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수천 가지 이상의 뉴스가 나오며 그런 뉴스들로 인해 종목들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하며 하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뉴스 창을 켜 두고 매매에 참고하시게 되는데 이때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로 작성된 뉴스나 그 외 호재 뉴스를 띄웠음에도 불구하고 종목이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거나 잠깐 몇 초 정도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깐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모습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손실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가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린 것에 이어서 이번에는 세계 최초라는 뉴스를 재탕하여 투자자들이 손실을 기록하는 이유에 대해서 필자의 관점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점이 다르다고 하여 누가 정답이고 틀리다는 것은 아니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지난 시간에 이어서 뉴스의 본문 자체를 활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뉴스는 제목만 활용하고 그 외 과거 날짜 및 특징은 모두 설명드릴 테니 직접 차트와 뉴스를 찾아보시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거에 설명드린 부분을 포스팅으로 소개해드리며 이번에도 세 종목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세계 최초 호재 뉴스 분석 관점

 

세계 최초 호재 - 재탕 뉴스 썸네일
세계 최초 호재 - 재탕 뉴스 썸네일

세계 최초 뉴스 - 재탕 뉴스

필자는 앞에서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시간부터 폐장하는 시간, 그리고 장 마감, 주말과 공휴일까지 수천 가지 이상의 뉴스가 계속해서 나오며 그런 뉴스들로 종목들이 상한가와 하한가를 기록하는 등의 변동성을 보여준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여러 가지의 뉴스들이 계속해서 나오다 보니 뉴스 중에서는 새로운 사실을 전달하는 내용도 있고 과거에 한번 나왔던 뉴스가 새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호재 뉴스가 재탕되었을 때 종목이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 또 그런 뉴스들을 통해서 매매를 할 때 손실을 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꼭 정답은 아니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로 뉴스가 나왔을 때 바로 진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하면 뉴스의 본문을 빠르게 읽어본 후 분봉의 흐름을 보고 진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계 최초라는 뉴스가 재탕인지, 아니면 영향력이 있는 뉴스인지를 판단하는 동안 종목이 빠르게 상승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겠지만 빠르게 뉴스를 해석한다면 충분히 진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리하게 바로 매수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익을 적게 내더라도 손실을 보지 않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아모그린텍 - 2022년 2월 22일 - 재탕 뉴스

아모그린텍은 2022년 2월 22일에 '아모그린텍, 세계 최초 기술 활용 전기차 부품 공급... 美 연기금 전기차 투자 확대 강세'라는 제목으로 뉴스 기사가 나왔습니다. 제목만 언뜻 보면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가 돋보이며 필자를 포함한 개인 투자자들은 이런 뉴스 제목만 보고 쉽게 진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모그린텍 분석 예시
아모그린텍 분석 예시

아모그린텍은 2021년 10월 27일에 '세계 최초 비정질 리본을 이용한 나노 분말 코어를 개발하여 상용화했다.'라는 제목으로 뉴스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즉, 과거에 이미 부각된 뉴스가 제목으로 한번 더 비슷하게 나타난 것이며 필자는 이를 재탕 뉴스라고 판단하여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뉴스의 제목과 본문이 똑같지는 않기 때문에 완전히 재탕된 뉴스는 아니지만 한번 사용된 재료라는 의미에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재탕이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과거 2021년 10월 27일에 해당 뉴스가 나왔을 때는 장중에 약 9% 이상 급등하는 흐름이 만들어졌으며 과거에 반영된 뉴스이기 때문에 2022년 2월 22일에 뉴스가 나왔을 때는 장중에 잠깐 상승하는 모습은 보여줄 수 있지만 크게 상승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만약 분봉상에서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윗꼬리를 만들면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티에이치엔 - 2022년 2월 23일 - 재탕 뉴스

티에이치엔은 2022년 2월 3일에 '티에이치엔 세계 최초 수소 전기차 부품 현대차 공급... 대규모 순익에 상승세'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 부분 또한 제목만 간단하게 보신다면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가 돋보이는 모습입니다. 다만 티에이치엔은 위 뉴스를 통해서 아모그린텍과는 조금 다른 흐름을 보여주었는데 차트와 뉴스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티에이치엔 분석 예시
티에이치엔 분석 예시

티에이치엔의 경우에는 뉴스가 나온 이후 두 번의 큰 등락을 보여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는 내용이 추가되어서 이런 파동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하는데 필자가 만약 장중에 해당 뉴스를 보고 과거에 뉴스가 나왔다는 것을 파악했다면 아무래도 매수를 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의 뉴스와 흑자전환 뉴스는 그 재료의 크기가 확연히 다른 것을 과거의 많은 종목들의 뉴스와 차트에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통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영향력이 있는 경우에는 정말 큰 거래대금,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 나타나게 되며 단시간에 장대양봉,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티에이치엔은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는 뉴스가 아닌 흑자전환에 성공했다는 것이 뉴스 본문의 핵심이기 때문에 큰 상승이 어려운 모습입니다. 위에서 필자가 아모그린텍에 대해서 설명드릴 때 '잠깐 상승하는 모습은 보여줄 수 있지만 크게 상승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라고 설명드렸는데 이 부분이 그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 개발 성공, 세계 최초 연구 성공이 아닌 뉴스는 어디까지가 고점이고 저점 일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쉽게 매수를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티에이치엔의 경우에는 2021년 10월 6일에 '세계 최초 친환경 수소 전기차 전장부품 납품, 현대차 넥쏘에 와이어하네스를 납품하는 사실 부각'이라는 뉴스가 나왔는데 이때 장중에 상한가를 달성하는 모습을 이미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것을 빠르게 찾아냈다면 단기 손실을 보지 않고 관망하거나 빠르게 단타로만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바디텍메드 - 2022년 2월 25일 - 재탕 뉴스

바디텍메드는 코로나 관련주 중 하나로 2022년 2월 25일에 '바디텍메드, 정부 '타액 자가진단키트 조건 충족 시 허가... 세계 최초 개발 부각'이라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바디텍메드의 경우에는 이전부터 타액 자가진단키트에 관련된 뉴스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뉴스로 매매를 하지는 않았는데 만약 이런 뉴스를 모르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 부분은 특징주 검색을 한 번 정도만 해보시면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바디텍메드 분석 예시
바디텍메드 분석 예시

바디텍메드의 특징주 뉴스를 보시면 이미 2022년 2월 10일에 '바디텍메드, 오미크론 진단 타액 방식 더 효과적... 세계 최초 타액 키트'라는 뉴스를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 뉴스를 보셨다면 2월 10일에 주가가 올랐는지를 살펴보기도 전에 이미 과거에 발생했던 뉴스라는 것을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바디텍메드는 2021년 4월 15일에 '타액 항원 진단키트 개발 완료 소식'이라는 주제로 뉴스 기사가 나왔으며 이런 기사가 나온 날에는 장중에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장중에 잠깐 똥침같이 반짝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세계 최초 뉴스 - 재탕 뉴스 정리

지금까지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를 제목으로 적어서 나타난 뉴스와 그 종목들의 흐름을 같이 살펴보았습니다. 뉴스의 제목은 굉장히 투자자들에게 돋보일 수 있는 뉴스이기 때문에 과거에 이미 나왔던 뉴스인지, 새로 부각되는 뉴스인지를 본문을 보고 빠르게 판단하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몇 종목은 이런 뉴스로도 단기 급등이 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그런 구간은 보통 수익을 주기보다는 손실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수익을 내고 나왔다면 다행이지만 재진입을 고려하면서 종목을 모니터링을 하신다면 그 때라도 빠르게 뉴스를 읽어보시고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지, 계속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지 판단하여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