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지수의 방향이 상승을 만들어주는 상황도 있고 지수의 방향이 하락을 만들어주는 상황도 있습니다.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종목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매매를 해볼 수는 있지만 지수의 방향성이 하락으로 자리 잡는 상황에서는 쉽게 매매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수가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종목들의 방향성이 하락을 보여주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또 그 하락이 나타나는 이유를 살펴보면 개별 종목에 악재가 있어서 하락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지수 하락으로 인한 투심 악화로 매도 물량이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실제로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경우에는 수천 개의 종목 중에서 오르는 종목보다 내리는 종목이 훨씬 많은 상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지수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웬만하면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을 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고 스윙 매매를 하시는 종목과 중장기 매매를 하시는 종목의 평균 단가를 관리하면서 추가 매수를 하는 경우에도 장중에 매수하시는 것보다 종가에 매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수의 방향성과 매매의 관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필자가 소개해 드리는 관점은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주시고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수가 하락할 때는 매매를 피해야 하는 이유 - 썸네일
지수가 하락할 때는 매매를 피해야 하는 이유 - 썸네일

지수가 하락하는 할 때

국내 주식시장은 다른 글로벌 증시와 다르게 조금 더 악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국내를 포함한 해외에서 여러 가지 이슈가 있을 때마다 큰 폭으로 지수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지수 하락이 나타나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국내 주식시장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흐름이 나타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수가 하락하는 날 투자자들의 수급 현황을 보면 코스피 시장, 코스닥 시장 모두 개인 투자자들만이 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며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은 양 시장 모두 매도하고 있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에서도 지수 하락이 나타날 수 있겠지만 지수 하락이 나타나고 있을 때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을 보면 대부분 순매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환율 상승, 글로벌 악재, 전체적으로 악화된 투심 등이라는 이유로 지수가 하락할 때는 웬만하면 매매를 피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지수가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상승 종목은 300 ~ 400여 개 밖에 되지 않고 하락 종목은 1800 ~ 1900 여 개 정도인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우리가 이렇게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는 시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상승하는 300 ~ 400여 개 종목으로 매매를 해서 수익을 내야 하는데 실제로 이 300 ~ 400여 개의 종목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거래가 없어서 매매를 하기 어려운 종목도 많고 갭상승 후 하락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상승처럼 보이지만 분봉 차트에서는 시가부터 하락하는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시가는 갭상승이 나타났는데 분봉 차트에서 반등하거나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실제로는 상승이라고 하더라도 종가배팅을 한 투자자들이 아니라면 매매를 할 수가 없습니다.

시장종합 예시지수 차트 예시
시장종합과 지수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2022년 6월 7일의 시장 종합과 코스닥 지수의 분봉 차트입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지수가 대략 1.5 ~ 2%가량 하락했다는 것과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 포지션, 또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 포지션, 그리고 1900 종목 이상이 하락하고 있는 것과 400여 개의 종목만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지수가 시초부터 종가까지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모두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상황에서는 웬만하면 절대 매매를 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매매를 한다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를 찾아서 그 테마 안에서만 매매를 해야 하는 것이고 그것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위와 같이 지수가 하락하는 중에 필자가 매매를 하는 관점에 대해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 참고 정도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수 하락 시 매매 대응 방법 - 개인 관점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하다가 종목들이 윗꼬리를 많이 보여주는 분위기가 나타날 때, 혹은 지수가 위와 같이 하염없이 하락할 때는 과감하게 매매를 정리하고 본업이나 부가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비중을 줄여서 매매에 참여해볼 수도 있지만 시장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깔끔하게 인정하고 매매를 정리하는 편입니다. 지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종목들도 간혹 있지만 혹여 내가 잡은 종목이 지수에 영향을 받는 종목이라면 시초에 매수를 해서 종가, 혹은 다음 날까지 데이트레이딩을 했을 때 하루 만에 -5% ~ -10%가량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두려워서 매매를 잘하지 않는 편입니다. 즉, 단타 매매나 데이트레이딩은 지수의 방향이 어느 정도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어주고 있거나 시장에 외국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 등과 같은 메이저 수급이 유입될 때만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스윙 매매와 중장기 매매입니다. 실제로 지금은 지수의 상황이 너무 불안정하기 때문에 중장기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스윙 매매의 관점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스윙 매매를 할 때에는 지수가 하락하여 종목들이 조정을 받는다면 매수하기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지수가 하락할 때에는 스윙 매매 종목을 매수하기 좋은 날이라고 생각하여 관심 종목에 편입해둔 종목들을 매수하곤 합니다.

 

반응형

 

하지만 스윙 종목이라고 해도 지수가 하락하는 중에 매수를 할 경우 하루 만에 큰 손실 구간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통 하락폭이 작고 변동성이 줄어드는 시간대인 2시 30분 ~ 3시 20분 사이에 종목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수가 오후장에 반등하는 흐름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필자는 매매를 조금 보수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종가가 저점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오후 늦은 시간부터 종가까지 천천히 매수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매수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스윙 종목에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빠르게 매수를 해야 한다는 착각에 빠질 때도 있지만 다시 돌아보면 대부분은 훼이크 패턴처럼 상승 후 하락 전환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지수 하락이 확인된다면 잠깐 본업에 집중을 하다가 점심 식사 이후 오후장에 천천히 매수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물론 주식투자를 할 때는 심리적인 부분을 원하는 대로 컨트롤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심리적으로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는 시간을 줄이면 그나마 마음이 편해지기 때문에 최대한 매수 이후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늦은 시간에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하락하는 지수 상황 때문에 매매 포지션이나 매매 관점에 대해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마다 매매 관점이나 견해가 다르고 접근하는 방법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의 견해를 그대로 활용해서 매매를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참고해서 본인만의 기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필자의 견해를 전달해드렸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