIVOT 함수 개념 정리 - 일봉 분봉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을 보면 첫 번째 글에서는 차트 환경 설정을 이용해서 피봇 지표를 설정하였고 두 번째 글에서는 지표 추가를 사용해서 피봇 지표를 설정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봇 지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차트에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두 가지 지표가 차트 위에 표현되는 것을 보면 조금 다른 느낌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먼저 차트를 보여드릴 테니 두 가지 차트의 차이점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피봇 지표 설정 차트피봇 지표 추가 차트
피봇 지표 설정 차트와 피봇 지표 추가 차트

첫 번째 예시는 피봇 지표를 차트 설정으로 차트 위에 표현한 것이고 두 번째 예시는 피봇 지표를 지표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차트 위에 표현한 것입니다. 두 가지 차이점을 보시면 첫 번째 차트는 피봇 지표가 일직선으로 나타난다는 것이고 두 번째 차트는 피봇 지표가 일자마다 다르게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피봇 지표가 다르게 표현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필자는 이번 포스팅 가장 앞에서 피봇 지표는 전일 고가, 전일 종가, 전일 저가라는 세 가지 가격을 계산해서 만드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두 가지 설정 방법에 따라 차트에 다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두 가지 차이점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드릴 테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첫 번째로 차트 설정 기능을 이용한 피봇 지표는 딱 당일을 기준으로 한 피봇 지표만 차트에 나타나게 됩니다. 즉, 전일자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한 피봇 지표가 일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좌측 차트와 우측 차트가 모양이 조금 다르지만 마지막 거래일 차트에 나타나는 피봇 지표의 모양은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차트 설정을 통해 피봇 지표를 추가할 경우 당일에 해당하는 피봇 지표만 표현될 뿐, 1 거래일 전, 2 거래일 전, 3 거래일 전을 기준으로 계산된 피봇 지표는 차트에 표현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반대로 두 번째 차트에서 나타나는 피봇 지표는 당일에는 전일자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된 피봇 지표가 나타나며 1 거래일 전에는 2 거래일 전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한 피봇 지표가 나타나고, 2 거래일 전에는 3 거래일 전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한 피봇 지표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모든 날짜마다 각각 피봇 지표가 계산되어 차트에 표현되는 것입니다.

 

차트 설정으로 나타낸 피봇 지표는 당일 피봇 지표만 나타나는 것이고 지표 추가로 나타낸 피봇 지표는 매일 날마다 새롭게 피봇 지표가 계산되어서 차트에 표현되는 것입니다.

 

표현 방법이 다를 뿐 피봇 지표의 계산 방법은 동일하며 날짜마다 계산되는지, 최근 날짜만 계산되는지 그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필자는 만약 피봇 지표가 전일자 캔들의 3가지 가격으로 계산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었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쉽게 생각을 해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은 아닐 수 있지만 보조지표를 이해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는 내용일 수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통해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렸습니다.

 

거래량 발생 - 피봇 저항선 돌파 화살표 - 신뢰도 상승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거래량은 신뢰도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거래량이 적게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과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을 비교했을 때 당연히 거래량이

focus95.co.kr

 

 

피봇 저항선 돌파 화살표 제작하기 - 분봉 단타 화살표 | SOM`s의 주식투자

피봇 지표는 저항선 두 개와 중심선 하나 그리고 지지선 하나로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피봇 지표는 기본적으로 전일자 종가와 저가, 고가를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분봉 차트에서는 일자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