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가 매주 공유해드리는 브리핑 자료집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해드린 화천기계가 최근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등에 업고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화천기계를 매매했지만 직접적으로 독자분들에게 매수를 권해드릴 수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브리핑 자료집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이야기를 전달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화천기계를 추천해드릴 수 없었던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는데 필자가 종목을 추천해드린 후 수익이 아닌 손실이 발생하면 투자자들에게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그 한 종목으로 인해 필자가 언급드리는 모든 것이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지금도 여러 가지 매매에 대한 경험과 공부를 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유튜브, 카카오톡방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이에 중립적인 입장을 지키고 개인적인 견해만을 전달해드릴 수 있는 위치라는 것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두 번째는 개인이 다른 투자자들에게 종목을 공개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위법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유사투자자문업에 등록을 하지 않고 종목을 추천하게 될 경우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조금이라도 조심스럽게 독자 분들께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항상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라는 문구와 함께 간접적으로만 종목에 대해 언급드리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필자는 독자분들에게 화천기계라는 종목을 추천해드릴 수 없었으며 브리핑 자료집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정보를 공유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화천기계의 주가가 이렇게 단기간에 급등할지, 그 결과를 미리 예측하지도 못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화천기계를 매매했던 사례, 또 100%라는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과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재료 매매 가이드북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 중 몇 분들은 화천기계를 매매하여 큰 수익을 내신 것으로 알고 있으며 또 몇 분은 공부용으로 매수를 하지 않고 지켜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하나하나 모든 것을 자세하게 풀어드리고자 하니 전자책 구매 여부에 상관없이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 또 큰 수익을 내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천기계 100% 수익률 달성 - 매매 공부 Point -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화천기계 100% 수익률 달성 - 매매 공부 Point -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브리핑 자료집에서 화천기계 키워드 찾아보기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필자가 브리핑 자료집에서 화천기계의 방향성, 매매 사례에 대해 언급드린 부분부터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브리핑 자료집은 1주일 전 자료만 공유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이전 자료집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이미지를 통해 관련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화천기계 브리핑 1)
화천기계 브리핑 1)

필자는 화천기계를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시점부터 언급드렸습니다. 본문 내용을 보시면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가 발생한 아주 의미 있는 종목'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차트의 흐름과 뉴스의 지속성, 기타법인의 수급 등을 체크하면서 매매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화천기계 브리핑 2)화천기계 브리핑 3)화천기계 브리핑 4)화천기계 브리핑 5)화천기계 브리핑 6)
화천기계 브리핑 2 ~ 6)

그 이후 화천기계를 매매했던 이유에 대해 기타법인의 수급, 차트, 뉴스 등을 예시로 설명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매매에 참여했으면 좋겠지만 매수를 권해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필자의 매매 일지 차트를 함께 포함시켜서 내용을 언급드린 것입니다. 물론, 필자가 매매 일지 차트를 올려드린 종목이 100%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가 매매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언급드리고 싶어서 위와 같이 매매 일지 차트를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화천기계 브리핑 7)화천기계 브리핑 8)
화천기계 브리핑 7 ~ 8)

그 이후 고려아연의 경영권 분쟁에 대해 설명드릴 때도 화천기계에 대해 언급드렸고 마지막에는 약 6번의 분할 매수를 통해 계속해서 화천기계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는 것도 차트의 흐름을 설명드리면서 간접적으로 보여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보여드린 것들이 모두 필자가 화천기계를 이전부터 언급드렸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과거 브리핑 자료집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 중 자료집을 통해 큰 수익을 내신 분들도 계실 것이고 자료집을 보았지만 매매를 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을 내신 분들은 이번 사례를 통해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의 크기를 조금 더 크게 받아들이실 수 있었으면 좋겠고, 수익을 내지 못하신 분들도 경영권 분쟁이라는 신선한 재료를 다시 한번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서 꼭 공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필자가 화천기계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어떤 관점으로 화천기계를 매매했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꼭 정답은 아닙니다. 필자도 아직까지는 주식시장에서 배울 것들이 참 많고, 경험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관점 중 하나를 공유하고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필자가 생각할 때 이렇게 큰 상승 속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재료의 크기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대시세가 나타나는 종목들은 참 많지만 그런 종목들을 보유하면서 큰 수익을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필자는 분할 매수를 통해 비중을 실어서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료의 크기와 성격을 가장 먼저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재료의 크기를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공개적으로 뉴스가 보도되어도 이 뉴스가 어떤 재료인지 모르기 때문에 매매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만약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공부하지 않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면, 과거에 한진칼, 화성산업 등 여러 가지 종목의 주가가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로 인해 크게 상승했다는 것을 기억하지만 실제로 디테일한 공부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매매에 참여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경영권 분쟁이 처음 뉴스를 통해 보도되면서 투자자들의 수급이 집중될 때 해당 종목의 주가는 보통 신고가,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매수하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재료가 좋아도 고점에서 추격 매수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 쉽게 매수를 할 수 없는 것이 투자자의 심리입니다.

 

하지만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공부했고 그 재료의 크기와 성격을 알고 있다면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한 시점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해야 하며 단기간에 뉴스가 추가적으로 보도되지 않아도 따로 체크해야 하는 사항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고, 본격적인 상승이 나타나면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기간 대비 굉장히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화천기계 수익률
화천기계 수익률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재료를 가지고 매매하기 전, 사전에 미리 재료에 대한 공부를 꾸준하게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어떤 재료가 발생할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앞으로 경영권 분쟁이라는 키워드의 재료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 정도는 예측이 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화천기계의 사례에 무게를 두고 관련 내용을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이외 다른 사례들은 독자분들이 스스로 검색, 차트 흐름 복기, 뉴스 복기 등을 통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할 텐데 그때 큰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 최소한으로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언제, 어떻게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가 발생했고 우리가 그 재료를 인식할 수 있었는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화천기계의 경영권 분쟁을 인식할 수 있던 시점은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시점입니다.

화천기계 최초 뉴스
화천기계 최초 뉴스

화천기계는 위와 같이 '최대주주-보아스에셋 경영권 분쟁 소식'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최초로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했습니다. 경영권 분쟁 재료는 재료가 노출되지 않은 채로 꾸준하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공개적으로 재료가 발생한 뒤 이후에 슈팅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이번 사례를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던 시점부터는 우리가 체크해야 하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체크해보고 매매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자는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하면 보통 과거나 현재 기타법인의 수급 유입, 뉴스 본문 등을 확인하고 바로 1차 매수를 시작합니다.

 

간혹, 제목은 경영권 분쟁, 경영권 분쟁 가능성 등으로 되어있는데 실제 본문 내용을 읽어보면 경영권 분쟁이 아니라 정말 단순한 가능성만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문 내용을 정독하고 기타법인의 수급을 확인한 뒤 1차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차 매수는 필자가 보여드리는 일지 차트를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한 뒤 1차 매수를 했다면 그때부터는 정말 다방면으로 신경을 쓰면서 종목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차트를 분석하여 종목의 흐름을 체크할 수 있어야 하고, 기타법인의 수급이 이탈되는지 여부도 체크해야 하며, 공시를 확인하면서 소송에 대한 공시, 혹은 주식 등의 대량 보유 상황 보고서 등이 나왔는지, 혹은 과거에 나왔었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다양한 것들을 계속 신경 써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이런 것들을 확인하는 데 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도 않습니다. 종목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익숙해졌다는 가정 하에 하루 5분 정도만 투자하면 나의 종목에 대한 정보를 전부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의 관점으로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화천기계 수급
화천기계 수급

가장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이 기타법인의 수급이 유입되었는지 여부입니다. 경영권 분쟁은 기본적으로 다수의 지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을 이용한 매매가 재료의 포인트이기 때문에 기타법인의 수급이 현재 유입되고 있는지, 혹은 과거에 크게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그 수급이 눈에 띄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위와 같은 수치가 아니라 단순히 수백, 수천 정도의 순매수 수급이 유입되었다면 그것은 단순한 기타법인의 수급 유입으로 봐야겠지만 지금 보시는 수치는 수만 ~ 수십만 정도의 물량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실히 평소에 거래되는 수급이랑은 다른 모습입니다. 이것이 뉴스를 읽어보신 후 가장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화천기계 차트 분석
화천기계 차트 분석

그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기술적인 분석입니다. 재료가 아무리 좋아도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으면 매매를 하기 어렵고, 차트의 흐름이 아무리 좋아도 재료가 없다면 매매를 하기 어렵듯이 두 가지 모두 만족할만한 구간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 기술적인 분석까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필자는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한 날짜의 양봉을 기준봉으로 체크하고 그 양봉의 시가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한 뒤 그 안에서 분할 매수를 해야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다음부터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계속 분할 매수를 진행했고 그 기간은 대략 1개월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경영권 분쟁 재료는 기본적으로 다른 재료와는 다르게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언제, 어떤 뉴스가 보도되면서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여유롭게 시간을 두고 천천히 매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보시면 고점에서 매수를 했을 때도 있고, 저점에서 매수를 했을 때도 있습니다. 우리가 적당한 가격에서 평균 단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천천히 시간을 두고 분할 매수를 해야 합니다.

화천기계 분할 매수
화천기계 분할 매수

예수금이 있다고 하여 무작정 비중을 늘리거나 하락할 때마다 매수를 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주가가 하락하지 않아서 하락할 때 비중을 태우지도 못했는데 주가가 갑자기 상승하게 되면 아쉬움이 남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평균 단가를 맞출 수 있도록 시간차를 두고 조금씩 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보시면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시점, 고점 횡보 패턴, 기준봉의 중심선, 이전 고점까지 상승한 날의 종가 등 다양한 것을 기준 삼아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분할 매수를 하는 것에 대한 기준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본인의 기준에 맞춰서 매수할 수 있으면 그것이 정답입니다.

 

경영권 분쟁은 최초 재료 발생 이후 1개월 이후에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고, 2개월 후에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 심한 경우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 전 재료가 소멸되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는 이례적인 일이긴 하지만 가능성이 완전히 없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언급드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매수를 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것들을 신경 써야 할까요?

 

반응형

 

당연히 앞에서 매수의 기준으로 보셨던 것들을 계속 체크해야 합니다. 기타법인의 수급이 이탈되는지,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는지, 경영권 분쟁 재료가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공시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화천기계 공시화천기계 모멘텀 뉴스 1)화천기계 모멘텀 뉴스 2)
화천기계 공시와 화천기계 모멘텀 뉴스

위와 같이 소송에 대한 공시,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뉴스 하나하나가 경영권 분쟁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분할 매수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이렇게 매수를 하면서 기다리다 보면 경영권 분쟁 재료가 있는 종목들은 대부분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때 이전에 분할 매수를 했던 것처럼 천천히 분할 매도를 하면서 수익을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번에 매도를 하는 습관, 상승하는 과정에서 당일에 모두 분할 매도를 하는 것도 좋지만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알고 있다면 조금 더 큰 수익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브리핑 자료집에서 약 40% ~ 80% 이상의 수익을 기대한다고 말씀드렸으며 약 100% 구간까지 분할 매도를 하고 현재는 83%의 수익으로 일부 물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는 아직까지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며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주주총회 근처까지는 종목을 보유하면서 상황을 지켜보려고 합니다.

화천기계 1차 매도화천기계 2차 매도화천기계 3차 매도
화천기계 분할 매도

위와 같이 상승하는 시점에서 분할 매도를 하면서 그동안 씨앗을 뿌리고 기다리면서 열린 열매를 천천히 거두는 것입니다. 필자도 이런 상승이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을 기대했는데 기대와는 다르게 완전히 큰 수익으로 돌아선 모습에 크게 놀랐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큰 상승이 나타난 탓에 당장 며칠 동안 지수가 크게 하락하면서 손절을 했던 부분, 손실로 보유하고 있던 종목들의 손실폭이 한 번에 복구되는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매매를 하다 보면 이렇게 큰 수익이 한 번에 찾아오는 경우도 분명 있으니 재료를 공부하실 때 양이 많다고 하여 포기하지 마시고 하나씩 머릿속에 저장하시면서 데이터를 누적시키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경영권 분쟁의 재료 소멸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경영권 분쟁 재료 소멸

경영권 분쟁은 예고 없이 재료가 소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화천기계의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필자는 개인의 원칙에 맞춰서 기타법인의 수급이 이탈하는지의 여부, 뉴스에서 재료 소멸을 알리는 내용이 보도되는 것 등을 보고 매매를 할 것입니다.

화천기계 일봉 차트 이후 흐름
화천기계 일봉 차트 이후 흐름

화천기계 일봉 차트를 보시면 고점을 형성하고 단기간에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사실 이런 흐름을 보고 고점을 돌파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여러 가지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천천히 매매를 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경영권 분쟁 재료 소멸을 알리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테니 사례를 보시고 차트와 과거 뉴스를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과 독자분들이 직접 찾아보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필자는 직접 찾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화성산업 경영권 분쟁 1)화성산업 경영권 분쟁 2)
화성산업 경영권 분쟁 1 ~ 2)

지금까지 필자가 화천기계를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경영권 분쟁 재료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입니다. 우리가 그런 재료를 가지고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재료에 대한 공부, 차트에 대한 공부 등을 미리미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경영권 분쟁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크다는 것도 있지만 실제로 8월 2일에 보도된 뉴스를 확인하고 1개월 2주 뒤에도 이렇게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번 매매를 하면서 보조지표, 검색기를 전혀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보조지표와 수식관리자, 조건검색기가 매매에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 맞는 말이지만 가끔은 이런 기본적인 접근이 매매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공부 이외에 기본적인 공부에도 시간을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