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개인적으로 기본에 충실한 매매라는 것의 개념은 본인이 매수를 했을 때 매수를 한 것에 대한 근거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매매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매수를 했을 때 왜 매수를 했는지에 대한 근거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은 원칙이나 근거, 기준에 의거하여 매매를 한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상승할 것 같아서 매수를 했다고 밖에 설명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 기본에 충실한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매매 습관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필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뇌동 매매를 하기도 하고 상승할 것 같아서 추격 매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그런 뇌동 매매를 하면서 하루에 벌어둔 수익금을 모두 까먹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다만 이런 뇌동 매매에 대한 빈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지, 혹은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매매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에는 이러한 빈도가 바로바로 눈에 띄게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 달, 1년, 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본인의 매매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천천히 보이게 되기 때문에 지금 당장 계좌가 바뀌지 않는다고 하여 실망하지 마시고 천천히 그 습관을 바로 잡아가실 수 있는 매매를 하려고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 또한 계속해서 좋은 습관, 좋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예시와 관점을 공유하면서 공부 자료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내용은 2022년 5월 3일에 대장 테마였던 농기계 테마 중에서 대장주의 모습을 보였던 대동기어의 매매 사례입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을 때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대동기어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매매에 대한 관점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필자가 설명드리는 관점은 많은 블로그, 많은 유튜브 채널에서 돌파 매매라는 개념으로 동일한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 사례 - 대동기어 매매 사례 - 썸네일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 사례 - 대동기어 매매 사례 - 썸네일

대동기어 매매 사례 소개

대동기어 일봉 차트
대동기어 일봉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대동기어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는 당일 시장에서 매매할 종목을 모니터링하면서 오전에 가장 강한 종목으로 대동기어를 선택했고 단타 매매를 했습니다. 대동기어를 제외하고도 대동, 누보와 같은 종목들도 매매를 했는데 대동은 대동기어와 짝짓기 매매를 하다가 약수익 구간에서 마무리가 되었기 때문에 글 마지막에 가볍게 예시 이미지로만 소개를 해드리고 익일에 누보를 매매했던 사례를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누보 또한 대동기어와 동일한 관점으로 매매를 진행했던 사례이기 때문에 돌파 매매를 공부하실 때 도움이 되실 것 같다고 판단되어 같이 연속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대동기어를 매수한 구간을 보시면 바로 전일자 캔들의 고점을 돌파한 구간임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또 이전 고점을 같이 돌파를 했는데 가장 매물대가 많은 구간은 직전 날의 고점이기 때문에 이 구간을 돌파할 때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일봉 차트로만 보셨을 경우 매매 타점이 정확하게 보이지 않으실 수 있으니 분봉 차트를 같이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동기어 분봉 차트
대동기어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대동기어를 매매한 시점의 대동기어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대동기어가 이전날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네모 박스 구간에서 바로 매수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덩어리 매도 물량이 계속 나오면서 주가 상승을 누르는 듯한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조금 더 흐름을 지켜보다가 한번 눌림 이후 재차 상승을 시도할 때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그다음 1분 안쪽으로 바로 슈팅이 나올 때 여러 번에 걸쳐서 전량 물량을 정리한 것을 차트 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대동기어는 상한가에 들어갔기 때문에 필자에게는 조금 아쉬움이 많이 남는 종목이었지만 나름 단시간에 나쁘지 않은 수익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기분 좋게 매매를 마무리한 사례입니다.

 

반응형

 

위에서 필자가 매수를 한 구간을 다시 살펴보면 매물이 가장 많은 이전날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 또 분봉상에서 만들어진 직전 고점을 돌파한 구간에서 매수를 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구간, 필자가 매매한 구간에서 매수를 한다고 하여 100%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시점에 대동기어가 굉장히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매매를 했을 때 수익 구간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것이 필자가 생각하는 돌파 매매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예시이며 이론이기 때문에 가볍게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필자는 누보라는 종목도 함께 매매를 했는데 해당 종목의 매매 사례는 익일에 예약 포스팅을 통해서 올라가도록 설정을 해두었기 때문에 관점을 비교하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면서 대동기어와 함께 짝짓기 매매를 했던 대동의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동 분봉 차트
대동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대동의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대동은 대동기어의 상승에 힘입어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매매를 했지만 단기 고점에서 매수를 했기 때문에 약수익으로 전량 매도를 하고 다른 종목을 모니터링하러 떠나갔습니다. 조금은 아쉬움이 남는 종목이지만 너무 늦게 매수를 했기 때문에 미련 없이 정리를 했던 사례입니다. 따로 공부할 것은 없는 사례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