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매매를 하면서 차트를 분석하는 과정 속에 투자자분들마다 본인이 생각하는 의미 있는 구간이라는 개념이 한 가지씩은 있으실 것입니다. 의미 있는 구간은 다른 투자자가 정의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생각했을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종목,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구간 등과 관점이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들의 관점이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필자 또한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 거래량이 터진 장대양봉, 쩜 상한가를 가면서 갭 구간을 만들어준 종목 등 다양한 관점으로 의미 있는 구간을 정해두고 종목을 매매하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의미 있는 구간 중에서 필자가 생각했을 때 우리가 꼭 지켜봐야 하는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가지 종목들을 모니터링하다 보면 본인만의 매매 방법, 혹은 본인만의 대응 방법 등 여러 가지 매매 스킬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반응형

 

우리가 다른 누군가에게 매매 방법을 배운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100% 적용하여 그분들과 동일하게 매매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본인만의 관점이나 철학이 매매를 할 때 반드시 반영되기 때문에 조금씩 매매 방법이 변형되며 본인에게 최적화된 매매 방법이 만들어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다양한 흐름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종목들의 흐름과 패턴을 계속해서 지켜보고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차트를 보시면서 한 가지 추가적인 관점에 대해서 연구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할지, 혹은 어느 정도의 상승 흐름이 나타날지, 아니면 바로 다시 하락으로 들어갈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한 번쯤은 공부해볼 만한 포인트라고 생각하여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의미 있는 캔들 - 의미 있는 거래량 - 지켜봐야 하는 흐름
의미 있는 캔들 - 의미 있는 거래량 - 지켜봐야 하는 흐름

메타버스 관련주 - 저점 반등 구간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은 2022년 5월 21일이며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날인 2022년 5월 20일에는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들은 특정 이슈가 부각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했고 이 때문에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2022년 5월 20일에는 작은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이유에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 주변에서도 매매를 하는 분들이 '이렇게 상승할 만한 뉴스는 아니다.'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작은 이슈였지만 그에 비해서 상승폭은 굉장히 큰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체크했던 메타버스 관련주 중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종목을 세 종목 정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종목의 방향성이나 매매 전략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참고 사항이 아니라 공부 관점에서 참고 사항이라고 생각하고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맥스트 일봉 차트덱스터 일봉 차트자이언트스텝 일봉 차트
메타버스 관련주 일봉 차트

위 세 종목은 각각 맥스트, 덱스터, 자이언트스텝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이 세 종목을 포함한 메타버스 관련주들은 제각각 이슈가 부각되며 2022년 5월 20일에 강한 흐름이 나타났으며 이전에 메타버스와 관련된 이슈가 부각된 때 큰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 세 가지 차트 흐름을 보시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흐름을 한 가지 체크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체크해볼 수 있는 흐름은 고점에서 지속적으로 하락이 나타나다가 하락을 멈추고 저점에서 큰 대량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량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 해당 종목이 다시 상승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은 미지수이지만 상승을 시작한다면 오랜 기간 동안 계속해서 하락했다는 점, 앞으로 계속해서 큰 재료들이 발생할 수 있는 테마라는 점 등에서 최저점에서 100% 이상의 수익구간은 쉽게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꼭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또 필자는 메타버스 테마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재료에 대한 모멘텀이 이어질 수 있는 뉴스가 보도되거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종이라면 위와 같은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을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곧 상장 폐지가 될 것처럼 하락을 하다가 한 두 번 장대양봉을 보여주는 종목들은 당연히 피해야겠지만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고 어느 정도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종목들이 위와 같이 하락을 멈추고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나오면 흐름을 관찰하다가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보여드린 테마, 또 같은 업종과 테마가 아니라더라도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관점이 동일하다면 위와 같은 개념으로 모니터링을 해볼 수 있으니 이렇게 저점에서 거래량이 터진 종목들도 여러 가지 관점으로 찾아서 모니터링하시며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