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악재 공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 중 하나로 자사주 처분 공시가 있습니다. 자사주 처분 공시가 발표될 경우 종목들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 투매가 발생함과 동시에 굉장히 약세를 보이며 다음 날 장중에도 약세를 이어가는 흐름을 보이게 됩니다. 물론 자사주를 처분하는 기업의 시가 총액 대비 처분 금액, 또 처분하는 자사주의 금액이 크지 않다면 주가가 약세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처분하는 자사주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종목들이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한신기계가 자사주 처분 공시를 내면서 시간 외 단일가부터 다음 날 정규장까지 

주가가 굉장히 약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윤석열 정책주 중에서 탈원전 백지화 관련주의 대장주 역할을 보여주었던 한신기계가 장중 매도로 약 160만 주 이상의 자사주를 처분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 수량은 약 상장 주식 수의 5%에 해당하는 규모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큰 악재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신기계의 공시 분석과 동시에 차트 방향성을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다음 자사주 처분 공시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에 어떤 흐름을 보일 수 있는지 예측해보실 수 있도록 사례 공부를 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공시 분석 - 방향성 체크 - 썸네일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공시 분석 - 방향성 체크 - 썸네일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공시 분석

한신기계는 정규장 마감 후 자사주 처분 공시를 발표하였으며 그 자사주 처분 규모가 작지 않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해당 공시를 굉장히 큰 악재로 받아들였습니다. 공시를 발표하는 시점에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였으며 단기간에 정말 큰 상승이 나타났던 종목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악재가 더 부각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연히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시간 외 단일가에서부터 굉장히 큰 하락이 나타났습니다.

한신기계 시간 외 단일가
한신기계 시간 외 단일가

위 예시 이미지는 한신기계가 장 마감 후 공시를 발표했을 때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해당 공시를 보고 많은 투자자들이 매도의 포지션을 가져갔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었던 결과이며 이는 당연히 다음 날 정규장 흐름으로 이어지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다음 날 정규장에서 어떤 흐름이 나타났는지, 또 한신기계의 자사주 처분 공시에서는 어떤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공시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공시 발표 시점 차트
한신기계 자사주 처분 공시 발표 공시와 해당 시점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한신기계가 발표한 자사주 처분 공시와 공시 발표 다음 날 정규장 캔들을 표기해둔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공시를 보시면 자사주를 약 166만 주가량 처분한다고 발표했으며 주식을 처분하는 방법으로는 장내 시장을 통한 매도를 이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저런 큰 물량이 한 번에 매도가 되면 종목 자체에 큰 악재로 작용하기 때문에 하루에 최대 매도를 할 수 있는 수량은 25만 주로 제한이 된 상황입니다.

 

해당 자사주 처분 공시가 발표된 당일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한신기계가 하한가를 기록했으며 다음 날 정규장에서 시가는 약 -9% 정도에 형성이 되었고 종가는 -18%가량 하락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힘들게 상승했던 것들이 무색할 정도로 하루 만에 큰 폭의 하락이 나타난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자사주 처분 공시를 통해서 악재를 만들어낸 종목들이 무조건 하락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종목이 얼마나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지, 또 어떤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지 등이 종목의 추후 방향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사주 처분 공시 이외에 다른 사항들도 체크를 해보고 기술적인 분석까지 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매매에 대한 판단은 모두 개인적으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한신기계 방향성 예측

한신기계 차트 분석
한신기계 차트 분석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바라본 한신기계의 2022년 4월 18일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2022년 4월 18일을 기준으로 이전의 저점과 쌍바닥의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판단하였고 앞으로 차트를 기준으로 이전 저점과 이전 저점 앞에 큰 상승이 만들어졌던 장대양봉이 의미 있는 지지라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해당 종목이 어떤 흐름으로 움직일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2022년 4월 18일에 양봉이 나왔다는 점, 또 양봉이 나왔던 이전 구간에 한번 지지를 보여준 흐름이 나타났다는 점, 이전 장대양봉에 거래량이 굉장히 크게 터졌기 때문에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에서는 의미 있는 지지라인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고 기술적인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은 매매를 할 때 최소한의 손절라인을 체크할 수 있는 기준이니 가볍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추가적으로 한신기계는 윤석열 후보의 탈원전 백지화 정책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의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대통령 취임식 이후에 당연히 정책 관련주들이 해당 이슈를 계속해서 뉴스로 보도하며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자사주 처분 공시가 있다고 하더라도 재료 자체가 소멸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충분히 지켜볼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보성파워텍과 같은 종목으로 원전 관련 대장주가 바뀌는 흐름이 나타날 수는 있겠지만 재료 자체가 살아있다면, 상승 모멘텀이 계속해서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지금까지 한신기계에 대한 자사주 처분 공시, 그리고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까지 설명드렸습니다. 해당 내용이 바로 포스팅되는 경우에는 매매하실 때 피해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이후에 포스팅이 올라갈 수 있도록 설정해둘 것입니다. 추후 포스팅이 올라갔을 때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