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우리가 가장 많이 분석하고 참고하는 데이터 중 하나는 분봉 차트입니다. 물론 매매를 하기 전 일봉 차트의 위치도 확인을 해주어야 하고 호가창 배열, 매매를 하는 당시의 거래량과 거래대금, 체결강도가 올라가는지, 또 현 시장의 이슈 테마가 무엇인지, 어떤 종목이 대장주인지 등도 같이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매매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사항 중 일부만을 확인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고 필자가 말씀드리지 않은 더 많은 사례를 체크하면서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필자가 나열해드린 것들은 체크해야 할 사항이 많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매매하기 전 체크를 하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체크를 해볼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그런 여러 가지 데이터 중에서 분봉 차트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를 해석하는 관점도 투자자분들마다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이 꼭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다양한 관점을 접하시면서 공부해보시고 그중에 본인이 매매에 활용할 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을 가지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관점은 바로 분봉 차트에서 전고점을 돌파할 때 언제 매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관점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조금 다른 대응이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사례가 기본적인 베이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예시를 통해서 가볍게 소개해드리니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 전고점 돌파 구간 - 매매 사례와 관점 - 썸네일
분봉 차트 전고점 돌파 구간 - 매매 사례와 관점 - 썸네일

분봉 차트 전고점 돌파 흐름 사례 - 제이씨케미칼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매 방법 중 하나는 돌파 매매입니다. 돌파에 대한 기준을 잡고 해당 구간을 돌파할 때 매수를 하는데 돌파를 하는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거래량이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 또 호가창이 얼마나 활발한 모습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등이 매매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먼저 필자가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제이씨케미칼 분봉 차트
제이씨케미칼 분봉 차트

제이씨케미칼은 팜유 수출 중단 소식이라는 재료로 큰 상승이 나왔던 종목입니다. 필자는 제이씨케미칼을 매매할 때 분봉상 두 번째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매수를 진행했고 단기 수익을 챙기고 매도를 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상한가에 들어간 모습이기 때문에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매매였지만 수익이라는 것에 만족하고 전부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을 보면 첫 번째 시초 고점, 또 두 번째로 형성된 고점을 돌파하고 조금 뒤 매수를 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과거 누보라는 종목을 매매할 때도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해드렸는데 제이씨케미칼에 이어 누보까지 같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여주는지에 따라 매수를 하는 관점이 조금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이씨케미칼의 경우에는 이전 고점을 돌파할 때 거래량이 그렇게 많이 터진 것도 아니고 분봉상에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모습을 보여주지도 않았습니다. 그냥 천천히 우상향 하는 흐름이 만들어지면서 이전 고점을 돌파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단타 매매를 할 때 필자는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매수를 하는 기준은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 고점을 돌파할 때 장대양봉이 출현하면서 거래량이 터진 모습이 나타난다면 돌파하는 시점에 바로 매수를 해볼 수 있으며 돌파하는 구간에서 거래량 없이 천천히 오른다면 고점을 돌파한 모습이 확인되면 조금 높게 매수를 하더라도 지켜보다가 매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제이씨케미칼은 천천히 우상향을 하는 흐름에서 매수를 진행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반대로 과거 소개해드렸던 누보의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누보 돌파 사례

누보 분봉 차트
누보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과거 누보라는 종목을 매매했을 때 예시입니다. 누보는 제이씨케미칼과 다르게 당일 시가, 또 이전 날 고점을 돌파할 때 굉장히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모습을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구간에서는 돌파하는 시점에 빠르게 매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반대로 천천히 상승할 때는 돌파를 확인하고 천천히 매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필자가 생각하는 분봉상에서 돌파 매매를 할 때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생각하는 분봉상 돌파 매매의 기준에 대해서 두 가지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매매를 할 때 당시 종목의 흐름, 시장의 상황, 각 종목에 거래가 되고 있는 분위기 등에 따라서 그때마다 매매 관점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인 베이스는 위와 같은 관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