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들은 그 의미가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루에 5% ~ 10%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도 미리 찾아서 매매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하루 만에 30%의 등락률이 나타난 종목들은 그 의미가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들은 반드시 관심종목에 저장해 두고 그 이후의 흐름을 항상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들은 상한가에 들어간 날에 매매를 하지 못했더라도 이후에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항시 모니터링을 하고 매매 기회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한가에 들어갔던 유일로보틱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수를 한 시점과 매도를 한 시점은 종목 추천이나 방향성을 설명드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종목의 방향성보다는 종목을 매매하는 관점에 대한 내용에 무게를 두고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방향성에 대한 부분으로 오해를 하고 매수를 하시거나 보유 종목을 매도하시는 일이 없도록 다시 한번 강조드리니 이 부분을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필자가 매매를 했던 유일로보틱스의 매수 이유와 매도 시기를 일치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한가 종목 - 스윙 매매 - 고점 횡보 - 상한가 이후 흐름
상한가 종목 - 스윙 매매 - 고점 횡보 - 상한가 이후 흐름

유일로보틱스 매매 사례

유일로보틱스는 필자가 욕심을 부리다가 두 번이나 매매 기회를 놓쳤던 매매 사례입니다. 어느 구간에서 욕심을 부려서 매매 기회를 놓쳤는지는 일지 차트를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고 가장 먼저 유일로보틱스가 상한가에 들어간 날 발생했던 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항상 재료를 체크하고 매매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재료의 발생은 우리가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근거이며 동시에 종목이 하락했을 때 추가 매수를 하여 평균 단가를 관리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주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유일로보틱스는 2022년 7월 7일에 상한가에 들어갔는데 이때 보도되었던 특징주 뉴스를 보면 '현대차 러 대신 우즈벡 대량 생산, 산업 로봇 공급 부각에 강세'라는 내용의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뉴스가 보도되면서 유일로보틱스는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유일로보틱스가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으며 다음 날 바로 장중에 스윙 관점으로 매수를 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수를 한 시점과 매도를 한 시점을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유일로보틱스 분봉 차트
유일로보틱스 분봉 차트

위 예시는 유일로보틱스의 분봉 차트이며 필자가 매매를 했던 시점이 표기되어 있는 일지 차트입니다. 첫 번째 네모 박스 구간은 상한가에 도달했던 시기이며 동그라미 영역은 필자가 매수를 하고 매도를 했던 구간입니다.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을 살펴보면 시초에 큰 급등이 나온 후 점심시간 즈음에 약간 주가가 상승하여 횡보하는 구간에서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수를 진행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장 마감까지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이 지속되었기 때문에 손실로 종목을 보유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다음에는 7월 11일, 7월 12일에 모두 매도를 할 기회가 있었지만 더 큰 수익을 기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매도를 진행하지 못하고 7월 13일 세 번째 슈팅 구간에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앞에서 한 두 번 정도 수익을 챙겼다면 재매수를 하면서 여러 번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하고 있던 탓에 하락하는 흐름에서 약간의 수익도 챙기지 못하고 세 번째 슈팅에서 매도를 한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사례에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매수한 종목이 단기적으로 기간 대비 큰 상승이 나타났을 때 매도를 하면서 어느 정도 수익을 챙기는 것이 좋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들은 단기간에 여러 번 슈팅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모니터링을 하다가 기회가 왔을 때 매매를 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유일로보틱스 일봉 차트
유일로보틱스 일봉 차트

실제로 상한가에 도달한 다음, 익일 시초가를 포함하여 약 4번의 슈팅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유일로보틱스의 매매를 이번 사례로 마무리를 했지만 아직까지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보유 종목의 매도가 이루어진다면 새로 접근을 해보겠지만 포트에는 이미 원하는 만큼 종목이 담겨있기 때문에 매수 기회를 주지 않고 상승한다면 보내줄 생각 합니다.

 

이 부분 역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필자는 현재 유일로보틱스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여러분들이 해주시기를 바라며 매매에 대한 판단을 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는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