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투자자분들이 정보를 받고 계신 플랫폼이나 소통하는 공간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오픈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서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공유해주신 정보를 보고 매매에 활용하실 수도 있고, 증시 스케줄 - 팍스넷 등 몇 가지 사이트를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직접 검색을 하시거나 특정 몇 어플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또 이렇게 정보를 받아보시는 과정에서 '이런 정보는 어디서 가져오는 것일까?'라고 질문주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여러 가지 소통 창구와 플랫폼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분명 누군가가 정리해놓은 정보들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어디에서, 어떻게 가져와서 공유하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HTS 기능을 통해 여러 가지 공시 일정, 신규주 상장 일정, 주요 증시 일정 등을 체크하실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아마 많은 분들이 HTS 내에서 이런 기능을 활용하지 않으셔도, 카카오톡 채팅방,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이용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면 매일 개장하기 전에 잠깐 시간을 내어 매매할 수 있는 종목과 매매할 수 없는 종목을 분류하는 기준이 세워질 수 있으니 꼭 가볍게라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뉴의 활용 방법도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쉽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움증권 증시 캘린더 - 증시 일정 확인하는 방법 - 공시 체크
키움증권 증시 캘린더 - 증시 일정 확인하는 방법 - 공시 체크

키움증권 증시 캘린더 - 0710

필자는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키움증권을 활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키워드를 검색하시거나 증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하시면 쉽게 해당 메뉴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니 한 번 시간을 내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HTS 좌측 상단에 증시캘린더, 혹은 0710이라는 숫자를 입력하시면 증시 캘린더 메뉴를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증시 캘린더라고 띄어쓰기를 하면 메뉴를 열 수 없기 때문에 검색하실 때는 증시캘린더라고 띄어 쓰지 않은 상태의 키워드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입력하시거나 숫자를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간 일정
월간 일정

위 메뉴는 증시캘린더, 혹은 0710이라는 숫자를 입력했을 때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위 메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일, 주, 월을 선택하시면 각각 일간 일정, 주간 일정, 월간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보통 주간 일정을 보고 한 주간의 일정을 대략적으로 확인한 뒤, 매일 아침에 일간 일정을 확인하고 궁금한 것이 있을 날마다 일간 일정을 확인합니다.

반응형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주간 일정과 일간 일정까지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일간 일정을 눌러보시면 요약된 내용이 아니라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간 일정일간 일정
주간 일정과 일간 일정

위 메뉴는 주, 일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메뉴입니다. 해당 메뉴를 보면 조금 더 자세하게 다양한 공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공시에서 추가 상장 이슈가 투자자들에게 부각되었을 때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종목들도 이런 것들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설정할 것은 우측 상단에 있는 거래소, 코스닥, 코넥스, 제3시장 등과 같은 체크 박스입니다. 필자는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있는 종목들만 확인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거래소, 코스닥 부분에만 체크를 해둔 상태로 매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투자자마다 받아들이시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간단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것은 각각의 공시 내용, 행사 내용을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일간 일정에 있는 여러 가지 일정 중에서 본인이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그 부분을 더블 클릭 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부 정보
세부 정보

위와 같이 특정 종목, 특정 공시 내용을 더블 클릭하시면 자세한 세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확인하신 뒤에 매매에 활용하시면 각각의 공시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공시인지, 또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매매에 활용하는 관점은 다르겠지만 공시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메뉴를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키움증권에서 증시 캘린더를 활용하는 필자의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정보를 가져오는 공간이 어디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가볍게 소개해드린 내용이니 시간을 투자해서 한 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