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경영권 분쟁 재료는 굉장히 큰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한진칼도 경영권 분쟁 이슈를 통해서 큰 상승이 나왔던 적이 있으며 최근에는 화성산업이 경영권 분쟁 이슈로 꾸준한 상승이 나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경영권 분쟁에 대한 재료는 주식시장에서 많이 나오는 재료가 아니기 때문에 매매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 예시가 몇 가지 없습니다. 다만 과거 한진칼의 큰 상승을 보신 분들은 경영권 분쟁에 대한 재료를 어느 정도는 알고 계실 수 있으며 화성산업이 경영권 분쟁 이슈로 상승한다는 것 정도는 이미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화성산업을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화성산업은 거래량이 많지도 않고 천천히 오르고 천천히 내리는 종목의 특성 때문에 단타보다는 조금 여유 있는 접근을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오전에 매수를 하여 오후에 분할 매도를 진행했는데 이번 글에서 그 사례와 매매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경영권 분쟁 재료 - 화성산업 데이트레이딩 실전 사례 썸네일
경영권 분쟁 재료 - 화성산업 데이트레이딩 실전 사례 썸네일

화성산업 데이트레이딩 매매 사례

화성산업이 경영권 분쟁에 대한 이슈, 또 그전에 재료가 노출되지 않은 상태로 오른 기간은 조금 오래되었습니다. 다만 이전에 전쟁 관련주에 대한 이슈, 또 그 외 로봇 및 여러 가지 종목들에 대한 재료가 좋아서 사실 화성산업이라는 종목에 관심을 가지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며칠 전 고점에서 큰 거래량을 만들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눈여겨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금일 시초에 하락을 멈추고 방향을 돌리는 모습을 확인한 뒤 매수를 할 수 있는 근거가 생겼고 화성산업이라는 종목 자체가 단타를 할 수 있는 호가창을 형성해주지 않는다는 점,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잦은 매매보다는 끌고 가는 매매가 더 어울릴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서 데이트레이딩을 결정하여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호가창이 두껍지도 않고 손절을 하거나 수익실현을 할 때에도 큰 물량을 매도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비중도 조절하여 진입했습니다.

화성산업 일봉 차트화성산업 분봉 차트
화성산업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화성산업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매를 할 때의 관점을 조금 간단하게 적어보았는데 같이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화성산업의 일봉 차트에서 필자가 그려둔 지지선과 추세선을 보면 쌍봉을 형성했던 구간에 저항이 있기 때문에 익일까지 가져가지 않고 장 마감 전에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그다음 저점을 올리는 추세선에 동그라미를 표현해두었는데 앞으로 필자가 화성산업을 매매하게 된다면 저항선을 돌파하거나 추세선 하단까지 다시 하락을 했을 때 매매를 하기 위해서 두 가지 포인트를 표기해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움직이지 않고 지지부진한 흐름, 혹은 급하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올 수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매매를 하지 않고 위와 같은 흐름이 나올 경우 매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분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분봉 차트의 경우에는 고점에서 대량 거래량이 발생하며 하락이 시작되었을 때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지만 금일 시초에 슈팅이 나오는 모습을 보고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2 거래일 동안 저점을 올린 모습, 또 금일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슈팅이 나왔을 때 조금 늦었지만 매수를 진행했고 포지션은 데이트레이딩으로 정해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화성산업 뉴스 예시
화성산업 뉴스 예시

필자가 매매를 할 수 있었던 관점은 저점을 잡아주는 분봉 상의 흐름,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의 모멘텀이 살아있다는 것이었으며 이런 부분은 뉴스를 통해서 쉽게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화성산업이 하락할 때 경영권 분쟁이라는 뉴스가 계속해서 나오지 않는다면 매매를 보류해야 하겠지만 화성산업이 조정을 받는 동안에도 위와 같은 뉴스를 계속 확인할 수 있다면 지속적으로 해당 종목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해볼 것 같습니다.

 

반응형

 

화성산업이 어디까지 상승할지, 언제 경영권 분쟁에 대한 재료가 사라질지는 알 수 없으나 경영권 분쟁과 같은 재료는 오랜 기간 동안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경영권 분쟁에 대한 재료를 가볍게 공부해보시고 앞으로, 또 지금 이슈가 되는 종목들을 잘 점검하셔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주기적으로 경영권 분쟁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시면 여러 가지 종목들을 매매할 수 있는 기준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