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수의 증권사 HTS를 이용하시다 보면 굉장히 다양한 기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이런 HTS의 모든 기능을 다 활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자주 사용하는 것들만 이용할 수 있으면 되고 그 외 나머지 부분은 인터넷 검색, 유튜브 채널 등에서 찾아서 활용하면 됩니다. 필자 또한 매매를 할 때 사용하거나 차트 분석, 혹은 포스팅과 전자책을 집필할 때 소개해드릴 수 있는 것들만 따로 찾아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 독자 분께서 차트 위에 캔들과 모든 보조지표를 지우고 그림판처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달라고 질문을 주셨는데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HTS에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만져보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HTS 차트 위에 흰색 그림판을 만드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HTS를 잘 활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내용일 수 있으니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을 보고 가볍게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림판이 실제로 매매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고 이것이 왜 필요한지는 필자도 알 수 없으나 Q & A로 문의가 들어온 부분이기 때문에 포스팅을 통해 다른 독자분들도 설정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재미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위 공백 - 차트로 그림판 만들기 - HTS 세팅 Q & A
차트 위 공백 - 차트로 그림판 만들기 - HTS 세팅 Q & A

차트 위에 그림판 설정하는 방법

HTS 기능 중 하나인 차트에 그림판을 표기하게 되면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 먼저 보여드린 다음에 그림판을 직접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흰 공백 위에 '그림판 만드는 방법'이라는 텍스트만 적어둔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체크해보시고 혹여 스스로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을 읽어보시기 전에 설정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림판 예시 1)
그림판 예시 1)

위 예시는 일봉 차트 위에 그림판처럼 캔들을 모두 지우고 흰색 배경을 만들어둔 이미지입니다. 일봉 차트 위에 캔들을 모두 지우고 '그림판 만드는 방법'이라는 텍스트만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림판을 만드는 방법은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좌측 상단에 보시면 '동일고무벨트'라는 종목명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나타나는 가격 차트 설정 메뉴에서 캔들의 색상만 바꿔주시면 필자와 같이 흰색 배경에 일봉 차트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좌측 상단에 있는 종목명을 더블 클릭해서 설정 창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림판 설정
그림판 설정

이렇게 종목명을 더블 클릭해서 위와 같이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어주셨다면 그다음은 유형으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차트가 봉차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체크해주실 필요가 없고 우리는 '색상/형태' 메뉴에서 양봉의 색상과 음봉의 색상을 흰색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반응형

 

여기서 영역 채우기는 따로 체크를 해주셔도 되고 체크를 해제해주셔도 됩니다. 두 가지 모두 그림판을 제작하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그림판 예시 2)
그림판 예시 2)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위와 같이 차트 위에 있는 캔들이 흰색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완벽하게 차트 위에서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설정하여 사용하고 계시는 차트 배경이 흰색 색상이 아니라면 차트 배경과 같은 색으로 설정을 해주셔야 하겠지만 대부분은 흰색을 사용하실 것이라 생각하고 위와 같이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그림판을 만들어보니 하단에 있는 거래량이 조금 거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래량을 지워서 완벽하게 흰색 도화지 느낌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거래량 보조지표 우측 상단에 있는 X 표시를 눌러서 거래량 지표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삭제하시면 다음과 같은 흰색 도화지 느낌의 그림판이 완성됩니다.

그림판 예시 3)
그림판 예시 3)

거래량까지 삭제하셨다면 위와 같이 그림판이 완성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림판은 매매를 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설정 방법은 아니지만 알아두어서 나쁠 것은 없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HTS 설정을 하실 때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은 모두 채널 메시지를 통해 문의를 주시거나 댓글로 문의를 남겨주시면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