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는 투자자들의 수급이 크게 몰리는 시간대 매매를 해야 단기 변동성을 이용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스윙 매매는 조금 반대로 종목의 변동성이 작아서 안정적으로 평균 단가를 조정할 수 있는 시간대 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부분도 투자자마다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스윙 종목은 변동성이 줄어드는 오전 11시 ~ 오후 1시, 또 오후 2시 ~ 오후 3시 30분에 매수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스윙 종목을 매수할 때 생각하는 좋은 시간대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관점을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스윙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스윙 종목을 매수하면 좋은 시간대 - 변동성이 없는 시간
스윙 종목을 매수하면 좋은 시간대 - 변동성이 없는 시간

스윙 종목을 매수하면 좋은 시간대

단타 매매는 분봉 차트에서 변동성이 큰 종목으로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매매라면 스윙 매매는 일봉 차트에서 변동성이 큰 종목으로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매수를 한 뒤 바로바로 손익에 대한 결과가 나타나는 단타 매매와는 다르게 손익이 결정 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여유 있게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는 단타 매매와는 다르게 '여유 있는 매매'를 추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변동성이 없는 여유로운 시간에 매수를 하여 보유 종목이 상승하는 때까지 여유 있게 기다릴 수 있는 매매를 해야 급하게 손절을 하지도 않고 단타 매매를 할 때처럼 하루에 여러 번 추가 매수를 하며 비중을 키우는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수 차트 예시
지수 차트 예시

특정 일자의 코스닥 지수의 하루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위 예시는 2022년 7월 5일 코스닥 지수의 1분 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초에 잠깐 거래량이 크게 발생했고 그 이후부터는 점점 거래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장 막판인 3시 30분에 가장 큰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지수가 이런 흐름이 나타나고 있을 때 네모 박스 구간과 같이 거래량이 거의 없는 구간에서 매수를 해야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여유 있게 매수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며 필자도 이런 흐름에서 자주 매매를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시초에 신규 매수나 추가 매수를 하는 경우도 있고 장 막판에 매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하루 중에 가장 변동성이 약한 시간대에 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윙 매매는 여유 있게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면서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이 크게 나타나는 시간대에 매수를 하면 단기 변동성 때문에 편하게 매매를 할 수가 없고 스윙으로 접근한 종목에서 단타 매매를 하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 매수를 하려고 했던 종목이 갑자기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바로 원하는 목표가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매수를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심리 때문에 분봉 차트의 단기 고점에서 물리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단기 고점에 물리지 않고 여유 있게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변동성이 나타나는 시간대가 아니라 단타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매매를 한 뒤 종목이 횡보를 하고 있을 때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적극적으로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지나가면 긴 윗꼬리가 형성되며 며칠 동안은 일정한 가격대에서, 혹은 주가가 하락할 때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투파워 매매 사례
지투파워 매매 사례

조금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예시는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첫 번째 네모 박스 구간은 필자가 위에서 말씀드린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구간이며 저런 구간이 끝난 후에는 단기적으로 윗꼬리가 형성되며 변동성이 없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우리는 이렇게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구간이 마무리된 후 동그라미 영역과 같은 흐름에서 여유 있게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어느 시간대에 매수를 해도 대부분 비슷한 흐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급등이 시작한 때 매수를 해서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수익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3 ~ 4% 이상의 수익률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필자는 오전, 오후 장에 단타 매매가 끝난 시점에 매수하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변동성이 있는 시간대에 매수를 하여 물린 후 스윙으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한 번 똥침을 찌르고 하락하는 종목들을 살펴보시다가 변동성이 줄어드는 흐름이 나타난 때부터 매매를 해보신다면 손절을 해도 그 손실폭이 추격 매수를 했을 때보다 짧아지고 수익이 발생할 때도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매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