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독자분들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종목 중에서 본인의 매매 템포와 맞는 종목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종목마다 흐름이 모두 다르고 투자자마다 매매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매매 방법과 종목의 흐름이 일치할 때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종목들의 흐름은 모든 투자자들에게 동일하게 보이는 데이터이며 우리의 매매 방법은 우리만이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종목의 흐름에 발을 맞추어서 매매를 해야 하겠지만 매매를 하다 보면 '이 종목과는 잘 맞는다.', 혹은 '이 종목은 나한테 잘 맞지 않더라.'라고 생각되는 종목을 발견하게 되실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번 수익이 났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다 보니 손실이 발생했던 사례를 소개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손실이 나타났던 사례는 사실 독자분들이 공부를 하실 때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고 매수를 했고, 또 어떤 구간에서 손절을 했는지 보여드리면 도움이 되실 수도 있다고 판단되어 손실이 발생했던 사례도 같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GS글로벌 매매 사례이며 3번의 고점이 형성되었지만 그 안에서 완벽하게 고점에서 매수하고 저점에서 매도했던 사례입니다. 공부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지는 잘 모르겠지만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완벽한 고점 매수 - 완벽한 저점 매도 - 템포가 맞는 종목
완벽한 고점 매수 - 완벽한 저점 매도 - 템포가 맞는 종목

GS글로벌 매매 사례 소개

필자는 수익이 발생하든, 손실이 발생하든 종목을 모니터링할 때 항상 재료를 체크하고 매매를 합니다. 이 때문에 손절 사례를 소개해드릴 때도 종목을 매매할 때 어떤 것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같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GS글로벌을 매매했던 이유는 '전력 수요 폭등에 블랙아웃 우려, 석탄 발전 100% 가동 소식'이 특징주 뉴스로 보도되었기 때문입니다.

 

GS글로벌에는 호재가 되는 뉴스이기 때문에 해당 뉴스를 보고 매매를 했으며 어떤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고 매수를 했으며 언제 손절을 했는지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GS글로벌 분봉 차트
GS글로벌 분봉 차트

위 예시는 GS글로벌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이전에 여러 번의 포스팅에서 이전 고점 돌파와 거래량 발생을 중심적으로 보고 매매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GS글로벌 또한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눈에 띄는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단기 조정이 나타났을 때 매수를 했습니다. 이 부분은 위 일지 차트에서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여기서 필자는 추가 매수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따로 하지 않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바로 상승이 나타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일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가 다시 재돌파 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보통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난다는 개인적인 관점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GS글로벌 분봉 차트 1)
GS글로벌 분봉 차트 1)

그런데 결과는 위와 같이 매수 이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하락하는 흐름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 네모 박스 구간이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이며 정확하게 고점에서 매수하여 하락하는 시점에 손절을 했고 2022년 7월 11일 오후, 또 2022년 7월 12일 오전에 다시 한번 필자가 매수한 구간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보통 단타 매매를 할 때 두 가지 관점으로 손절을 합니다. 첫 번째는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장대음봉이 출현할 때 손절을 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장대음봉이 출현하지 않고 천천히 하락할 때 -2% ~ -3% 구간에서 수치 값을 보고 손절을 하는 것입니다. 더 높은 손실권으로 종목을 보유하면서 끌고 가면 이전에 벌어두었던 수익금을 모두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고 손실을 만회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매수를 선택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손실을 인정하고 일정한 구간에서 손절을 하는 것입니다.

GS글로벌 분봉 차트 2)
GS글로벌 분봉 차트 2)

위 예시를 보시면 딱 의미 있는 구간에서 손절을 한 것이 아니라 하락하는 과정에서 -3% 손실권에 도달했을 때 손절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재매수를 하기 위해 종목을 모니터링했지만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따로 매수를 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그 이후 다른 종목을 보고 있을 때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더니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아쉽지만 이때부터는 필자가 생각하는 방향과는 맞지 않는 종목이라고 판단하여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필자는 매매를 하면서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종목이 있고 아예 예측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종목이 있습니다. GS글로벌은 이 중에서 후자에 해당하는 종목이라고 판단되어 따로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GS글로벌 분봉 차트 3)
GS글로벌 분봉 차트 3)

매수를 하는 관점은 다른 종목들과 비슷하지만 그 결과와 이후 흐름은 모두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잘하는 매매, 또 우리의 매매와 템포가 잘 맞는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하면 됩니다. 꼭 GS글로벌이 아니더라도 다른 종목에서 우리가 하는 매매와 잘 맞는 종목은 분명히 나타날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손절 사례가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것은 필자가 매수를 한 시점은 이전에 단타 매매를 할 때 소개해드렸던 관점과 비슷하다는 점이니 그 부분을 중심적으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