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각 증권사 HTS에는 매매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바꿀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필자는 키움증권을 활용하여 매매를 하고 있는데 키움증권에는 수식관리자, 조건검색기 등 다른 증권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유용한 기능이 있다고 판단되어 개인적으로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 실제로 키움증권이 개인 투자자분들께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이기도 합니다.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HTS 설정 노하우를 한 가지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가격 차트 설정에서 유형 설정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가격 차트 설정은 수식관리자에서 함수를 활용하여 수식을 제작하지 않고도 기준선을 설정할 수 있고 차트의 유형을 바꿔서 사용하거나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캔들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양봉은 빨간색, 음봉은 파란색으로 설정되어 있는 부분의 영역이 채워진 것을 없앨 수도 있고 각 캔들의 색상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예시 이미지와 설명을 보시고 가볍게 한번 따라 해 보시면서 세팅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차트 설정(유형) - 캔들 색상 - 차트 유형 설정 - 썸네일
가격 차트 설정(유형) - 캔들 색상 - 차트 유형 설정 - 썸네일

가격 차트 설정 - 유형

가격 차트 설정을 통해서 이런저런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수 있어야 합니다. 필자가 이전에 수식관리자 카테고리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보여드리는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차트 설정 1)가격 차트 설정 2)
가격 차트 설정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때 참고하실 수 있는 예시 이미지입니다.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필자가 표기해드린 것과 같이 좌측 상단에 있는 종목명이 적힌 박스를 더블 클릭하시는 것입니다. 종목명이 적힌 박스를 더블 클릭하시면 우측과 같이 가격 차트 설정 메뉴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두 번째 방법은 차트 위에 있는 캔들(양봉과 음봉)을 더블 클릭하시는 것입니다. 이때 이동평균선과 같은 지표를 더블 클릭하시면 지표 설정 메뉴로 넘어가기 때문에 지표가 표현되지 않은 구간에 캔들을 찾아서 더블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그때도 역시 마찬가지로 우측과 같은 가격 차트 설정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격 차트 설정 메뉴 중 유형 탭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형 - 캔들 색상 - 차트 유형 변경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는 캔들의 색상을 바꿔보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증권사 HTS에는 양봉은 빨간색으로, 음봉은 파란색으로 세팅이 되어 있는데 간혹 본인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해서 차트를 분석하기 위해 색상을 변경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여러 가지 차트 분석 강의를 듣다 보면 그분들만의 색깔이 차트 위에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 메뉴에서는 캔들의 영역 채우기, 또 캔들의 색상 변경이 가능한데 필자가 위 예시 이미지에서 표현해드린 우측 네모 박스 구간의 기능을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가볍게 필자가 변경한 예시를 보여드릴 테니 색상을 바꿔서 사용하지 않으신다고 하더라도 재미로 한 번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색상을 변경한 이후 다시 원래대로 차트를 돌릴 때에는 차트 위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을 하신 뒤 기본 차트를 클릭하시면 원 상태로 차트를 돌리실 수가 있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 3)가격 차트 설정 4)가격 차트 설정 5)
가격 차트 설정 3 ~ 5)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캔들의 색상 영역 채우기 기능을 해제했을 때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 또 캔들 색상을 바꿨을 때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와 같은 예시를 통해서 우리는 캔들의 색상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볼 수가 있습니다. 캔들의 중앙을 기준으로 상단에는 빨간색, 하단에는 파란색을 표현하는 방법은 키움증권에 있는 기능 중 하나인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셔야 하지만 캔들의 색상을 통으로 바꿀 때에는 가격 차트 설정 기능을 사용해서 가볍게 바꿔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 방법 외 캔들에 색상을 채우는 방법 몇 가지는 이미 블로그에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차트 설정 6)
가격 차트 설정 6)

마지막은 차트의 유형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차트의 유형은 기본적으로 봉차트, 혹은 매물대 차트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 외 다른 여러 가지 차트들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바꿔보시면서 어떤 종류가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