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은 오전 9시에 개장하여 오후 15시 30분까지 정규장이 열리며 그 이후부터는 장후 시간 외, 시간 외 단일가 등 조금씩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실시간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은 정규장 밖에 없으며 그 이후에 발생한 뉴스나 공시 등으로 주가 상승이 예측되는 종목들을 매매하실 때에는 장후 시간 외, 시간 외 단일가 등의 거래를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시간 외 단일가는 정규장 마감 후 오후 16시 ~ 18시까지 약 2시간 동안 거래가 이루어지며 한 번 거래가 이루어질 때마다 10분의 시간 텀이 있습니다. 물론 10분마다 정확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를 하는 투자자가 없거나 시간 외 단일가에서 주가 변동성이 심한 경우에는 11분, 혹은 10분 30초 등 10분이 조금 넘어가서 체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종목이 등락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 않기 때문에 매일 장 마감 후 2번 정도 체크를 해주는 편입니다. 보통은 17시에 한 번 체크를 하고 시간 외 단일가 마감 직전인 17시 55분쯤에 한번 더 확인을 해주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거나 상승한 종목이 있다면 그때 차익실현을 진행하는 편입니다. 최근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기간이 얼마 안 되신 분께서 시간 외 단일가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주신 질문을 말씀드리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크게 상승했는데 왜 다음 날 오르지 않는 거예요?'와 같은 질문이었습니다. 아마 주식투자를 어느 정도 해보신 분들은 질문자님께서 어떤 것을 보고 질문을 주셨는지 대략적으로 감이 오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질문자님께서 주신 질문에 대해서 필자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량 없는 상승과 하락 썸네일
시간 외 단일가 거래량 없는 상승과 하락 썸네일

시간 외 단일가 상승 흐름 예시

정규장에서도 하루에 수백 종목 이상이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는데 필자는 거래량이 없는 종목들은 크게 올라도, 크게 내려도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말도 안 되는 장대음봉이나 장대양봉을 보여주는 경우에는 의미가 있는 것이지만 거래량이 10만 주도 되지 않는데 등락률이 +-3% 내외의 흐름을 보인다면 그 등락에는 큰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런 부분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도 정말 상승하는 종목들은 수급이 동반된 상승이 나타나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락하는 종목들은 수급이 동반된 하락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먼저 수급이 동반된 흐름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시간 외 단일가에서 큰 상승을 하는 종목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상승 흐름 예시 1)시간 외 단일가 상승 흐름 예시 2)
시간 외 단일가 상승 흐름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2022년 4월 15일 시간 외 단일가에서 우진비앤지가 상한가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해당 종목의 흐름을 보시면 매시간 10분마다 모두 거래가 체결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거래량이 16시 20분에는 21만 주, 16시 30분에는 30만 주, 또 상한가에 들어간 후부터는 39000주, 적게는 1030주 정도가 터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1만 주와 30만 주는 아래 시간대에 나타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필자가 적어드린 것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위 예시와 같이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하는 종목이 정규장에서도 동일하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거래량이 정말 작은 흐름을 보이면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그 의미가 상승이 아니라 훼이크와 같은 모습이기 때문에 큰 의미를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훼이크 흐름을 보여주는 시간 외 단일가 예시

시간 외 단일가 훼이크 예시 1)시간 외 단일가 훼이크 예시 2)
시간 외 단일가 훼이크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부국증권의 2022년 4월 15일에 시간 외 단일가 주가 등락률 흐름입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시간 외 단일가 시작 시간인 16시부터 마감 시간인 18시까지 딱 한 번 정도만 거래가 이루어졌으며 위에서 보여드린 예시 이미지와는 비교될 정도로 작은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큰 거래량이 발생해야 하는데 이렇게 9주밖에 거래가 되지 않았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해당 종목이 다음 날 호재 뉴스나 공시를 띄우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런 가능성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이렇게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도 다음 날 정규장에서는 큰 상승이 나타나기 어려운 것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큰 상승이 나온 종목들이 다음 날 정규장에서도 큰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급이 동반된 흐름이 나타나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