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종목들은 매번 다른 패턴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재료, 시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재료에 영향을 받는 것일 수도 있고 각 종목을 관리하는 세력들의 매매 방법이 바뀐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런 개념을 이론상으로 100% 정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예측과 대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최근 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동일한 종목의 패턴을 발견했는데 다음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를 예측해보는 관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종목이 상승을 하는 모습이 나타날지,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지만 '저는 이런 관점으로 종목을 바라봅니다.'라는 것을 소개해드리기 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매매에 대한 직접적인 부분은 언급드리지 않을 것이며 종목 추천이나 권유가 아님을 먼저 밝히고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는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관점 공유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고 여러분들의 관점과 다른 방향일 수 있으니 해당 글을 읽고 바로 매수를 하시는 등의 실수는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느낌 - 같은 흐름을 가져가는 차트 분석 관점 썸네일
같은 느낌 - 같은 흐름을 가져가는 차트 분석 관점 썸네일

같은 흐름을 가져가는 분봉 차트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두 종목은 2022년 2월 말 기준으로 모두 시장에서 뉴스, 이슈를 발생시키면서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하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던 종목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종목은 이구산업과 흥아해운입니다. 이구산업은 구리 가격 상승이라는 이슈로 큰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흥아해운은 해운주, 물류 대란에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라는 뉴스로 큰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이 두 종목은 이슈는 다르지만 큰 상승이 나타나기 전의 모습은 동일한 상황이며 이는 분봉 차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가 있었습니다. 두 종목의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구산업 분봉 차트 예시 1)이구산업 분봉 차트 예시 2)
이구산업 분봉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이구산업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약 4550원 가격대에 수평선을 그려두었는데 이구산업의 분봉 차트에서는 이 수평선이 그려진 가격대를 계속해서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동시에 돌파를 시도할 때마다 하단에 거래량이 발생된 것도 같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정말 큰 거래량이 발생된 것은 아니지만 돌파를 시도할 때마다 매물을 소화하는 흐름인지, 세력들이 물량을 모으는 흐름인지, 거래량이 계속 발생한 모습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 이후에 한번 더 돌파를 시도한 이후 이전과는 다른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1차 상승이 나왔고 조금 조정을 보이다가 전고점을 돌파하는 2차 상승이 나온 것까지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1차 상승과 2차 상승이 발생한 구간은 필자가 노란색 동그라미를 그려둔 구간이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이구산업은 구리 가격 상승, 공급 부족이라는 이슈로 이런 상승을 만들었는데 필자가 종목을 분석하고 매매할 종목을 고르다가 우연히 동일한 모습을 보이는 한 종목을 발견했습니다.

 

두 번째로 비교하여 소개해드릴 종목은 흥아해운입니다. 흥아해운은 HMM과 대한해운까지 해운주, 물류 대란에 수혜를 입는다는 뉴스로 상승을 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흥아해운도 같이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흥아해운 분봉 차트 예시 1)흥아해운 분봉 차트 예시 2)
흥아해운 분봉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흥아해운의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흥아해운은 상한가를 기록한 후 약 3050원 가격대에서 계속해서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이구산업과 동일하게 특정 가격대에서 계속해서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그때마다 이전과는 다른 거래량이 발생한 것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이구산업은 장대양봉을 만들었지만 흥아해운은 갭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상승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두 종목이 동일하게 상승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종목을 분석했습니다. 갭상승을 한 이후 다음 날 장 마감까지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런 모습이 필자는 이구산업의 2차 상승 직전까지의 모습과 동일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반응형

 

두 종목이 재료는 다르지만 둘 다 이슈가 발생했고 그 이슈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으며 1차 상승이 나오기 전 특정 가격대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 그리고 1차 상승이 발생하고 조정을 보이는 구간까지 모두 동일한 흐름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흥아해운이 2월 28일 시초가에 상승 출발을 한다면 이구산업과 동일하게 전고점을 돌파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두고 매매를 해볼 것이며 만약 상승하지 않는다면 모니터링을 하다가 큰 거래량이 들어올 때 진입을 고려할 것입니다. 또 최악의 상황으로 계속해서 하락을 한다면 관심종목에서 삭제하고 모니터링을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번 글은 필자가 종목을 바라보는 관점, 종목의 흐름을 예측하는 관점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린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대로 종목이 움직일 수도 있고 다르게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100% 예측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위와 같은 근거로 관심종목에 편입을 할 수 있고 만약 흥아해운이 상승한다면 많은 투자자들이 매수하기 전에 먼저 선취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매매에 활용을 하셔도 좋지만 100% 신뢰하지 마시고 본인의 매매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먼저 판단해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