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고점에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 신고가 부근에서 많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상승과 하락을 큰 폭으로 만들어내는 종목들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상하 등락폭이 커야 캔들이 만들어내는 파동 안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만들어지고 매매할 기회가 많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곧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로 연결되기 때문에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신고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종목들을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전부터 계속해서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 고점에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에 대한 매매 예시, 혹은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관점에 대해서 공유해드리고 있는데 이번 사례도 동일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인 2022년 5월 14일에 어떤 매매를 하고 있는지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 소개해드릴 종목명은 하인크코리아이며 포스팅이 작성되고 있는 시점에 매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떤 종목인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또 어떤 재료로 상승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는 파악이 가능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흐름을 보고 매매에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만,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이 단타 매매, 데이 트레이딩과 같은 단기 매매를 할 때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관점과 사례를 공부하시면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되는 매매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종목 매매 사례 - 하인크코리아 단타 매매 - 썸네일
고점 횡보 종목 매매 사례 - 하인크코리아 단타 매매 - 썸네일

신고가 가격에서 횡보하는 종목

신고가 가격대에서 횡보하는 종목들도 그 종류를 세부적으로 나누어보면 굉장히 많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굉장히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나타난 후 그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종목도 있고, 여러 번의 장대양봉을 보여준 후 가격 조정은 나타나지 않고 기간 조정만 횡보로 보여주는 종목도 있습니다. 이번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하인크코리아는 이전 고점을 돌파할 수 있는 움직임을 만들어두고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반응형

 

돌파가 나오면 굉장히 큰 슈팅이 발생하면서 큰 수익을 만들어줄 수도 있는 위치이며 반대로 이전 고점 매물대를 맞고 하락한다면 쌍바닥 패턴인 W 패턴과 정 반대의 흐름을 보여주는 M자 패턴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하인크코리아 일봉 차트
하인크코리아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하인크코리아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가격 하단에서 매수를 하여 슈팅이 나올 때 매매를 했으면 좋겠지만 필자는 거의 다 상승한 구간에서 매매를 진행했기 때문에 단타 매매로만 대응을 했던 종목입니다. 아무래도 종목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징 때문에 단기 하락이 크게 나오면 바로 대응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단타 매매로만 해당 종목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드린 구간을 보시면 이전 고점 부근까지 상승한 뒤 횡보하고 있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 이전 고점을 돌파하려고 준비하는 모습처럼 보이는데 이때 무조건 돌파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반대로 이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긴 윗꼬리를 만든 후 하락이 만들어진다면 굉장히 큰 폭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만들어질 수도 있는 흐름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종목이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하는데 필자가 매매한 사례를 보여드릴 테니 가볍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인크코리아 단타 매매 사례

매매 일지 일봉 차트매매 일지 분봉 차트
매매 일지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하인크코리아를 매매했던 예시입니다. 첫 번째 매매에서는 약 3.5%의 수익이 발생했는데 장중에 말도 안 될 정도로 단시간에 상승과 하락이 나타나서 매도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다음 며칠 후에 다시 한번 매매를 했는데 대략 5% ~ 6% 정도의 수익을 챙기고 일부는 5월 13일 이후로 조금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좋은 사례가 발생한다면 포스팅을 통해서 같이 연결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신고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종목들이 바닥을 잡아가는 흐름이 나타날 때, 어느 정도 하락 후 차트의 방향을 상승으로 돌릴 때 매수하여 수익 실현하기를 좋아합니다. 다만, 분봉상 어느 구간까지 상승을 할 수 있을지, 또 어느 구간에서 정확히 매수를 해야 하는지 등과 같은 기준은 매매하실 때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 정도로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신고가 부근에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종목들로 매매하는 것이 굉장히 좋다는 것입니다. 입장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위와 같은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시면 굉장히 매매 기회가 많았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사례를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