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주식시장에서 많은 전문가 분들이 촬영한 영상에서 큰 수익이 나는 것을 보시거나 주변에서 큰 수익을 내고 있는 지인들을 보시면 어떤 생각을 가장 많이 하시나요? 필자는 과거에 큰 수익을 내는 개인 투자자들을 보면 투자금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고 투자금이 없는 필자와는 거리가 조금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복리라는 개념이 정말 이론적인 개념이 아니라 실제로 투자를 하면서 내 계좌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느낀 순간부터는 여러 가지 콘텐츠와 영상에서 다루는 그 수익금액을 만들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고 앞으로도 충분히 많은 기회가 있기 때문에 조급함을 갖지 않고 욕심부리지 않고 수익률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자는 생각을 하며 매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입문하신 지 기간이 얼마 안 되신 분들의 경우에는 매매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모두 다를 수는 있지만 목표하는 것은 단 한 가지로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내어 조금 더 편안한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그 편안함의 정도에 따라서 투자자분들의 목표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주식시장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투자금 자체가 거의 없는 정도일 때 시작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투자금이 많을 경우에는 매매를 연습하는 것과 동시에 돈을 벌기 위해서 노력하기 때문에 큰 리스크가 있는 매매를 할 경우 조금만 실수해도 되돌릴 수 없는 손실이 뒤따르게 되지만 투자금이 적으시거나 없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10만 원 ~ 100만 원으로 수익을 내는데 집중하기보다는 수익률을 높이고 매매를 하면서 승률을 올리는데 집중해서 연습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1000만 원으로 매매를 하실 때 하루 3% 정도만 수익이 나도 한 달에 영업일 기준 600만 원, 1년 기준 연봉 7000만 원의 직장에 다니는 듯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100만 원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한 달에 60만 원, 1년 기준 700만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금액에 대한 관점과 생각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즉, 그릇이 커지기 전, 매매 스킬을 익히기 전에 매매를 할 경우 필자는 투자금을 작게 시작하시어 수익금보다는 수익률을 올리는데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3%의 복리라는 주제로 우리가 원금을 작게 가지고 있어도 충분히 단기간에 큰 수익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주제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물론 이론적인 이야기이지만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에 절반 정도만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굉장히 큰 수익금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금 - 수익금보다 - 수익률이 중요한 이유 썸네일
투자금 - 수익금보다 - 수익률이 중요한 이유 썸네일

3%의 복리를 계좌에 적용하면?

우리가 3%의 복리를 계좌에 적용하면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 한번 계산해보셨나요? 물론 하루에 한 번도 빠뜨리지 않고 3%의 수익을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가 적은 투자금으로 큰 금액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이번 글에서 만큼은 하루 3% 정도가 가능하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실전에서 적용하는 것과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이 다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주제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런 개념으로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적은 금액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과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투자금이 작다고 실망하거나 포기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함입니다. 이번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서 적은 금액으로 큰 투자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금보다는 매매 확률, 매매 수익률에 집중하여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100만 원 복리 예시 1)100만 원 복리 예시 2)
100만 원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100만 원을 가지고 하루에 3%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을 때 원금 대비 수익 금액이 어떻게 증가하는지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예시 이미지에서는 약 100일 동안 100만 원으로 시작하여 하루에 3% 정도 수익이 발생했을 때 약 2000만 원 가까운 투자금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이후에는 당연히 더 큰 수익 금액이 발생하며 말도 안 되는 금액이 나타나기 때문에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으실까 하여 제외시키고 100일 정도만을 계산하여 올려드린 것입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위와 같은 금액을 만들기 위한 기본기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3%를 매일 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최대한 안전하게 보수적으로 매매를 하는 습관, 수익이 발생하면 매매를 멈추는 습관, 본인이 정해둔 기준과 원칙을 지키면서 매매하는 습관, 수익금액보다 수익률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매매하는 습관 등은 충분히 우리가 학습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습관들은 절대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필자는 투자금이 큰 분들보다는 투자금이 작은 분들이 더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는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투자금이 작은 분들도 충분히 조금씩 계좌를 불려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고 싶었습니다. 필자는 위에서 추가 금액 없이 원금 100만 원을 가지고 설명을 드렸지만 우리가 직장 생활을 하거나 고정 수입에서 매달 20 ~ 30만 원씩 투자금을 늘려갈 경우 위와 같이 3%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1 ~ 2% 정도의 수익금액만 발생하더라도 위와 비슷한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실적, 비현실적이라는 이미지를 구분하시기보다, 투자금이 작다는 것을 생각하시기보다는 투자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000만 원 복리 예시 1)1000만 원 복리 예시 2)
1000만 원 복리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1000만 원을 복리 3%를 적용했을 때 수익금액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간단하게 1000만 원의 복리 예시 이미지까지 전달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