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패턴을 하나하나 나열해보면 수 없이 많은 사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사례를 전부 공부할 수 없기 때문에 공부한 것들을 바탕으로 응용해서 비슷한 흐름이 나타날 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패턴을 전부 외우기보다는 자주 나타나는 패턴, 정말 자주 나타나는 패턴 몇 가지만 기억하고 나머지는 분봉 차트에 나타나는 흐름과 거래량을 보고 판단해서 매매에 활용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일동홀딩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과거 랩지노믹스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포스팅으로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포스팅에서는 '전 날 매물 소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이번 글에서는 당일 매물 소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반응형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언제 매수를 했고 언제 매도를 했는지 간략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패턴을 여러 가지로 조합해보시면 거래량이 발생한 시점에 초점을 맞춰서 매매를 한다는 것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속적인 거래량 증가는 단타 매매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SOM`s의 주식투자

당일 매물 소화 후 급등하는 패턴 - 매매 사례 - 일동홀딩스
당일 매물 소화 후 급등하는 패턴 - 매매 사례 - 일동홀딩스

일동홀딩스 매매 사례

필자가 일동홀딩스를 매매하려고 모니터링을 했던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일동제약이 코로나 19 바이러스 재확산이라는 재료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일동홀딩스는 일동제약이 상승할 때 같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는 서로 대장주를 바꿔가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필자가 모니터링을 하는 시점에는 일동제약보다 일동홀딩스가 더 강한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일동홀딩스를 선택하여 매매한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동홀딩스의 분봉 차트를 하나씩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1)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일동홀딩스의 1분 봉 차트입니다. 일동홀딩스의 차트를 보시면 당일 고점을 형성한 이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다시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때 '매물을 소화했다면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하여 돌파 매매를 시도하기 위해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2)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2)

일동홀딩스가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 바로 슈팅이 나왔다면 아마 매수를 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다음 캔들에서 약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 조정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1차 매수를 했습니다. 위 예시에서 필자가 1차 매수를 한 구간을 살펴보면 앞에서 보여드린 랩지노믹스의 매매 사례 포스팅의 박스 구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만약 포스팅을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간단하게나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일동홀딩스와 앞에서 소개해드린 랩지노믹스의 차이점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랩지노믹스는 첫 돌파 시도 구간에서 매수하지 않고 두 번째 슈팅 구간에서 매수를 했지만 일동홀딩스는 첫 돌파 구간에서 매수를 했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랩지노믹스의 경우 전일 매물을 소화한 이후 매수를 했다면 일동홀딩스는 당일 매물을 소화할 때 매수를 했다는 점입니다. 그럼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상승했는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이 부분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3)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3)

위 예시를 보시면 돌파할 때 매수를 해서 대략 5 ~ 7% 정도의 수익 구간이 짧은 시간에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생각합니다.

 

'전일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한 뒤 다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으면 다음 날 돌파 가능성이 있고, 당일 고점을 형성하고 다시 당일 고점을 돌파하면 다음 날이 아니라 금일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라고 생각하면서 매매를 합니다. 물론 종목에 따라서, 시장 상황에 따라서 위와 같은 생각이 맞아떨어질 때도 있고 틀릴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과거 여러 가지 경험으로 위와 같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면 고점이 형성된 종목을 접근할 때 본인만의 매매 기준을 세울 수 있는 것이며 예상과 다른 흐름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손절로 대응할 수가 있습니다. 매물을 돌파한다고 무조건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매물을 돌파한다고 하여 5 : 5로 상승과 하락이 갈리는 것도 아닙니다. 다른 투자자들의 견해를 통해 공부를 한 뒤 그것을 직접 경험하면서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필자 또한 한 가지 관점으로 종목의 흐름을 예측하거나 분석하지 않고 최대한 다양한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를 하는 편이며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서 경험해보지 못한 흐름이나 매수를 하고 싶지만 자신 없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는 정말 부담이 되지 않는 소액으로만 매매에 임하는 편입니다. 소액으로라도 매매를 하는 것과 눈으로만 가상 매매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금액이라도 교육비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그럼 일동홀딩스의 마지막 흐름까지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4)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4)

일동홀딩스는 필자가 전량 매도를 한 다음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거래량도 이전보다 더 크게 터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매도를 한 뒤에도 5%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매매를 하다 보면 이런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수익을 챙기셨다면 그 이후에는 돌아보지 않고 매도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손실보다는 아쉬움이 차라리 계좌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담 없이 털어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