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돌파 매매를 할 때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투자자분들마다 돌파 매매를 할 때 돌파의 기준을 어떤 것으로 잡는지에 따라서 돌파 매매의 방법이 제각각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봉 차트에서, 혹은 분봉 차트에서 돌파를 잡는 기준에 따라서 그 매매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 매매를 하시는 시점에 따라서도 돌파 매매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초가에는 수급이 대량으로 유입되며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초가에 매매를 하는 방법과 오후장에 매매를 하는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초가에 돌파 매매를 할 때 어떤 기준을 잡고 매매를 하는지 매매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가 꼭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매매 방법 자체가 굉장히 심플하며 누구나 연습만 하면 도전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니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 관점이 마음에 든다면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패턴을 찾아서 소액으로 연습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SDN이며 약 2번 정도의 매매를 진행했는데 두 번째 매매는 단순하게 매매를 진행한 것이니 첫 번째 돌파 매매를 할 때의 구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초가에 할 수 있는 돌파 매매 - 돌파 매매 사례 - SDN
시초가에 할 수 있는 돌파 매매 - 돌파 매매 사례 - SDN

차익 실현 매물로 인한 하락의 이해

SDN은 2022년 6월 2일에 시초가가 약 5% ~ 6% 정도로 형성되었습니다. 시초가가 전일자 종가보다 높게 형성될 경우 종가배팅을 했던 투자자들의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일부 투자자들은 매도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단기 차익 실현을 하시는 분들의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게 되면 시초가에 시가 배팅을 했던 투자자들의 짧은 손절 물량도 같이 나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시초가에 갭상승이 나타난 종목들의 분봉 차트를 보면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시초가부터 대량 매수세가 들어온다면 그런 하락이 몇 초 정도만 지속되었다가 다시 상승하는 흐름으로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상승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초봉, 1분 봉 등과 같은 짧은 시간의 캔들을 보시면 시초가에 살짝 밀리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시초에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는 흐름과 그 이후의 흐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초가에 단타 매매를 할 때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단기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는 하락을 모두 잡아먹는 양봉이 나올 때 시가 돌파 매매로 돌파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에 말씀드린 흐름이 나타날 때도 있고 나타나지 않을 때도 있으며,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났는데 미처 보지 못하고 매매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시초에 여러 가지 종목들을 돌려보면서 위와 같은 흐름이 나오는 종목들로만 매매를 하면 됩니다. 그럼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SDN 1분봉 차트
SDN 1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SDN의 1분 봉 차트입니다. 동그라미 영역은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이며 네모 박스 구간은 필자가 매도를 했던 구간입니다. 1분 봉 차트에서 확인하셔야 하는 것은 시초가에 잠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지만 대략 3분 정도는 차익 실현 매물로 인해 주가가 조금 밀리는 모습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일 종가보다 높은 구간에서 시초가가 형성되면 단기 차익 매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데 필자는 이렇게 하락하는 매도세보다 강한 매수세가 들어올 때, 시가를 다시 재돌파 할 때 매수를 하는 돌파 매매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비교해보기 위해서 3분 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시초가 돌파 매매 관점

SDN 3분봉 차트
SDN 3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SDN의 3분 봉 차트입니다. 3분 봉 차트에서 필자가 선을 그어둔 구간은 당일 시초가가 형성된 가격이며 필자가 매수를 한 구간은 시초에 차익 실현 매물로 인해 주가가 단기 하락이 나타났고 그 하락이 멈춘 후 다시 시가를 재돌파 하는 흐름이 나타난 구간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시초가에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에 매수를 하면 시가 돌파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의 매수 물량이 한 번에 크게 유입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슈팅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런 현상이 이론상으로 100% 완벽하게 설명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게 시초가에 갭상승이 나온 종목, 또 갭상승이 나왔다가 잠깐 하락을 보여주고 다시 시가를 재돌파 한 종목들의 과거 차트를 보면 대부분 위와 같은 단기 차익 실현을 할 수 있는 구간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시초가에 위와 같은 흐름을 찾아서 매매를 많이 하고 있는데 매수를 할 수 있는 기준, 매매를 할 때의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금 가볍게 설명드렸는데 단타 매매를 할 때 좋은 관점으로 설명드릴 수 있는 예시가 나온다면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