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가격 차트 설정은 수식관리자 없이 여러 가지 기준선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 또 캔들의 색상을 채우거나 비우는 기능, 혹은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는 캔들 색상(양봉은 빨간색, 음봉은 파란색)의 색상을 변경하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자 본인이 차트를 분석하기 조금 더 쉽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추가하거나 세팅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반응형

 

많은 분들이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기준선을 설정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는 가격 차트 설정으로도 충분히 여러 가지 기준선을 세팅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수식관리자와 같이 정말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 여러 가지의 기준선을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에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가격 차트 설정 메뉴 중에서 유형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았는데 이번 글에서는 가격 차트 설정 메뉴 중 세 번째 탭에 있는 기준선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보겠습니다. 피봇 저항선을 사용하시거나 일봉 상에 VI 선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서 기준선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릴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따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기준선) - 수식관리자 없이 설정 - 썸네일
가격 차트 설정(기준선) - 수식관리자 없이 설정 - 썸네일

가격 차트 설정 메뉴 열어보기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어서 사용하는 방법은 이미 이전에 여러 번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렸지만 포스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어서 설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가격 차트 기준선 설정 1)가격 차트 기준선 설정 2)
가격 차트 기준선 설정 1 ~ 2)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여는 방법 중 첫 번째 방법은 차트 위에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양봉 캔들이나 음봉 캔들을 더블 클릭해주시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이나 볼린저밴드와 같은 보조지표를 더블 클릭하시면 보조지표 설정 메뉴가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히 캔들을 더블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그다음 세 번째 탭에 있는 기준선을 클릭해주시면 여러 가지 기준선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일봉 차트 좌측 상단에 있는 종목명이 적힌 박스를 더블 클릭해주시는 것입니다. 종목명이 적힌 박스를 더블 클릭하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동일하게 가격 차트 설정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유형 설정에 대한 부분은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를 해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고 이번에는 기준선 설정에 대한 내용을 한번 공부해보겠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활용하시면 수식관리자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에 여러 가지 기준선을 표현하여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VI 선, 또 많이 사용하시는 피봇 저항선과 DeMark 기준선, 상한가와 하한가 기준선, 전일 고점, 전일 저점 등 우리가 매매에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기준선이 여러 가지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면 위에서 사용하고 싶은 것들을 하나씩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지만 가격 차트 설정 메뉴에 기준선 탭을 사용하시면 위와 같이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설정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필자가 두 가지 기준선을 세팅한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릴 테니 가볍게 눈으로 공부해보시고 필요한 기준선이 있다면 직접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1pt가 아니라 2pt로 설정하여 사용하는데 이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이니 필자가 보여드리는 차트는 2pt를 사용한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가격 차트 기준선 설정 3)가격 차트 기준선 설정 4)
가격 차트 기준선 설정 3 ~ 4)

위 예시 이미지는 가격 차트 설정 기능 중 기준선 탭에서 DeMark 기준선과 피봇 저항선을 설정한 예시입니다. 두 가지 지표에서 총 네 가지의 기준선을 차트에 적용해보았는데 이렇게 설정을 해주시면 두 번째 예시 이미지와 같이 일봉 차트 상단에 여러 가지 지표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색상 별로, 굵기 별로 설정을 해주시면 어떤 색상이 어떤 기준선인지 쉽게 파악하실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지표를 설정하시어 매매에 활용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사용하실 때 유용하다고 생각하시는 지표를 한번 체크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