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다양한 관점이 존재합니다. 차트를 분석해서 차트를 중심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재료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뉴스, 공시와 같은 재료를 중심적으로 분석하여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두 가지의 관점을 완벽하게 마스터하기는 어렵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는 분석할 수 있어야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트도 어느 정도 분석할 수 있고 재료도 어느 정도 분석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굉장히 효율 높은 매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두 가지 범위를 공부하는 것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실 두 가지를 모두 완벽하게 잘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며 그런 분들은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소수의 인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분석이 가능할 정도로 공부를 하는 것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재료와 차트 모두를 공부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스윙 매매를 통해서 2 거래일만에 약 10%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던 NPC 종목에 대한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종목에는 어떤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어떤 관점으로 매수를 했는지를 차트 예시와 뉴스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뉴스의 종류보다는 뉴스가 발생한 시점에 종목이 상승한 모습, 또 그 이후에 종목을 바라보는 관점이니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와 차트가 결합된 스윙 매매 - NPC 매매 관점 - 썸네일
재료와 차트가 결합된 스윙 매매 - NPC 매매 관점 - 썸네일

NPC 매매 사례 소개

NPC는 필자가 한 번의 매수 이후에 바로 상승이 나타났던 종목이기 때문에 비중을 실어서 매매하지는 못했지만 그 매매 관점이 굉장히 깔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스윙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원하는 흐름이 그대로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NPC를 매매할 때 참고했던 차트와 뉴스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릴 테니 하나씩 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사례는 재료 매매를 할 때 많은 종목에서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사례 공부를 통해서 다른 재료에 그대로 적용해서 매매를 하시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PC 뉴스NPC 일봉 차트 1)
NPC 뉴스와 일봉 차트 1)

위 예시 이미지는 NPC가 장대양봉이 출현한 날 발생한 뉴스와 차트 예시입니다. NPC는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 법제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했습니다. 과거에는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종목인데 정부와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서 큰 상승이 나타났던 사례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해당 뉴스를 통해서 생각해봐야 하는 포인트를 먼저 짚고 다음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뉴스로 재료 매매를 할 때에는 우리가 두 가지 관점으로 접근을 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정이 있는 이벤트에 관련된 뉴스입니다. 일정이 있는 뉴스들은 일정이 다가옴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두 번째는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뉴스입니다. 모멘텀이 유지되는 뉴스는 지속적으로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보도되면서 꾸준하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재료입니다. 필자는 위 재료는 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이 자연스럽게 성장하면서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나오면서 꾸준하게 상승할 수도 있는 재료라고 판단했습니다.

 

반응형

 

모멘텀이 있는 재료의 경우에는 기준봉을 중심으로 잡고 매매를 했을 때 그 매매 효과를 극대화할 수가 있으며 필자는 뉴스가 발생한 당일의 시가부터 종가까지가 매수의 구간이며 저 구간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모멘텀이 유지된다고 생각하고 매매를 하기 위해서 기준을 잡고 모니터링을 시작했습니다.

 

해당 뉴스를 통해서 우리가 체크해야 하는 두 번째는 바로 정부와 관련이 있는 뉴스라는 것입니다. 매매를 할 때 정부 정책과 관련된 재료들은 보통 단기간에 큰 시세를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1차적으로 시세가 나오면서 주가가 큰 상승이 나타나면 수익실현을 하고 계속해서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기회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 부분도 마지막에 필자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같이 설명드릴 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NPC 일봉 차트 2)
NPC 일봉 차트 2)

위 차트 예시는 필자가 NPC 종목을 1차 매수한 구간이 표기된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는 NPC의 종가 부근부터 시가 부근까지 하락이 나타나면 한두 번 정도 추가적으로 매수를 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그 구간을 동그라미 영역으로 표기를 해두었으며 저 구간까지 하락하더라도 손절로 대응하기보다는 추가 매수를 통해 평균 단가를 관리할 생각으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처음 매수를 한 구간에 큰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지는 못했습니다.

 

반응형

NPC 일봉 차트 3)NPC 분봉 차트
NPC 분봉 차트와 일봉 차트 3)

위 예시는 필자가 매수를 한 뒤 약 2 거래일 만에 추가적인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지 않고 바로 상승한 사례를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물론 2 거래일 만에 바로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굉장히 깔끔한 매매를 진행했지만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던 흐름을 정리해보면 정부와 관련된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 뉴스로 인해 장대양봉이 만들어진 시점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으며 모니터링을 하다가 조금의 하락이 나왔을 때 여러 번의 매수 계획을 세우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고점이기 때문에 당연히 하락할 수 있다는 리스크를 생각하고 2차, 3차까지 추가적인 매수를 계획했습니다. 그다음 2 거래일 뒤 상승할 때 추가 매수를 하지 못하고 1차 매수를 진행한 물량만큼을 모두 정리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PC 일봉 차트 4)
NPC 일봉 차트 4)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앞에서 말씀드렸던 정부 정책, 또 모멘텀이 유지되는 종목에 대한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박스를 표기해둔 예시입니다. 필자는 정부 정책이라는 큰 재료, 또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기 전까지는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에서도 지속적으로 종목을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즉, 필자가 박스를 그려둔 구간이 이탈되기 전까지는 한두 번의 큰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매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런 흐름을 보여드리는 것이 여러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매수, 매도 타점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예약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될 예정입니다.

 

필자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관점이 스윙 매매를 할 때 굉장히 매끄러운 흐름이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부를 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스윙 매매를 공부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