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의 수를 세어보면 대략 2000개 이상의 종목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이런 종목들 중에서 어느 종목들은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등락을 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또 어느 종목들은 하루에도 몇 퍼센트 오르내리지 않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매를 했던 것을 사례로 설명을 드리면서 대장주를 매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필자는 2022년 2월 28일 오전에만 매매를 하고 매매를 마무리했는데 금일은 가장 강하고 핫한 테마가 원전 관련 테마와 신풍제약과 같은 개별 종목이었습니다. 그 외로 일부 종목들이 상승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원전 관련 테마주들과 신풍제약, 일동제약과 같은 종목들이 돋보이는 모습이었습니다.

 

반응형

 

대장주를 매매하게 되면 여러 종목을 매매할 필요 없이 한 두 종목만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설명드리기 위해 준비한 포스팅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장주에 기회가 있다 - 보성파워텍 - 신풍제약 썸네일
대장주에 기회가 있다 - 보성파워텍 - 신풍제약 썸네일

매매 종목 선택 - 실전 매매 사례

필자는 2022년 2월 28일에 세 종목을 매매했는데 매매한 종목들은 카카오톡 채널에서 모두 관심종목으로 올려드린 종목들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일동제약, 보성파워텍, 그리고 신풍제약이었습니다. 일동제약의 경우에는 워낙 상승하는 힘 자체가 강하고 일봉상 위치가 신고가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매매를 하려고 눈여겨보고 있던 종목이었지만 수익을 내지 못하고 2번 정도의 손절을 한 뒤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보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일동제약을 제외하고는 보성파워텍과 신풍제약을 눈여겨보았는데 보성파워텍의 경우에는 전일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하며 뉴스가 나왔기 때문에 그 부분만 확인을 하셔도 충분히 시장에서 대장주의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찾으실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통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 강세를 보이는 종목, 또 8시 40분부터 9시까지 예상 체결 등락률이 나타나는 시간대에 갭 상승이 크게 나타나는 종목들이 당일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갭 상승 검색기 제작하는 방법을 이전에 설명드린 적이 있는데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포스팅을 보시고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했던 두 종목을 보여드리면서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신풍제약 매매 일지신풍제약 매매 일지
보성파워텍과 신풍제약 매매 일지

2022년 2월 28일의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거래대금은 3월 1일 휴장을 앞두고 마치 금요일과 같은 시장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의 관점으로는 시초에 일동제약, 원전 관련 테마, 신풍제약 외에는 크게 오르는 종목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이 세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일동제약의 경우에는 두 번의 손절을 했는데 부끄러운 매매 일지라 따로 보여드리지 않고 위 두 가지만 보여드릴 테니 가볍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보성파워텍은 워낙 고점에서 매매를 했기 때문에 단기 급락이 나올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짧게 수익을 냈으며 신풍제약은 바닥권에서 전날 큰 상승이 나왔고 워낙 끼가 많은 종목이라 오랜만에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매매를 했던 것 같습니다. 우상향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고 있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번 진입을 해도 비중을 조금 조절하여 여러 번 분할 매수를 진행하였고 장대양봉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아서 조금조금 나누어서 분할 매도를 진행하였습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른 매매 방법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서 설명드리고 싶은 주제는 딱 한 가지입니다. 바로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른 매매 방법입니다. 하루에도 수 백 종목 ~ 천 종목 이상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우리는 그런 종목들에서 빠르게 회전하며 매매를 하여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여러 종목을 매매하는 경우에 수익이 크게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조금 다르게 대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거래도 많이 없고 테마가 형성되지 않는 시장에서는 제일 강력하고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 등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 딱 5가지 안쪽으로만 정리를 한 후 그 종목들만 모니터링을 하여 그 안에서 기회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유 없는 단봉 슈팅이나 작은 거래량으로 크게 올려버리는 종목들을 통해서도 물론 수익을 챙길 수가 있지만 그 확률 자체가 높지도 않고 비중을 태워서 매매를 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필자는 대장주에서 매매를 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또 장중 단타 매매를 연습하시는 분들의 경우도 이런저런 종목으로 매매를 하시기보다는 대장주에서 매매를 하시는 연습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물론 이전과 같이 유동성 장세에서는 하루에도 거래대금이 엄청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테마들이 순환매를 돌면서 상승하는 모습이 만들어지게 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종목에 옮겨 다니면서 매매를 하셔도 어렵지 않게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식시장은 여러 가지 악재에 휩싸였고 이러한 악재 때문에 주가가 쉽게 오르지 못하는 상황에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투심 자체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거래대금이 풍부한 유동성 시장에서는 이런저런 종목들에 돈을 넣고 매매를 해보시되 거래대금이 메말라 있는 시장에서는 웬만해서 대장주로만 매매를 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대장주는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실시간 조회 상위 메뉴, 전일 시간 외 단일가 상위 종목, 갭상승 검색기를 통해서 충분히 찾아내실 수가 있습니다. 매매를 바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잠시 멈추고 한 5분 정도만 종목을 찾는 데 시간을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주저리주저리 적어보았는데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