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현대바이오는 주식시장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부터 계속해서 이슈가 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언제든 뉴스가 나오면서 이슈가 될 수 있으며 큰 상승이 나와도, 큰 하락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종목이며 거래량이 발생하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현대바이오를 매매하면서 분석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투자자마다 종목을 분석하는 포인트가 모두 다르고 매매를 하는 방법 또한 다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이런 관점으로도 분석이 가능하구나'라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함이며 꼭 이렇게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

 

여러분들이 공부를 하시거나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매매를 했던 사례, 또 앞으로 방향성을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등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현대바이오 매매 사례
현대바이오 매매 사례

현대바이오 차트 분석 - 매매 사례 소개

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1)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2)
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1~2)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2022년 2월 14일에 현대바이오를 매매했던 1분 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현대바이오를 매매했던 날 주식시장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이슈로 큰 하락이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는 흐름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때 오전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주와 일동제약, 현대바이오 정도로 판단했으며 메인으로 매매를 진행했던 종목은 현대바이오였습니다. 현대바이오를 포함하여 매매를 한 사례는 글 마지막에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크게 손절을 했던 종목과 수익을 냈던 종목을 모두 소개해드릴 테니 글을 읽으신 후 마지막에 사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필자가 현대바이오를 매매했던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거래량이 크게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1 ~ 2 거래일 전과는 다르게 정말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분봉상에서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일봉상에서 매물을 소화한 모습까지 같이 확인을 했지만 그 부분은 뒤에서 천천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이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특정 종목에 수급이 몰리면서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종목이 2 ~ 5 종목 정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때에는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매매를 하기보다는 시장에서 관심을 끌 수 있는 실시간 조회 순위, 그동안 정리했던 신고가 관심종목, 최근 뉴스가 나오면서 당연히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종목들을 통해서 매매를 하곤 합니다.

 

물론 이런 종목들을 정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르지 않고 지루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매매를 빨리 마무리하거나 실시간 조회 순위를 통해서 새로운 종목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다가 종목이 나타나면 그때 매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빠른 매수를 진행할 경우 뇌동 매매로 이어지면서 단시간에 큰 손실을 안겨줄 수도 있기 때문에 시장이 하락하는 중에는 항상 방어적인 포지션을 가지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3)
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3)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현대바이오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분봉상에서 종목을 매매한 것과 일봉상에서 매매를 진행했던 것에는 그동안 생각했던 현대바이오의 움직임에 대한 그림이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이전에 포스팅을 통해서 장기간 하락을 했던 종목들은 단기, 장기간 매물이 쌓이면서 장중에 큰 하락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위 차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하락을 멈추고 첫 상승이 나왔을 때 거래량과 박스 구간 캔들의 흐름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락 이후 처음으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상승했던 구간은 2021년 12월 부근이었습니다. 이 때는 하락을 멈추고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상승을 했지만 며칠 내로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런 흐름이 필자가 이전부터 말씀드린 매물로 인한 주가 하락 리스크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오랜 기간 동안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들의 물량이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에 브레이크 역할을 하게 되며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위와 같은 상황에서 호재 뉴스가 나오면서 수급이 집중되며 한 번에 매물을 소화하고 상승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런 움직임을 기대하고 일봉 차트가 하락으로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데 계속 보유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앞에서 보셨던 구간에서는 스윙보다는 단타 매매를 지향해야 하는 구간이며 주가가 하락 이후 다시 반등할지, 계속해서 하락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손절, 혹은 전량 수익실현을 하고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으로 보셔야 하는 구간은 2022년 2월에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다시 이전 고점까지 상승했던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는 우리가 두 가지 방향을 예측해볼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앞에서 한번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매물 소화를 했고 저점을 깨지 않고 다시 전고점 부근까지 상승했기 때문에 돌파가 나올 수도 있다는 예측, 또 매물이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바닥을 한번 더 만들고 다시 이번 고점까지 상승할 수도 있겠다는 예측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4)
현대바이오 차트 예시 4)

즉, 위와 같은 차트 모습으로 우리가 현대바이오의 주가를 예측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거래량이 발생했으니 바로 돌파가 나올 수 있을지, 혹은 다시 하락하여 바닥을 찍고 반등하며 돌파를 시도할지 알 수는 없으나 대략적인 예측을 통해서 본인이 종목을 매매할 때 대응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매수를 한 후 돌파가 나온다면 바로 수익실현을 하면 되고 매수를 했는데 돌파가 나오지 않고 다시 동그라미 구간까지 하락한다면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으니 매수를 보류하고 반등 시에 다시 돌파 예상 구간에서 매매를 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그럴 때는 아래 동그라미 영역에서 눈에 띄는 거래량이 발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현대바이오를 매매했던 사례와 종목을 분석할 때 관점, 어떤 관점으로 분석하여 매매를 하는지, 어떻게 대응 전략을 세우는지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은 우리에게 항상 기회를 주는 경우가 많고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강한 종목이 더 확실하게 부각되기 때문에 이런저런 종목을 매매하시는 것보다는 그동안 관심 있게 보던 종목, 현재 이슈가 되는 종목들 위주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분봉 차트,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는 것 중 중요한 것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이며 이것은 투자자들의 관심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위 매매 사례가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당일에 매매했던 사례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매 사례 - 2022년 2월 14일 오전

2월 15일 매매 사례 1)2월 15일 매매 사례 2)2월 15일 매매 사례 3)2월 15일 매매 사례 4)2월 15일 매매 사례 5)
2월 15일 매매 사례

오전에 많은 종목에서 수익이 났지만 대현에서 절반 이상 까먹었던 매매 사례입니다..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비중 조절, 종목 분석, 매수 이유와 매도 이유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여 매매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좋은 사례로 매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