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단타, 스윙, 종가배팅 등 다양한 매매를 할 때 차트 분석은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차트와 함께 어떤 재료를 가지고 있는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분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 테마 안에서 대장주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는지 등의 내용도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런 여러 가지 요소, 데이터 중에서 차트 매매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도 굉장히 높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차트 분석을 할 때 고려하는 한 가지 관점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주가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차트 분석을 할 때 꼭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관점이기 때문에 이번 글을 읽으시면서 가볍게라도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수를 하기 전 한 번쯤은 고려해보고 생각해봐야 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주제는 제목과 같이 '예측보다는 확인하고 매수하자'와 같은 주제입니다.

 

종목에 대한 주가 방향성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주가 방향성이 아니라 단순히 관점을 공부하시는 용도로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종목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약 2주 정도 이후에 포스팅이 올라갈 수 있도록 설정은 해둘 것이나 혹여 그때까지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포스팅을 보시고 오해를 하셔서 매수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간단하게 언급드리고 시작합니다.

예측보다는 확인하고 매수하자 - 차트 분석 관점 - 썸네일
예측보다는 확인하고 매수하자 - 차트 분석 관점 - 썸네일

어떻게 매매할지 생각해보자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는 여러 가지 고민과 계획, 어느 정도의 주가 방향성을 예측하고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상의 흐름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도 높지만 우리가 예측한 것과 같은 모습으로 움직인다면 그에 맞게 수익을 챙겨가면서 대응을 하면 되는 것이고 반대로 우리가 예측한 것과 다른 모습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만들어진다면 미리 정해둔 손절가를 체크해서 손절을 하거나 하락하는 흐름에 맞춰서 한두 번 정도의 추가 매수를 통해서 평균 단가를 조절하여 본전 탈출, 혹은 수익 실현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한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질문을 드릴 테니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TYM 분봉 차트 1)
TYM 분봉 차트 1)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TYM 종목의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가 약 4번의 저항 구간을 동그라미와 기준선으로 표기를 해두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위 차트를 보고 매매를 한다고 생각이 들었을 때 매매 계획을 어떻게 세우실 것인가요?

 

반응형

 

위 구간에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매수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고 조금 더 지켜보다가 매수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구간에서는 웬만하면 주가 상승을 예측하여 매수를 하기보다는 조금 더 지켜보고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매수 근거가 나올 때 매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확인을 하고 매수를 한다고 하여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 돈을 투자하기 전 최소한의 예의가 바로 주가의 흐름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위 종목 차트에서 매수를 했을 때 위 저항대를 갭으로 돌파하거나 장대양봉이 출현하면서 큰 상승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저항대를 맞고 떨어지면서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가능성이 있지만 결론은 아직 저항대를 돌파하지 못하는 흐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TYM 분봉 차트 2)
TYM 분봉 차트 2)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조금 다르게 관점을 바꿔서 생각해본 것입니다. 필자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만약 다음 날 시초, 혹은 며칠 뒤 시초에 위와 같이 저항대를 돌파하는 양봉이 분봉상에 세워진다면 바로 돌파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하며 종가에 저런 흐름이 나타난다면 매물대, 저항대를 뚫어놓고 마감을 한 것이기 때문에 종가배팅 관점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또 만약 매수를 했는데 저항대 부근에서 돌파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전에 저점을 여러 번 형성해주었던 구간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빠르게 대응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다음 차트 흐름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를 했을 때 위와 같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매수한 다음 날부터 바로 아래에 위치한 지지라인까지 하락이 나올 수도 있다고 가정한다면 하루 만에 -5%의 손실 구간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은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는 항상 매수에 대한 근거가 나타날 때 매수를 해야 한다는 것, 또 차트 흐름을 지켜보지 않고 예측으로 매수를 하기보다는 확인을 하고 매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가의 방향성을 정확하게 맞추기는 어렵지만 최소한 우리가 돈을 투자하는 종목의 흐름을 어느 정도는 확인을 하고 매수를 하는 것이 투자금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여 가볍게 몇 자 적어보았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며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