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주식투자에서 실전 매매를 하시면서 아마 한 번쯤은 기술적 지표의 수치 값에 대한 고민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누구라도 '어떤 수치 값을 사용해야 매매를 하는데 더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보셨을 것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 이미 해답을 찾으셨거나 고민 중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번 글에서 매매를 하고 계신 지인 분들과 대화를 나누다가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나누었던 대화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평균선을 사용할 때 어떤 수치 값을 사용하나요?
  • 단순, 지수, 가중 등이 있는데 어떤 종류를 사용하시나요?
  • 기본적으로 세팅 되어 있는 종가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사용하시나요?
  • 이동평균선을 매매할 때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 이동평균선 매매 기법이 있나요?

 

이번 글에서는 위에 말씀드린 대화 중에서도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에 대한 필자의 경험을 조금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이미 본인이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에 대한 기준이 있으시다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특별한 수치 값을 연구하고 찾고 계시는 분들께는 필자의 이야기가 조금은 도움이 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내용은 지극히 필자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부정과 긍정적인 시각보다는 중립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바라보시는 분들의 시각에 따라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것이 정답이 될 수도 있고 제가 생각하는 관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썸네일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에 대한 경험

여러분들은 이동평균선을 사용할 때 절대적으로 매매에 유리한 수치 값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필자는 1 ~ 5일 단위의 이동평균선은 매매에 활용하실 때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을 기준으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이동평균선이 있다고 가정을 했을 때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은 각각의 의미가 완전히 다르고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 분들의 경험에 따라서 사용 방법, 노하우, 경험 등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는 이동평균선에 대한 수치 값은 완전히 다른 숫자가 아니라 20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할지, 22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할지, 25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할지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은 그 기간 동안 주가 변동성이 의미하는 바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지장이 있을 수 있지만 21일 이동평균선과 22일 이동평균선의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 바로 차트 예시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의 비교 예시 차트

같은 기간 동안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을 비교할 수 있는 차트 예시 이미지

차트의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같은 기간 동안 필자가 여러 개의 이동평균선을 나타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 관점에 따라서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여러분들은 차트 위에 나타난 이동평균선의 배열과 위치, 그리고 굵기를 보았을 때 매매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고 판단하시나요? 

 

이런 부분이 바로 필자가 말씀드리는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에 대한 관점입니다. 필자 또한 가끔은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을 바꿔서 사용해보곤 하지만 그 약간의 수치 변경에 큰 의미를 두고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예시 차트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다섯 가지의 이동평균선을 수치대로 나열한 것과 한 가지 이동평균선을 단순히 굵게 표현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확실하게 비교해보기 위해서 이번에는 두 가지 예시 차트를 합친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을 겹쳐서 표현한 차트 예시 이미지

이동평균선을 겹쳐서 표현한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거의 완전히 겹쳐진 것 처럼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60일 단순 종가 이동평균선의 굵기를 5pt로 조절했으며 나머지 55일 단순 종가 이동평균선 ~ 59일 단순 종가 이동평균선은 모두 굵기를 2pt로 설정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에 대한 정리

필자는 위에 보여드린 두 가지 차트를 보았을 때 약간의 오차가 있는 수치 값의 변형은 굵기를 조절하는 것과 같은 효과 정도만 낼 수 있고 매매를 하시는데 큰 지장이 없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이동평균선의 수치 값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매매의 본질적인 공부나 경험을 하기도 전에 정말 단순히 이동평균선에 대한 수치 값을 연구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 또 주관적인 관점으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관점을 공유한다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부정적인 시각이 될 수 있고 또 누군가에게는 궁금한 점을 풀어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정답' 이라기 보다는 중립적인 시각으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만 잘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동평균선에 대한 다른 관점을 공유해드리며 마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 - 착시 현상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의 종류 이해하기 - 단순, 지수, 가중 | SOM`s의 주식투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