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동일한 뉴스와 공시 등으로 여러 가지 종목들이 한 번에 움직이는 테마주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전과 관련된 긍정적인 뉴스가 나타나면서 원전 관련주 중에 보성파워텍이라는 종목이 큰 상승을 하게 되면 보성파워텍 이외 원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보성파워텍으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한신기계와 같은 2 등주로 매매를 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같은 이슈로 움직이는 테마를 매매할 때 1 ~ 3 등주를 동시에 모니터링하고 매매하는 것을 우리는 짝짓기 매매라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2022년 2월 28일, 2월을 마무리하는 날 크게 상승했던 테마인 원전 관련 테마에 대한 내용을 예시로 하여 짝짓기 매매를 연습하고 분석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과거 필자는 멀티 차트라는 기능을 몰라서 차트를 하나씩 나열해서 종목을 비교한 경험이 있는데 지금은 멀티 차트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공부하고 복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통해서 짝짓기 매매라는 개념을 한번 더 공부해보시고 매매 복기를 할 때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 과거 진행했던 짝짓기 매매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해드린 후 설명드리겠습니다.

 

짝짓기 매매 - 실전 사례 - 비트컴퓨터 - 유비케어 | SOM`s의 주식투자

 

재료 매매 - 짝짓기 매매 - 연습하기 썸네일
재료 매매 - 짝짓기 매매 - 연습하기 썸네일

짝짓기 매매 - 멀티 차트

필자는 짝짓기 매매를 할 때 멀티 차트를 통해서 매매를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멀티 차트는 세로로 4개까지 차트를 놓고 볼 수 있는 기능인데 멀티 차트를 이용해서 분봉 차트를 보시게 될 경우 대장주가 상승과 하락을 하는 동안 같은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이 같은 시간에 어떻게 등락을 보였는지 쉽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대장주가 상승하면 후발주가 상승하고,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모습이 나타나거나 크게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면 후발주도 같이 움직이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그것을 개념으로만 이해하는 것과 멀티 차트에서 직접 흐름을 보면서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을 복기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필자가 직접 매매를 했던 종목들을 예시로 소개해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원전 관련 테마주 멀티 차트 비교
원전 관련 테마주 멀티 차트 비교

위 예시 이미지는 멀티 차트를 통해서 2022년 2월 말에 이슈가 되었던 원전 관련 테마주들의 등락률을 차트로 표현한 것입니다. 보성파워텍을 대장으로 그 아래 4 ~ 5 종목들이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었는데 위 차트를 통해서 그런 부분을 쉽게 파악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보성파워텍 차트에 동그라미 부분은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하락했던 부분인데 아래 세 종목도 비슷하게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분봉 상의 하락이 나타나거나 윗꼬리를 형성하는 모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보성파워텍 차트에 네모가 그려진 구간은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상한가에 들어간 모습을 표현해둔 것인데 이때 다른 종목들도 마찬가지로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큰 상승을 보여준 모습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개념으로만 보시는 것과 직접 이렇게 멀티 차트를 통해서 시간대별로 나열해두고 복기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여러 가지 테마들에 수급이 몰리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러한 흐름에 편승하여 매매를 하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대장주와 후발주의 흐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멀티 차트를 통해서 테마주들이 대장주를 포함하여 후발주가 어떤 흐름을 보였는지 한 번 정도는 복기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짝짓기 매매는 이미 많은 투자자분들이 알고 계신 매매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 개념을 설명해드리는 것보다는 이렇게 멀티 차트를 활용한 예시를 설명드리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인 공부를 하실 수 있는 포스팅이라고 생각하여 전달드립니다. 대장주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모습, 상한가에 들어가는 때, 혹은 상한가에 들어간 직후 종목들의 움직임을 간단하게 살펴보시면서 그 흐름을 이해하시면서 매매 확률을 높여가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