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정말 다양하며 그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투자자마다 매매를 할 때 관점이 다양하기 때문에 매수 타점도 다르고 매도를 하는 관점도 다른데 그런 것들을 하나하나 나열한다면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매매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국내 투자자들과 해외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까지 수억 명 이상이 매매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매매 방법 중에서 우리가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 사례라는 주제로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돌파 매매도 여러 가지 관점으로 분류를 할 수가 있는데 정말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본적인 이론으로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돌파 매매는 시가 돌파, 전고점 돌파, 당일 고점 돌파, 신고가 돌파 등 다양한 관점으로 매매를 할 수가 있는데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누보'라는 종목을 매매한 사례입니다.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린 대동기어라는 종목에 이어서 동일한 테마를 동일한 날짜에 매매를 했고 또 매매 관점도 동일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참고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이 무조건 100%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도 있구나.', '이렇게도 접근이 가능하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 사례 - 누보 매매 사례 - 썸네일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 사례 - 누보 매매 사례 - 썸네일

누보 실전 매매 사례

필자는 누보라는 종목을 2022년 5월 3일에 매매했으며 이 때는 TYM과 대동기어를 대장으로 농기계 관련 종목들이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대동기어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동안 누보는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갑자기 슈팅을 보여주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필자는 과거에 누보가 굉장히 끼가 많았던 종목이라고 생각을 하고 모니터링을 하다가 돌파가 나오는 구간에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누보라는 종목을 미리 선취매를 해볼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지만 대동기어를 포함한 농기계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는데 누보는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선취매를 진행하지는 않았고 돌파가 나오는 시점에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돌파 매매를 했던 관점은 대동기어와 동일하게 분봉상에서 당일 고점이나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보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매매 포인트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누보 일봉 차트
누보 일봉 차트

누보는 과거에 잠깐 매매를 했지만 큰 수익을 거두지는 못했던 종목입니다. 이번에 매매를 했던 구간을 살펴보면 먼저 매수 구간은 직전 캔들의 고점을 돌파하는 때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일봉에서 보면 이런 구간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지만 분봉에서 위 가격대 흐름을 살펴보시면 그 의미에 대해서 다른 재해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먼저 일봉 차트에서는 직전 날의 고점을 돌파로 기준을 잡아서 매매를 했는데 이 부분은 일봉에서 기준을 잡았다기보다는 분봉에서 기준을 잡았다고 표현하는 것이 더 맞는 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누보 분봉 차트
누보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누보의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누보의 분봉 차트를 보면 먼저 시초부터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시가를 돌파하는 구간에서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했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필자가 누보라는 종목을 바로 매수하지 못해서 조금 더 지켜보다가 매수를 진행했는데 시가 돌파 다음으로 매수 포인트를 잡았던 구간은 직전 날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입니다.

 

매수 포인트 지점을 보시면 직전 날의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에 바로 매수를 진행했고 상승하는 동안 2번에 걸쳐서 모든 물량을 정리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매도를 한 이후 추가적인 상승이 나와서 굉장히 큰 아쉬움이 남았지만 고점을 만들기 직전에 투매가 나왔을 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나름 깔끔하게 매매를 진행했다고 생각하여 사례를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해당 종목을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라고 설명한 것은 대동기어와 동일하게 당일 고점을 돌파하고, 일봉상 전일 고점을 돌파하는 때에 정확히 매수를 했으며 뇌동 매매가 아니라 명확한 기준을 잡고 매매를 했기 때문입니다. 매수에 대한 근거를 정확하게 위와 같이 설명할 수 있는 매매를 했다는 것 자체가 기본에 충실한 매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사례를 소개해드린 것이니 위 사례를 참고하셔서 단타 매매 타점을 잡으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