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오전 9시부터 마감하는 15시 30분까지 여러 가지 종목들과 테마들이 개별적인 뉴스나 공시를 띄우면서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악재가 있다면 악재로 인해 수혜를 입는 종목과 테마들이 상승하기도 하고 호재가 있다면 그 호재에 수혜를 입는 종목과 테마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주제는 시장의 주도 테마는 시초에 하락을 하더라도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는 것을 주제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인 2022년 2월 말 기준으로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태로 인해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며 시장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상황입니다. 이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태 테마 중 대장주의 모습을 보이는 종목은 '지에스이'이며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지에스이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사실 이번 글을 통해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시장 주도주는 하락을 하더라도 다시 반등하여 상승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는 것이니 매매 사례는 간단하게 보시돼 시장의 주도주는 장 시작부터 장 마감까지 계속해서 점검을 해야 기회가 있다는 것만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주도주 시가 돌파 매매 썸네일
시장 주도주 시가 돌파 매매 썸네일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시장에서 주도주를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을 하나씩 나열해드리겠습니다. 이전에도 이러한 주제로 포스팅을 해드렸기 때문에 다른 포스팅도 같이 보시면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그 부분도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관심 종목을 정리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뉴스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매일 장 마감 후, 장 전에 나온 뉴스를 계속해서 점검하곤 합니다. 필자가 포스팅을 하는 시점에는 당연히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관련된 뉴스가 가장 큰 이슈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관련 테마를 항상 관심 종목에 편입하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시점이었습니다. 그다음으로 체크해볼 수 있는 것은 8시 40분부터 볼 수 있는 예상 체결 등락률입니다.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건검색기라는 기능을 통해서 예상 체결가 조건을 설정하신 후 갭상승 검색기를 제작해서 사용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갭상승이 5% ~ 10% 이상 발생하는 종목들은 당일 시초부터 하루 종일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초가 갭상승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 관심 종목에 편입해두거나 차트를 띄워놓고 매매를 하는 동안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면서 기회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모니터를 1대밖에 사용하지 않으시더라도 계속해서 종목들을 돌려보시면서 체크를 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반응형

 

이 외에도 장중에 계속해서 바뀌는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를 통해서 충분히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큰 상승이 나오는 종목들을 추려낼 수가 있습니다. 시장 주도주는 나만 알고 있는 종목이 아니라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모두 쳐다보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먼 곳이 아니라 가까운 곳에서 바로 찾아서 매매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분봉에서 장대양봉을 세우면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발견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시장 주도주는 모두 쳐다보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쉽게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필자가 과거 정리해드린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 테니 간단하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에스이 실전 매매 사례

지에스이 매매 차트 예시
지에스이 매매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지에스이라는 종목을 매매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예시를 보시면 엄청 저점에서 잘 잡은 것도 아니고 엄청 고점에서 매도를 한 것도 아니지만 나름 나쁘지 않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매매를 한 날짜는 2022년 2월 22일이며 이 날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태 관련 테마들이 시장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시초에는 갭상승 이후 방향을 잡지 못하는 흐름이 보였기 때문에 필자는 지에스이와 대성에너지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했으며 개장 후 약 1시간 정도가 지난 시점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10시 이후에 조금씩 거래가 들어오는 모습이 나타나더니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수는 2번에 걸쳐서 진행했으며 1번은 눌림에 본전 부근에 매도를 하고 다시 진입하여 수익을 낸 케이스입니다.

 

반응형

 

위 차트와 같은 종목들을 매매할 때는 두 가지 관점을 기준으로 잡아서 매매를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필자가 표기해드린 거래량과 같이 갑자기 거래량이 발생하는 구간에서 모니터링을 하다가 천천히 매수를 하는 관점이며 두 번째는 갭상승 이후 하락 ~ 횡보를 하다가 갑자기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에 매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첫 번째 방법으로 조금 일찍 진입을 시도했고 분할 매도를 통해서 수익을 챙긴 사례입니다.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었지만 결론은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 중 대장주는 시초에 약세를 보이더라도 언제든 다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나 휴대폰 앞에서 눈을 떼고 매매를 끝낼 때까지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전에 다시 상승으로 방향을 돌릴지, 오후에 상승으로 방향을 돌릴지 알 수 없지만 언제든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지에스이 매매를 통해서 주도주 시가 돌파 매매 예시가 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 추후에 더 좋은 사례가 있다면 하나씩 추가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김준석
    훌륭한 지식 공유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위 [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 에서 [기본적으로 갭상승이 5%~10% 이상 발생하는 종목 ] 이라 말씀하셨는데요.
    이 표현이 갭상승이 5% 이상 10% 이하로 상승한 종목이 적정하시다는 말씀인가요?
    아니면 갭상승이 10%를 초과하여 15% 또는 20%, 상한가도 관계없다는 말씀이신가요?
    궁금하여 답변 좀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10.07 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