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 분석을 하는 관점을 크게 나누어보면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우상향 추세를 보여주는 상승 추세, 또 박스권을 만들면서 옆으로 주가가 형성되는 횡보 추세와 박스권 추세, 그리고 마지막으로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하락 추세까지 총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매매에 활용하기 좋은 추세는 꾸준하게 우상향 추세를 보여주는 상승 추세와 옆으로 횡보하는 횡보 추세와 박스권 추세입니다.

 

반응형

 

하락 추세의 경우에는 그 하락폭의 크기와 바닥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 매매를 한다고 하더라도 장기간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악성 매물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상승을 하다가 다시 하락 추세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고 일부 종목들만 큰 재료를 동반하면서 상승 추세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락 추세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설명을 드리고 만약 하락 추세에서 매매를 한다면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와 관점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락하는 종목은 바닥을 알 수 없다 - 매매 포인트 - 썸네일
하락하는 종목은 바닥을 알 수 없다 - 매매 포인트 - 썸네일

하락 추세는 쉽게 반등하기 어렵다

필자는 하락 추세를 보여주는 종목들은 좋은 재료가 나타나도 과거 오랜 기간 동안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에 당장 쉽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어렵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특정 종목의 개별 이슈나 특정 테마의 이슈가 부각되면서 큰 상승이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일부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하락 추세가 정말 끝났다는 신호가 나타나기 전까지 매매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그럼 먼저 하락 추세가 나타나고 상승 추세로 방향을 돌리는 것 같았지만 하락 추세가 다시 유지되었던 종목의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해당 종목이 하락 추세가 이어질지, 혹은 하락 추세를 멈추고 다시 큰 상승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필자가 올려드리는 종목의 차트는 단순 공부를 하시는 용도로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BL글로벌 일봉 차트 1)
HBL글로벌 일봉 차트 1)

위 차트 예시는 HLB글로벌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위 예시를 보시면 처음에 하락 추세가 진행될 때 거래량 없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다음에 거래량이 어느 정도 발생하면서 다시 방향을 돌리는 듯한 흐름이 나타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방향을 돌리는 것처럼 보였지만 결과는 다시 하락 추세로 들어가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과거에 너무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며 지쳐있는 상황에서 본전까지 상승하거나 약손실로 정리할 수 있는 구간까지 주가가 상승하면 서로 매도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웬만하면 하락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 종목들은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만약 매매를 한다고 하면 필자가 그려드린 동그라미 영역과 같이 거래량이 대량 발생하면서 차트를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돌리고자 하는 모습이 보일 때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LB 일봉 차트 2)
HLB 일봉 차트 2)

위 차트도 동일한 관점입니다. 하락 추세를 멈추고 대량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 추세로 방향을 돌리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데 필자는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 이런 거래량, 방향의 전환 등이 가장 중요한 매매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위 종목이 다시 한번 더 시세를 줄 수 있을지, 혹은 앞에 동그라미 영역과 같이 하락 추세를 이어갈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우리가 매매를 한다면 저런 구간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 가지 추가적인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미노로직스 일봉 차트 1)아미노로직스 일봉 차트 2)
아미노로직스 일봉 차트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아미노로직스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아미노로직스가 하락 추세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는 거래량이 완전히 메말라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한 번의 큰 상승 이후부터는 방향을 돌리려는 모습과 함께 대량 거래량이 발생한 모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부분이 필자가 말씀드리는 하락 추세의 매매 포인트입니다. 아미노로직스도 HLB글로벌과 마찬가지로 앞에 동그라미 영역처럼 다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또 반대로 대시세를 줄 수 있는 초기 구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개념 자체가 조금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고 이미 이런 관점으로 종목을 매매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텐데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하락 추세인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혹은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수하려고 고민하고 있다면 한 번쯤은 공부해봐야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돌파 매매 사례 - 누보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신고가 종목 - 한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회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