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수백 종목 이상에 뉴스가 발생하게 되며 뉴스가 나왔던 종목들 중에서 일부는 상승을 하고 일부는 하락을 하게 됩니다. 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에서는 하루에 여러 종목에 다양한 공시가 나오게 되는데 그런 공시에서는 영향가가 있는 공시도 있고 영향가가 없는 공시도 있습니다. 이런 수백 가지의 뉴스와 공시 중에서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영향이 있는 것들을 골라내는 스킬 자체는 꾸준하게 뉴스와 공시를 찾아보고 그런 재료들로 인해서 종목이 어떤 변동성을 보였는지 과거 데이터를 꾸준하게 공부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또 뉴스나 공시가 발생하고 바로 상승하는 종목도 있는 반면에 시간이 지나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조금 멀어졌을 때 상승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통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공시 중 하나인 무상증자에 대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이전에 선진뷰티사이언스 무상증자와 특징주 뉴스를 통해서 매매를 할 수 있었던 사례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필자가 매매를 하지는 못했지만 매매를 할 수 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고 동일한 재료로 기회가 된다면 한번 더 포스팅을 하고 싶었는데 이번 플랜티넷이 무상증자 공시를 띄우고 매매를 할 수 있던 기회를 주었기 때문에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무상증자 매매를 하실 때 관점을 가볍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과거 필자가 올려드린 선진뷰티사이언스 매매 관점도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니 간단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무상증자 실전 매매 - 플랜티넷 - 호재 공시 썸네일
무상증자 실전 매매 - 플랜티넷 - 호재 공시 썸네일

플랜티넷 매매 사례 소개

먼저 플랜티넷과 이전에 소개해드린 선진뷰티사이언스에 대한 무상증자 공시를 통해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무상증자가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이유와 공시에 대한 특징을 먼저 공부해주셔야 합니다. 보통은 1 : 1 비율로 무상증자를 많이 진행하게 되는데 가끔은 0.5 : 1과 같은 비율로도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는 여러분들이 만약 무상증자에 대한 개념으로 매매를 준비하신다면 1 : 1 비율 이상의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공시가 나올 때를 기준으로 과거 데이터를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무상증자에 대한 개념을 공유해드리며 플랜티넷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플랜티넷 매매 일지플랜티넷 뉴스 예시
플랜티넷 매매 사례와 뉴스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플랜티넷을 매매했던 사례와 뉴스가 나왔던 부분을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먼저 플랜티넷에 특징주 뉴스가 나온 시간은 09시 06분이며 차트에서 녹색 박스로 표현해둔 구간이 바로 뉴스가 나온 시점입니다. 시초에 단기 상승이 나오긴 했지만 뉴스가 나온 후 본격적인 상승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있었던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과거 선진뷰티사이언스도 이러한 뉴스를 만들고 시초에 잠깐 급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긴 했지만 상한가를 들어가는 등의 본격적인 상승이 나타난 시간은 뉴스가 나온 후 조금 시간이 지난 후인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2022년 3월 15일 오후에 나온 공시를 보았을 때부터 플랜티넷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해두었고 차트에서 뉴스가 나오기 전, 뉴스가 나온 후에 천천히 저점을 올리는 모습을 보고 매매를 진행한 것입니다. 필자가 노란색 동그라미로 그려둔 구간이 천천히 저점을 올리는 구간이며 마지막에 매수가 들어간 때에 수급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바로 매수를 진행한 것입니다. 아마 플랜티넷을 보고 계셨던 분들은 아실 수 있지만 단 몇 초만에 큰 수급이 들어오면서 팔 기회도 없이 상한가에 들어가 버렸고 필자는 최근 상한가 이후 종목의 시세가 좋지 않다는 점, 깔끔하게 수익을 챙기고 매매를 마무리해야겠다는 생각에 전량 매도를 진행한 것입니다.

 

또 위 차트 예시를 보시면 시초에는 왜 매매를 하지 않았는지, 직전 상승 캔들에서는 왜 매매를 하지 않았는지 등이 궁금하실 수도 있지만 그 시간 대에는 다른 종목들을 매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지 못했던 것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보다는 다른 종목을 보고 있었다는 이유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종목들이 무상증자를 진행할 것이고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종목들은 위와 같이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을 보일 수도 있고 윗꼬리를 길게 만들고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종목들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시다가 기회가 왔을 때 신중하게 매매를 진행하게 되면 과거 선진뷰티사이언스와 위 플랜티넷과 같이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는 분명히 있다는 것입니다. 위 사례에서 설명드릴 것이 많지는 않지만 매매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오전에 플랜티넷이 아니라 다른 종목을 매매했다고 말씀드렸는데 해당 종목들의 매매 일지를 소개해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매매 사례 1)매매 사례 2)
매매 사례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