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뉴스와 공시, 그리고 투자자들의 단기 수급으로 인해 주가가 단시간에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런 종목들을 보고 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해 진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의미 있는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 다음 날부터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호재 뉴스가 보도되었고 안정적인 구간에서 상승이 나왔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매수 다음날부터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 손실을 안겨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이런 급등주, 장대양봉이 출현한 종목을 매매하다가 물렸을 때 탈출하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모든 종목들이 이렇게 움직이지도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시장 상황, 종목에 보도되는 개별적인 뉴스 등으로 인해 변동성이 더 크게 나타나면서 패턴과 살짝 다르게 움직일 수도 있다는 점은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앞으로 매매하실 때 활용하시면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급등주에 물렸을 때 탈출하는 방법 - 캔들 패턴 이해하기
급등주에 물렸을 때 탈출하는 방법 - 캔들 패턴 이해하기

장대양봉 - 기준봉 - 체크하기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 분석과 재료를 분석하여 진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장대양봉이 출현한 종목들은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종가배팅을 하거나 손실 중이라도 조금 더 기다려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수를 하자마자 다음 날 바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단기간에 손실폭이 커지기 때문에 추가 매수를 통해 평균 단가를 낮추려고 하시려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보여드리는 캔들 패턴 예시를 살펴보시고 필자가 종목을 탈출할 때 매수하는 관점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캔들 패턴
캔들 패턴

필자는 위 그림과 같이 기준봉을 세운 다음 날부터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경우 기준봉의 중심선까지 주가가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기준이 되는 캔들인 장대양봉이 출현한 다음에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필자는 기준이 되는 캔들,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을 기다리다가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에서 바닥을 잡았을 때 추가 매수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에서도 매매 성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추가 매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추가 매수를 한 다음에는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탈출 구간에서 전량, 혹은 절반 이상 매도를 한 다음 다시 매매 포지션을 잡아가시면 됩니다.

 

반응형

 

모든 종목들이 장대양봉의 시가까지 하락한 다음 다시 중심선까지 반등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 차트를 돌려보면서 사례를 공부해보시면 많은 종목들이 기준봉의 시가까지 하락이 나타난 이후에는 장대양봉 중심선까지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들의 사례를 보여드릴 것입니다. 사례를 보여드리기 전에 한 번만 다시 정리를 한 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 1.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상승하지 않고 하락하면 근거 없는 추가 매수 금지
  • 2.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 가능성을 열어두기
  • 3.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에서 바닥을 잡아줄 때 선택적으로 매수해보기
  • 4.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에서 중심선까지 반등이 나타났을 때 전량, 혹은 절반 이상 매도하기
  • 5. 다시 매매 포지션을 잡아가면서 매매하기

 

위와 같은 순서대로 사례를 정리해주시고 필자가 말씀드린 예시 그림에서 보여드린 패턴이 나타난 종목들의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차트 예시 1)차트 예시 2)
차트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좋은 흐름으로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은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장대양봉의 종가에서 매수를 한 투자자들은 대부분 손실권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와 같이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장대양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한다면 선택적으로 추가 매수를 한 다음 장대양봉의 중심선까지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보여드린 차트 패턴을 기억해두셨다가 매매하실 때 한 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필자가 보여드린 예시 이외에 다른 에시까지 같이 체크하시면서 공부를 해주셔야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으니 위와 같은 흐름을 다양한 관점에서 체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리는 내용은 재료 매매 바이블 전자책 내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이며 필자가 장대양봉에 물린 종목들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설명드린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