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패턴이 많다는 이야기는 필자가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때마다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런 여러 가지 패턴 중에서 정말 자주 나타나는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과거 패션플랫폼을 매매할 때 기준봉 매매에 대해서 설명드리는 포스팅을 작성했는데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도 동일한 관점입니다.

 

기준봉 매매 실전 사례 - 리오프닝 관련주 - 패션플랫폼 | SOM`s의 주식투자

 

이번 글에서는 신규 상장주인 퓨런티어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재료가 언제 발생했는지, 또 언제부터 필자가 모니터링을 했고 언제 매매를 했는지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필자가 매매를 하는 관점이 꼭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은 참고만 해주시고 그런 것들을 활용해서 여러분들만의 관점으로 변형해서 매매할 수 있다면 그것이 정답이 되는 것이니 독자분들께서 쉽게 해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관점으로 변형하셔서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 이번 글에서는 재료 매매 바이블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렸던 패턴까지 같이 소개해드리니 꼭 기억해두셨다가 변형, 응용을 통해서 매매에 활용하시어 좋은 결과 만들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짧게 먹어도 좋다! 기준봉 매매 활용 사례 - 퓨런티어
짧게 먹어도 좋다! 기준봉 매매 활용 사례 - 퓨런티어

기준봉 매매 패턴 이론 공부

차트에서 기준봉이라고 불리는 캔들은 보통 장대양봉인 경우가 많습니다.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상승하는 캔들을 의미합니다. 보통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면 그 기준봉 캔들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패턴이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준봉의 종가부터 시가까지 분할 매수를 해서 수익권에 도달할 때 매도를 해도 되고 기준봉의 중심선을 매수 기준으로 잡고 대응을 할 수도 있으며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고점 횡보를 하는 패턴이 나타날 때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은 장대양봉 한 개이지만 그것을 활용해서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방향은 여러 가지라는 의미입니다. 먼저 필자가 재료 매매 바이블 전자책에 정리해두었던 캔들 패턴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준봉 매매 패턴 예시
기준봉 매매 패턴 예시

위 예시는 필자가 재료 매매 바이블에서 소개해드렸던 종목의 매매 패턴 중 하나입니다. 패턴의 흐름을 읽어보면 뉴스가 보도되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때 장대양봉이 출현하고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에는 장대양봉의 종가 ~ 시가까지 조정받는 흐름이 나타나며 다시 재차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종목의 차트가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

 

필자가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 사례는 재료가 있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라는 가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퓨런티어는 어떤 재료가 있었고 필자가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퓨런티어 일봉 차트 1)
퓨런티어 일봉 차트 1)

위 예시는 퓨런티어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퓨런티어는 2022년 6월 29일에 뉴스, 또는 공시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퓨런티어의 재료를 살펴보면 2022년 6월 29일에 '국내 최초 라이다 장비..., 850조 자율주행 국가전략사업 육성'이라는 주제의 뉴스가 보도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라는 의미 있는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가 보도되었다는 점, 미래의 핵심 성장 사업인 자율주행 관련 사업이라는 점, 일정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매수를 한다면 언제든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이 특징이며 재료가 소멸되지 않는 이상은 기준봉 캔들을 중심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2022년 6월 29일에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기준봉의 중심 부근까지 하락했을 때 매수를 한 다음 2 거래일 후 약 6.7%의 수익권이 발생했을 때 매도를 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는 매도를 하여 수익을 챙겨두고 대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필자의 블로그에는 근래에 매매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의 투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난 뒤 포스팅을 진행하지만 매매 타점이나 가격에 대한 브리핑이 없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판단되어 가볍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종목을 보는 관점, 재료를 체크하는 관점, 그리고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패턴들을 기억해두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