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 분석을 할 때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로 피봇 지표가 있습니다. 피봇 지표는 지지선, 저항선으로 많이 활용하시는데 피봇 지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원리로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는 것인지 가볍게라도 공부를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공부하고 사용하는 것과 원리를 알지 못하고 피봇 지표에만 의존하고 사용하는 것에는 조금이라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피봇 함수를 굉장히 많이 사용했었는데 분봉 피봇 지표는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는 것인지 함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분봉 피봇 함수는 전일 캔들의 가격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전일 종가, 전일 고가, 전일 저가를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하여 2차 저항선, 1차 저항선, 중심선, 1차 지지선, 2차 지지선까지 총 5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각각의 지표가 어떤 함수로 만들어지는지 보여드린 후 그 함수를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정의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피봇 지표를 돌파하는 지표를 제작하실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꼭 읽어보시고 수식관리자 메모장, 자료집 등에 정리해두신 다음 피봇 함수를 사용하실 일이 있을 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피봇 함수 정리 - PIVOT 함수 개념 정리 - 일봉 분봉 지표
피봇 함수 정리 - PIVOT 함수 개념 정리 - 일봉 분봉 지표

피봇 함수 개념 정리

피봇 함수는 2개의 저항선과 2개의 지지선,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심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봇 지표는 검색을 해보시면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에서 사용하는 것, 두 가지로 나뉘어있는데 두 가지 지표는 동일한 지표이기 때문에 한 번만 공부하시면 두 가지 지표의 원리를 한 번에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피봇 지표를 설정할 때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차트의 환경 설정을 이용해서 설정하는 방법도 같이 설명드렸는데 그 부분이 궁금하시다면 필자가 공유해드리는 포스팅도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 지표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환경 설정만으로도 피봇 지표를 차트 위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봉 차트에 피봇 저항선과 VI선 설정하는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먼저 간단하게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피봇 지표는 5가지 지표 모두 전일자 가격을 다른 방법으로 계산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즉, 이전의 주가와 관계없이 전일자의 가격으로만 만들어지는 지표이기 때문에 조정 없이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에서는 지지라인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는 함수를 세 가지 방법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독자분들은 한글을 제외한 나머지 두 가지 함수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2차 저항 : (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 +predayhigh()-predaylow()
1차 저항 : 2* ((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predaylow()
피봇 포인트 : (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
1차 지지 : 2*((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 -predayhigh()
2차 지지 : (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 -predayhigh()+predaylow()
2차 저항 : (H(1) + L(1) + C(1))/3 + H(1) - L(1)
1차 저항 : 2* ((H(1) + L(1) + C(1))/3) - L(1)
피봇 포인트 : (H(1) + L(1) + C(1))/3
1차 지지 : 2* ((H(1) + L(1) + C(1))/3) - H(1)
2차 지지 : (H(1) + L(1) + C(1))/3 - H(1) + L(1)
2차 저항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 전일 종가)/3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1차 저항 : 2*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 전일 종가)/3) - 전일 저가
피봇 포인트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 전일 종가)/3
1차 지지 : 2*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 전일 종가)/3) - 전일 고가
2차 지지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 전일 종가)/3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위 세 가지가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는 원리입니다. 피봇 지표를 돌파하거나 이탈하는 화살표를 제작하실 때에는 위와 같은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같은 함수이지만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따라서 조금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피봇 지표를 이용해서 제작할 수 있는 화살표, 기술적 지표도 천천히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조지표 이탈 후 재돌파 화살표 만들기 - 신호검색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스윙 매매를 하거나 단타 매매를 할 때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등과 같은 특정 보조지표의 이탈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매매를 한다면 보조지표가 다시 재돌파를 했을 때에는 재매

focus95.co.kr

 

 

수식관리자 부정함수 - NOT 함수 사용 방법 - 강세약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는 다양한 함수들을 조합, 변형, 합성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식과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에 대해서는 이미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 등에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