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낙주 매매는 단기간에 큰 폭으로 하락한 종목들의 단기적인 반등을 기대하고 진입하는 매매입니다. 하락폭이 큰 종목을 가지고 하는 매매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손실폭이 커질 수 있다는 리스크를 분명하게 인지하고 매매를 해야 하며 리스크가 큰 만큼 반등이 나왔을 경우에는 2 ~ 3 거래일 내에도 10 ~ 20% 이상의 수익권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낙주 매매가 가능한 종목들은 악재가 터지면서 많은 투자자들의 손절 물량이 나올 때나 아무런 이유 없이 갑자기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을 때 매매가 가능합니다.

 

낙주 매매는 분봉상 하락을 이용한 단타 낙주 매매와 일봉상 하락을 이용한 낙주 매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봉상 하락을 이용한 낙주 매매 안에서 낙주 매매가 가능한 종목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어떤 종목이 낙주 매매가 가능하고 또 어떤 종목이 낙주 매매가 되지 않는다는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것들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며 매매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조금 더 세부적인 관점으로 설명을 드린다면 낙주 매매가 가능한 종목보다는 조금 더 수익을 내기 좋은 종목, 매매할 때 보다 확률적으로 유리한 종목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할 것 같습니다.

낙주 매매 가능 종목 썸네일
낙주 매매 가능 종목 썸네일

낙주 매매가 가능한 종목이란?

낙주 매매가 가능한 종목을 정의한다면 하락하는 모든 종목이 낙주 매매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하는 모든 종목들이 낙주 매매 대상이라고 한다면 조금 정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필자는 단기 거래일 동안 -10% 이상의 장대음봉 하락을 만든 종목들이 낙주 매매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상승하는 종목들이 눌림이라는 하락을 만들며 파동을 그리듯, 하락하는 종목들도 하락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반등이라는 상승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런 구간이 우리가 낙주 매매로 수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구간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 ~ -5% 와 같은 하락이 조금씩 나타나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하락의 폭이 작기 때문에 반등이 나오더라도 그 상승 폭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이런 종목보다는 단기간에 -10% ~ -20% 하락한 종목들에서 단기 반등이 더 크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10%라는 기준을 가지고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차트를 보시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낙폭 과대 차트 예시

낙주 매매 - 낙폭과대 차트 1)낙주 매매 - 낙폭과대 차트 2)
낙주 매매 - 낙폭 과대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단기간에 고점을 형성한 후 장대음봉이 출현하면서 크게 하락한 종목들의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단기 하락은 위와 같이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종목들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물론 위에 올려드린 예시 이미지의 경우에는 단기 반등이 나타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모든 종목들이 위와 같은 흐름을 만들어내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렇게 하락폭이 큰 종목들이 한 번 반등을 시도할 때 상승폭이 크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뒤에서는 계단식 하락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설명을 드릴 건데 계단식 하락의 경우에는 -2% ~ -5%와 같은 짧은 하락이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승폭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위 차트 예시 이미지와 같은 모습으로 단기간에 큰 하락이 나타난 종목들을 위주로 관심종목을 추리고 낙주 매매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 종목들의 흐름과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이번에는 계단식 하락이 나타나는 종목을 기준으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계단식 하락 차트 예시

계단식 하락 차트 예시 1)계단식 하락 차트 예시 2)
낙주 매매 - 계단식 하락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에서 필자가 검은색 화살표로 표현해둔 구간을 보시면 단기간에 짧은 하락이 지속적으로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해서 중간중간에 하락을 멈추고 양봉이 나타난 구간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때 위에서 보신 것과는 조금 다르게 반등의 폭 자체가 아주 작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목들이 큰 상승을 보여준 후에는 차익 실현 물량, 단타 물량들이 한 번에 빠져나가면서 큰 하락이 보이고 단기간에 큰 하락을 보여주는 경우에는 저점 매수 심리와 물타기, 평균 단가를 낮추기 위한 물량, 악재 해소라는 가능성을 두고 매매를 한 투자자들에 의해서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여주는 경우가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하지만 위와 같은 계단식 하락의 경우에는 매수를 할 수 있는 특별한 기준이 없으며 항아리 바닥에 구멍이 난 것처럼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론 이후에 큰 상승이 나온 것도 차트에서 같이 확인하실 수 있지만 저런 구간은 낙주 매매와는 거리가 먼 흐름이기 때문에 별개로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계단식 하락이 나오는 종목들은 언제까지 하락이 지속될지 알 수가 없으며 빠르게 손절을 하지 않으면 손절할 수 있는 타이밍을 놓쳐서 다시 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 하나로 오랜 기간 동안 보유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낙폭 과대와 계단식 하락

이러한 이유들로 필자는 계단식 하락과 같이 천천히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들보다는 단기간에 시원하게 큰 폭으로 하락이 나타난 종목들이 낙주 매매를 할 수 있는 대상이 되며 계단식 하락보다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가능성도 높고 수익의 폭 자체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들이 모두 정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지극히 필자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참고 정도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낙주 매매 글

낙주 매매 기본적인 개념과 포인트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