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기준봉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들은 언제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작은 거래량만으로도 단봉 슈팅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단타 매매를 할 때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산업홀딩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인데 우리산업홀딩스는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다시 상승하는 흐름에 매매를 했으며 필자가 거래량이 없는 시점에 매수를 했기 때문에 평소에 소개해드렸던 사례와는 조금 다른 느낌일 수도 있습니다.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한 사례를 많이 소개해드리기 때문에 거래량이 없는 시점에 매수한 것이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면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판단되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 추가적으로 우리산업, 우리산업홀딩스의 상승 이유를 공부한 뒤 재료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는 관점을 공유해드릴 테니 그 부분까지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종목 - 상한가 캔들 이후 - 분봉 차트의 방향성
고점 횡보 종목 - 상한가 캔들 이후 - 분봉 차트의 방향성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관점과 사례

먼저 필자가 우리산업홀딩스를 매매했던 관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산업과 우리산업홀딩스는 2022년 7월 7일에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는데 그 부분을 살펴보면 '우리산업이 2023년부터 현대차 그룹 E-GMP 3차 열관리 부품 공급 업체로 선정되어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다는 소식'이라는 주제의 뉴스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뉴스가 보도되면서 우리산업은 장대양봉이 출현하고 우리산업홀딩스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우리산업과 우리산업홀딩스 중에서는 당연히 더 강한 흐름이 나타났던 우리산업홀딩스를 대장주로 보고 매매를 해야 하고 필자도 우리산업홀딩스를 모니터링하면서 매매를 했습니다. 그럼 우리산업홀딩스의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1)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우리산업홀딩스가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2 거래일 뒤까지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우리산업홀딩스가 상한가에 들어간 이후 다음 날 장중에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 매매를 할지, 아니면 그다음 날 시초가 배팅을 할지 고민을 했지만 매수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큰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종가 배팅도 하지 않고 시초가 배팅도 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우리산업홀딩스의 분봉 차트에서 필자가 동그라미 영역에서 표기해둔 부분을 잘 보시면 일정한 가격대에서 지지라인을 형성하고 방향을 돌리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이런 흐름을 보고 1차 매수를 했으며 거래량이 없다는 특징 때문에 큰 비중을 매수하지 못하고 적당한 비중만 매수했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2)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2)

위 예시를 보시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고 가격 변동도 크게 없었지만 차트의 방향이 완전히 상방으로 돌아가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매수를 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거래량이 크게 터지는 흐름이 나타났다면 비중을 배팅했을 수도 있겠지만 거래량이 터지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적정량을 매수했습니다.

 

손실이 발생해도 크게 아프지 않을 만큼, 수익이 발생하면 딱 기분이 좋을 만큼만 매수를 하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기다렸습니다. 그럼 이렇게 매수한 이후 어떤 흐름으로 상승이 나타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3)
우리산업홀딩스 분봉 차트 3)

필자가 매수를 한 다음 약 3 ~ 5분 뒤에 큰 슈팅이 나타났는데 매도를 할 시간을 주지도 않고 바로 VI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갑자기 VI가 발동되는 가격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가 바로 하락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VI가 풀리자마자 1차 시장가 매도를 하고 나머지는 하락하는 중에 전량 매도를 하면서 수익을 챙겼습니다.

 

전부 고점에서 매도를 하지는 못했지만 대략 7%, 3% 정도 되는 수익이 발생한 사례입니다. 필자는 2022년 7월 8일 전일 고점까지는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불타기를 통해 비중을 확대할 생각까지 하고 있었지만 바로 하락하는 흐름에 매매를 마무리하고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이번 사례는 거래량이 없었지만 차트가 상승으로 방향을 돌리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매수를 했던 사례입니다. 거래량이 없어서 신뢰도가 낮은 만큼 비중을 크게 실어서 매매하지 않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마지막으로 우리산업, 우리산업홀딩스의 재료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산업홀딩스 일봉 차트 1)
우리산업홀딩스 일봉 차트 1)

위 예시는 우리산업홀딩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현대차라는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고 일정한 가격대에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들은 시간이 얼마가 걸리던 큰 폭의 하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현대차 그룹, 그리고 부품주들이 애플과 애플카 협업으로 이슈가 되었을 때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것처럼 대기업과 관련이 있는 재료들은 항상 시장에서 이슈가 되기 마련입니다. 앞으로 우리산업과 우리산업홀딩스가 어떤 상승 흐름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또 일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발생한 이후에는 꾸준하게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까지 필자가 공부하고 매매하면서 느낀 것이고 재료 매매 바이블 전자책에서도 핵심적으로 이야기한 것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에 게시해드린 여러 가지 캔들 패턴과 위 재료를 분석하시면서 과거 사례를 참고하여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