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투자금도 중요하고 수익률도 중요하며 또 본인의 매매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시간도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런 여러 가지 중에서 본인의 매매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처음 주식시장에 첫걸음을 내디뎠을 때 많은 전문가분들의 강의와 주변 지인분들, 또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공통적으로 들었던 말 중 하나가 '소액으로 연습해라'라는 말이었습니다. 아마 주식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계시거나 과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하실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실제로 소액 연습을 했는지와는 관계없이 아마 지겹도록 들었던 이야기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매매가 잘 되지 않을 때, 혹은 전자책을 집필할 때, 누군가가 주식투자에 대해서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투자금이 많을 때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금이 없을 때 주식시장에 첫걸음을 떼야한다고 말씀드립니다. 투자금이 많으면 당연히 돈을 단 시간에 벌 수 있다는 욕구, 욕심 때문에 단 시간에 많은 투자금의 원금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왜 '본인의 매매를 발전시키기 위해 공부를 하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마인드 세팅을 할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시장에 투자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시간 - 썸네일
주식시장에 투자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시간 - 썸네일

주식시장에 투자되어야 하는 시간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습니다. 필자의 목표는 하루에 5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내며 월봉 1억, 연봉 10억 이상의 매매를 할 수 있는 실력과 투자금을 갖추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잃지 않는 매매, 꾸준한 매매에 대한 연구, 마인드 세팅, 손절을 잘할 수 있는 습관 등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정말 많은 시간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어떤 분야이던지 그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그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고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간과 피땀을 흘리면서 노력하는 시간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듯이 주식투자도 특정 시간 이상은 계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누군가는 하루에 수천만 원 이상의 수익금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으며 증권사 투자 대회에서 단 기간에 수익률을 수백 퍼센트 이상 만들어내며 말도 안 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한 두 달 만에 수억 원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그런 투자자가 유일하게 딱 한 명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는 충분히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시간을 투자하면 가능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본인의 매매를 발전시키고 마인드를 세팅하고 작은 등락률에 흔들리지 않는 멘탈, 종목을 고르고 매매를 하는 시각을 키우기 위한 시간 투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시간은 특정하게 정의할 수 없으며 각 투자자들이 노력하는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1년 만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도 하며 누군가는 10년 이상을 매매하면서도 계속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수년 동안 매매를 하면서 아직까지 부족한 점을 많이 느끼고 있으며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분명한 것이 있다면 필자의 과거 1년 전 매매, 3년 전 매매, 5년 전 매매 등 과거를 살펴보았을 때는 현재와 정말 다른 점이 많아졌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루하루에 대한 변화를 인식하기는 어렵지만 몇 년 전 과거와 현재의 계좌를 비교해보면 어떻게 발전했는지, 어떤 것이 변했는지는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주식시장에 대한 리스크를 이야기하시거나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손실 때문에 지치신 분들께 소액으로 수익률 50% ~ 100%를 달성하실 수 있을 때까지는 투자금을 늘리지 말고 연습과 공부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100만 원으로 150만 원을 만들 수 없다면 1000만 원을 투자해서 1500만 원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소액으로 수익률을 올리고 매매 확률을 올리고 손절을 잘할 수 있는 습관, 또 수익률이 잘 나왔을 때 욕심을 버리고 목표한 금액을 챙기고 만족하는 습관과 마인드를 키울 때까지는 연습에 연습을 반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든 시장도 있고 아무런 종목이나 매수해도 상승하는 대세 상승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실 때까지 계속해서 연습을 하시면서 본인의 매매 노하우도 만들고 매매 습관을 바로잡으시는 시간을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를 전달드렸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