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스윙 매매는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캔들이 형성하는 파동을 이용한 매매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큰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일수록 스윙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쉽고 주가 변동성이 작다면 상하 등락폭도 작기 때문에 그 파동 안에서 수익을 내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해보면 하루 만에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에서 단타 수익률이 더 잘 나올까요? 아니면 하루에 3 ~ 5% 정도 움직이는 종목에서 매매를 했을 때 단타 수익률이 더 잘 나올까요?

 

물론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의 매매 타점과 경험에 따라서 수익률은 달라지겠지만 통상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더 확률 높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스윙 매매를 할 때도 기본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심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필자가 추후에 다시 한번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기대감이 살아있는 차트로 필자가 스윙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하는 방법이 꼭 정답은 아니지만 정말 많이 나오는 패턴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 매매 바이블에서도 해당 내용을 다뤘으며 필자도 이렇게 매매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대감이 살아있는 재료와 차트로 하는 스윙 매매
기대감이 살아있는 재료와 차트로 하는 스윙 매매

재료와 차트를 체크하면 기회가 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내용은 TKG애강이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TKG애강은 거래대금도 작고 평소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재료와 차트를 동시에 공부하시기 위해서 이번에 글을 통해 소개해드리는 재료도 직접 뉴스에서 찾아보시고 차트와 함께 흐름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TKG애강 일봉 차트 1)
TKG애강 일봉 차트 1)

TKG애강은 2022년 7월 5일에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큰 거래량이 발생함과 동시에 장대양봉이 출현했습니다. 뉴스를 살펴보면 우크라이나 재건에 필요한 자원이 대략 970조 원 정도 달하는 가운데 상하수도 재건이 최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소식이 전달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뉴스는 기존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던 우크라이나 관련주가 아니고 새롭게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에 편입된 종목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필자는 이 뉴스가 처음 보도될 때부터 매수를 진행했으며 매수 시각은 정규장이 아니라 시간 외 단일가 거래가 되던 때입니다. 스윙 관점으로 TKG애강을 매수한 후 4 거래일 째 되는 날 슈팅이 나타났을 때 매도를 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리는 포스팅을 과거에 글로 적어두었는데 고점에서 횡보하는 종목들은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고점 횡보 패턴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차트 흐름 - 고점 횡보 종목 | SOM`s의 주식투자

 

고점에 대한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략적인 흐름은 비슷하다는 것을 위 포스팅으로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어서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 매수를 했고 어느 구간에서 매도를 했는지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TKG애강 일봉 차트 2)
TKG애강 일봉 차트 2)

필자는 TKG애강에 뉴스가 보도된 날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수를 진행했으며 2022년 7월 11일에 보유 물량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지만 아직까지는 짧게 수익을 챙기지 못하면 수익권이 모두 반납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하여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이번에 TKG애강이라는 종목을 매매한 것을 설명드릴 때 공부할 수 있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정이 있는 재료가 아니라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뉴스가 보도되면서 새롭게 테마에 편입되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기준봉을 세워서 단기 고점을 형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일정한 가격대를 지속적으로 지켜주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앞으로 TKG애강의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일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중에서 상하수도와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 가장 먼저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종목이라는 것입니다. 필자가 매수를 한 관점과 매도를 한 관점이 정답은 아니지만 종목을 고르고 바라보는 시선 정도는 공유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가볍게 매매 관점을 적어보았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