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이 9시에 개장하기 전에 우리는 예상 체결 등락률이라는 것을 통해서 당일 어떤 종목이 강하게 상승 출발할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은 오전 8시 40분 ~ 9시 사이에 종목의 시초가가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형성되는지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유용한 기능과 시간대입니다.

 

물론 예상 체결 등락률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시가가 높게 형성되는 것도 아니고, 예상 체결 등락률이 낮다고 하여 반드시 시가가 낮게 형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8시 59분까지 물량을 크게 넣거나 크게 빼는 등의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을 흔히 '세력들의 장난'이라는 단어로 표현하며 예상 체결 등락률 검색기를 통해서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하시는 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지금 말씀드린 현상을 보셨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8시 40분 ~ 9시 사이에 강하게 상승 출발하는 종목을 예상할 수 있는 시간대에는 갭상승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여 종목을 찾을 수도 있지만 특정 메뉴를 활용하면 더 쉽게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평소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하여 매매를 했는데, 독자분들 중 한 분께서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는데 왜?!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는지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반응형

이에 필자는 'HTS에 해당 메뉴가 있는지 몰랐으며 유용한 기능을 알려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렸고, 그 기능을 포스팅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메뉴를 참고하시어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이 단기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매매 전 꼭 체크해야 하는 메뉴 -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매매 전 꼭 체크해야 하는 메뉴 -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필자가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하는 방법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먼저 이전에 필자가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했던 방법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키움증권 조건검색기에 '예상'이라는 단어를 검색하여 예상 체결 등락률 검색기를 제작하여 활용했습니다.

 

이 부분은 과거 포스팅을 통해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에 대해 공유해드렸는데 그때 공유드린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기 제작은 어렵지 않으며 필자가 소개해드린 것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갭상승 검색기, 갭하락 검색기를 같이 소개해드릴테니 검색기를 제작하여 활용하실 분들은 지금 소개해드리는 두 가지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 - 갭상승 종목 검색기 제작 - 강한 종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은 9시에 개장을 하지만 우리는 8시 30분부터 일부 종목들을 10분 동안 거래할 수 있고 8시 40분부터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이 9시부터 대략 어느 정도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focus95.co.kr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갭하락 단타 검색기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는 장중에 매매할 수 있는 관심 종목들을 추려내는데 굉장히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9시부터 15시 20분까지 실시간으로 매매를 하는 동안 수급이 몰리면

focus95.co.kr

 

위 두 가지 검색기 포스팅을 확인해보시면 갭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고, 갭하락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찾아서 갭하락 단타 매매를 할 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메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메뉴

반응형

필자는 키움증권 영웅문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메뉴도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메뉴 번호와 메뉴 이름은 다를 수 있지만 아마 다수의 증권사에서 해당 메뉴를 제공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0183 메뉴 번호를 입력하시면 위와 같이 '예상체결등락률상위'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검색란에 예상이라는 단어를 입력하시거나 메뉴 번호를 입력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메뉴 이름을 전부 입력하실 경우에는 띄어쓰기 없이 붙여서 적어주셔야 메뉴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메뉴를 보시면 8시 40분 ~ 9시 사이에 어떤 종목이 시초가가 높게 형성되는지, 또 낮게 형성되는지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허매수, 허매도를 걸러내기 위해서는 예상 체결량을 꼭 같이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예상 체결량이 거의 없는 종목들은 대부분 허매수, 허매도일 가능성이 높으며 9시까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예상 체결량이 높은 종목들이 신뢰도가 높은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또 필자는 개인적으로 해당 메뉴를 장중이 아닌, 9시에 시장이 개장하기 전까지만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 메뉴에서는 개장 전에 시초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지만 더해서 VI가 발동되는 종목의 예상 가격까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I 발동의 경우에는 우리가 직접 눈으로 해당 종목의 예상 등락률을 확인해주면 되기 때문에 꼭 해당 메뉴를 통해서 확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했지만 시초에 매번 검색기를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위 메뉴로 활용 관점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시초가에 매매하실 때 활용하시어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거래대금 착시 현상- 여러 가지 관점의 차트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라는 주제를 여러 가지 포스팅과 다수의 전자책 내용에 편입하여 독자분들께 전달해드렸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중 가장 기본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