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수년마다 반복되는 재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가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북한의 도발 등 여러 가지 이슈들이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되며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이슈가 되었던 재료 중에서 가장 매매를 할 때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는 재료가 한 가지 있습니다. 필자는 우리가 가장 매매를 할 때 많은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 중 하나로 전염병이라는 재료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염병은 동물에 대한 전염병이 매매를 할 때 재료가 될 수도 있고 인간에 대한 전염병이 매매를 할 때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감기와 같이 전염이 확산되지만 그 정도가 심하지 않고 치사율이 낮은 질병은 크게 재료로써의 의미가 없지만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같이 처음 치사율이 100%에 육박하던 동물 전염병, 혹은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같이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만들었던 전염병들은 큰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또 2022년 5월부터 이슈가 되고 있는 원숭이 두창 관련 이슈도 이와 동일한 사례로 볼 수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는 크게 염려할 사항은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 사태가 얼마나 심각하게 번질지는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이런 전염병에 관련된 매매 사이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것을 잘 기억해두셨다가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아프리카 돼지열병, 조류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바이러스 등과 같은 이슈는 앞으로 계속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들이기 때문에 꼭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염병 재료 매매 사이클 - 원숭이 두창 - 재료 공부 - 썸네일
전염병 재료 매매 사이클 - 원숭이 두창 - 재료 공부 - 썸네일

전염병 재료 매매 사이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전염병은 치사율이 높거나 바이러스가 변형되면서 동물이나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감기와 같은 가벼운 증상은 보통 이슈가 크게 되지는 않기 때문에 이런 것들보다는 우리가 과거에 경험했던 아프리카 돼지열병, 혹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정도를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병했을 당시에도 고기 가격이 30%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될 때에는 마스크 대란, 진단키트 대란,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오래 걸린다는 이야기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또 이제는 '원숭이 대창'이라는 질병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런 전염병의 확산 흐름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과거 다른 전염병들은 어떤 흐름으로 확산이 진행되었고 언제 관련 종목들의 주가 상승이 크게 나타났는지에 대해 한 번쯤은 과거 흐름을 공부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전염병이 발병하면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발병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해외에서 발병이 어느 정도로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는지, 전염병의 확산 속도는 어느 정도가 되는지가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전염병이 심각하게 확산되고 있지 않다면 국가는 어느 정도의 방역 체계를 유지하는 정도로 대응을 하겠지만 전염병의 확산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면 국가도 비상 체계를 선포하며 여러 가지 뉴스가 보도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필자는 전염병의 발병 이후 재료 매매를 할 때 사이클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해외 발병 확인

2. 해외 전염병 확산

3. 주변국으로의 전염병 확산

4. 북한, 일본, 중국 등에서 감염자 확인

5. 국내로 유입될 수 있다는 불안감 조성

6. 국내 발병 확인

7. 국내 발병 이후 확산 시작

 

반응형

 

위와 같이 단계별로 사이클이 시작되며 우리가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시점은 4번 ~ 7번입니다. 미국, 유럽 등과 같은 국가에서 확산이 될 때에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관련 종목들의 주가 등락이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우리나라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는 주변 국가로 전염병이 확산되면 국내로 유입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관련 종목들이 1차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되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염병의 발병이 확인된다면 관련 종목들의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국내에 처음으로 발생했을 때, 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을 때 동일하게 나타났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와 같은 사이클로 전염병이 확산될 수 있고 확산되는 단계에 따라서 언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해당 시점의 주가 흐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